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쇼핑하우 구매도감

보조 난방기의 종류와 구매가이드

아는 만큼 보이는 가전 제품 구매의 기술

8,68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다양한 보조 난방기 선택지

추운 겨울, 한파가 다가오면 집안을 훈훈하게 난방에 신경을 쓰게 됩니다. 하지만 단열을 아무리 잘해놔도 곳곳의 틈새로 들어오는 찬 기운에 히터를 찾게 되는데요. 구매를 하려고 보면 다 그게 그거 같은데, 모두 다 다르다고 합니다. 그동안 무심코 구매했던 히터들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구매도감을 참고하세요.

1
난방기의 기본 원리
난방기의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열 이동에 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열이 이동하는 방식은 열전도, 대류, 복사 총 3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각각의 방식은 따로 전달되는 것이 아닌 종합적으로 작용하여 열 전달이 이루어집니다.

먼저 '열전도'는 열에너지가 고온부에서 저온부로 이동하면서 결국 저온부는 고온부와 마찬가지로 뜨거워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주로 고체에 일어나기 때문에 난방에 이용되기엔 적합하지 않습니다. '대류 현상'은 기체나 액체가 직접 이동을 하면서 열이 전달되는 과정을 말합니다. 온풍기와 라디에이터, 온수매트 등이 이 현상을 이용한 난방기입니다.  

마지막으로 '열복사'는 열원에서 방출되는 전자기파(적외선)가 다른 물체가 직접 흡수하여 열로 변했을 때를 말합니다. 가장 쉬운 예로는 한여름 뜨거운 햇빛을 받은 아스팔트가 밤이 되면 뜨거운 열을 내뿜는 것인데, 이때 내뿜는 열을 복사열이라고 합니다. 이 열복사 현상을 적용한 것이 바로 히터인데, 히터를 작동했을 때 추운 방 안에서도 손을 대보면 열기를 느낄 수 있는 이유입니다.

2
연료에 따른 구분

히터를 가동하는데 사용되는 연료에 따라 크게 전기를 사용하는 전기식 그리고 가스나 석유를 사용하는 연료식이 있습니다. 가장 흔히 사용되는 연료이기 때문에 해당 연료로 작동할 수 있는 히터들이 구매 접근성도 높은 편입니다.

최근엔 연료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나 효율적인 환기가 어려운 아파트, 빌라 등으로 주거 스타일이 바뀌면서, 연료 보관 걱정 없고 조달도 쉬울 뿐만 아니라 환기를 하지 않아도 되는 전기 히터를 주로 구매합니다. 전기 소모량이 높아 전기 요금이 많이 청구되는 것이 단점이지만 편리하기 때문에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전기 히터의 종류를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
일반 전기 히터

히터는 위에서 설명한 열 이동 방식 중 복사열을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한 제품입니다. 전기로 발열체를 가열한 뒤 복사열을 통해 난방하므로, 히터 근처의 일정 부분을 따뜻하게 만들기 좋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히터로 다른 온열기에 비해 가격 부담이 덜합니다. 또한 전기 히터는 전기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것은 공통적이지만, 발열 부위인 발열체 소재는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며 발열체마다 장단점이 있으니 특성을 파악하고 자신에 필요에 맞는 것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석영관은 유리관 안에 히터가 내장되어 발열하는 히터입니다. 열효율은 우수하지만 발열 속도가 느린 편으로 기다림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저렴한 가격에 미니 사이즈로도 출시되는 중이라 간편하게 사용하기엔 제격입니다.

카본 히터는 탄소 섬유를 이용해 만든 제품입니다. 인체에 무해한 광선을 방출하고 공기를 가열하지 않으므로 실내에서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다만 발열체 소재 자체가 타 히터에 비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근적외선 히터는 램프에 근적외선이 방출되도록 특수 코팅하여 이것을 발열체로 사용하며, 역시 공기를 데우는 것이 아닌 인체에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히터입니다.

세라믹 히터는 주변에서 가장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히터입니다. 세라믹 발열체에 발열부인 열선을 감아 발열하는 방식으로 넓은 면적까지 열이 도달해 효율이 높다고 합니다. 피부 속의 수분과 반응해 체감 온도도 빠르게 상승하기 때문에 더욱 따뜻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발열 속도가 느린 편으로 따뜻해지기까지 대기 시간이 필요합니다.

할로겐 히터는 할로겐 가스를 주입해만든 헬로겐관에서 나오는 빛을 열로 변환되어 난방 효과를 내는 히터입니다. 다른 히터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수명이 길기 때문에 최근 많이 판매되는 타입입니다. 하지만 램프를 사용하기 때문에 충격에 약해 파손 위험이 높으므로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4
욕실에서 사용하는 난방기
욕실난방기는 물기가 많고 차가운 공간인 욕실. 특히 외풍까지 심하다면, 아이를 키우는 집이라면 필수적으로 설치하면 좋은 온열기입니다. 기본적으로 일반 전기 히터와 비슷한 발열체를 사용하지만,  공간 특성상 예열에 많은 시간을 소모할 수 없는 공간인만큼 순간적인 난방 능력이 필요하므로 카본 히터나 할로겐 히터를 주로 사용합니다. 차이점은 물기가 많은 장소에서 사용하는 만큼 방수 등급이 추가되어있다는 것입니다.
방수 등급 (IP)

Ingress Protection의 약어
표기 : IPX등급 번호 (ex. IPX1, IPX2)
등급 : 0~8 단계
정의 : 담수에 대한 기기의 보호 수준

욕실난방기 구매 시엔 아래와 같은 방수 등급에 통과한 제품인지 먼저 확인해야 하며, 높은 등급의 방수 테스트를 거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온열 타입이 아닌 온풍형 욕실 난방기도 있습니다. 전기 요금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지만 예열이 필요하기 때문에 단시간 난방을 필요로 하는 욕실엔 온열기가 조금 더 적합한 편입니다. 욕실에서 사용하는 제품이긴 하지만 물론 욕실 외 공간에서 사용도 가능합니다. 반대로 일반 전기 히터나 온풍기에도 방수 기능이 포함된 것들이 있지만 안전을 위해 되도록 욕실 전용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5
라디에이터와 컨벡터

라디에이터와 컨벡터는 대류 현상을 이용한 제품입니다. 둘 다 자연 대류를 이용한다는 공통점이 있으나 작동 원리는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먼저 라디에이터는 밀봉된 금속 내부에 액체가 들어있고, 이 액체를 가열해 얻은 온기가 금속을 데우고(복사열) 외부로 퍼져 나가며 자연스럽게 대류 현상을 일으켜 실내를 난방하는 원리입니다. 대류 현상을 이용하기 때문에 공간 난방에 효과적이고 소음이 없는 것이 장점입니다. 단점으로는 소비 전력이 높고 난방 속도가 느리다는 것, 표면에서 열기가 느껴지기 때문에 직접 접촉하고 있으면 화상 위험이 있다는 것 입니다. 사이즈는 핀의 개수가 많아질 수록 대형입니다.

컨벡션 히터는 라디에이터 외부를 일정 부분 차단하고 상단과 하단에 구멍을 뚫어 대류를 일으켜 난방하는 장치입니다. 쉽게 말해 라디에이터에 일부가 뚫려있는 커버를 덮어 화상의 위험을 줄이면서, 복사열보다 대류열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장점은 라디에이터와 동일하게 소음이 적다는 것이고, 단점으론 대류열을 위주로 사용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복사열과 대류열을 모두 사용하는 라디에이터보다 난방 시간이 조금 더 걸린다는 것입니다.

비슷한 대류 현상을 이용한 제품으로는 강제 대류 통해 난방을 하는 온풍기가 있습니다. 자연 대류 형식보다 빠른 난방이 가능한 장점이 있는 제품으로 구매도감 온풍기편에서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6
전기 요금
전기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난방기는 발열 제품이기 때문에 타 가전 제품에 비해 전력 소모가 높습니다. 전기 요금 상승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구매 시 소비전력을 꼭 체크하고, 발열체에 따른 열 효율 등을 미리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정용 에너지 비용

· 월간에너지비용 계산법
=소비전력(kW) X 8시간 X 30일 X 160 X 2.4

위의 계산식에 제품마다 표기된 소비전력을 대입해 전기 요금을 추측해본 뒤 구매 및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밖에 제품 기능적인 측면에서 전기 요금 절약에 효과적인 것은 희망 온도나 난방 강도 조절기가 적용된 것, 타이머 조절이 가능한 것, 일정 온도 유지 기능이 있는 것 등이 있으므로 난방 기능에 충실한 제품도 좋지만 효울적 사용이 가능한 옵션 적용 여부도 따져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7
구매 전 체크 리스트

종류는 다양하지만 구매 전 확인해야 할 공통 사항들이 있습니다. 현명한 선택을 위한 몇 가지 확인 사항을 살펴보세요.

✓ 사용 용도와 공간 고려
사용할 공간에 알맞은 발열체 타입과 작동 방식으로 선택해야 적절한 난방, 효율적인 전력 사용 관리가 가능함

✓ 화재 예방 기능
과부하, 과열 발생 가능성이 있으므로 과열방지 퓨즈 등 안전장치가 마련된 제품, 전도 시 자동 전원 차단 기능이 적용된 안전한 제품으로 선택 필수

✓ 이동성
가정용 히터는 주로 온기가 부족한 공간에 단시간 동안 추가적인 난방을 하는 역할이기 때문에 이동성이 용이해야 함. 적당한 무게와 이동 편의를 위한 구조를 가진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음
8
가정용 히터 추천 5
2단 전기 히터

열전도율이 뛰어난 석영관 소재를 사용해 따뜻하지만 냄새와 소음이 없어 실내 사용에 편리하고, 1단만 가동시 소비전력 400W로 절전형 사용 가능

회전 전기 히터

원형 타입으로 열기를 집증/증폭 시켜 열효율을 극대화한 카본 히터 제품으로, 전용 리모컨으로 편하고 안전한 조절 가능

선풍기형 히터

원적외선 방출하는 히터를 사용하였으며, 일반 선풍기처럼 좌우 회전이 가능해 가정용으로 사용하기 적합

욕실 히터

눈부심 방지 램프를 사용하였으며 습기에 강해 화장실이나 베란다 등에서 사용하기 적합하고, 1초 만에 발열되는 순간 난방이지만 적은 전력을 사용하여 경제성이 뛰어남

라디에이터

원하는 온도로 더 빠르게 도달시키고 유지 시켜주는 리얼 에너지 기술로 효율적 난방 가능하고, 전원을 꺼도 가열된 기기 내부의 기름으로 온기 유지 및 지속

컨벡션 히터

급속/에코 모드 작동으로 환경에 맞는 적절한 강도의 난방이 가능하고, 스탠드/벽걸이형으로 사용할 수 있어 공간 특성에 맞게 활용 가능함

9
올바른 사용법

쉽게 따뜻하게 만들 수 있지만, 전력 소모가 큰 난방기. 그렇기 때문에 사용 전 단열 등을 통해 난방 효과를 낮추는 요소를 최대한 없애야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난방기 가동 시 실내 대기 환경에 변화가 발생하므로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실내 단열

  • 한기가 스미는 창문 또는 벽, 틈새로 바람이 들어오는 곳에 꼼꼼하게 단열해야 난방 효과 상승

복합 난방

  • 전체적으로 건조해지므로 습기 유지 필수
  • 장시간 가동 시 전기요금 상승 우려
습도 조절 및 환기
  • 난방기 작동시 건조해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가습기와 함께 사용하여 습도 조절 필요
  • 환기 필수
사용 거리
  • 지나치게 가까이 두면 화상 입을 가능성
  • 가연성 소재 근처에 두지 않음
10
난방기 보관법

사용 중 안전도 중요하지만, 다음 겨울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보관하는 방법도 중요합니다. 모든 난방기는 먼지가 앉지 않도록 비닐 등으로 포장을 하고, 전선이 무거운 것에 눌려 단선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전기히터

  • 반사판을 닦아 그늘에서 완전 건조 시킨 뒤 보관

온풍기

  • 기기 내부 필터 청소 필수
  • 솔, 진공청소기 등으로 먼지 제거하고, 먼지가 너무 많다면 물 세척한 뒤 그늘에 완전 건조
연료 사용 히터
  • 가스나 석유 등의 연료를 사용하는 히터의 경우, 기기 속에 연료가 남아있지 않도록 완전 연소 필수
  • 연료 제거 후 점화하여 잔여 연료 없도록 관리
라디에이터
  • 핀 사이 먼지 제거 필수
「 last comment 」

전기 온열기는 한 곳에 열이 집중되기 때문에

특정한 곳을 따뜻하게 하는데 적합하고,

만약 방 하나를 데우는 것이 목적이라면

공기를 순환하며 난방을 하는

컨벡터나 온풍기를 추천합니다.

온열, 온풍기 모두 전기 소모량이 상당한 편이니

보조 난방 수단으로 사용하길 추천합니다.

온풍기 구매가이드가 궁금하다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