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쇼핑하우 구매도감

전자레인지 VS 전기 오븐 구매가이드

아는 만큼 보이는 가전 제품 구매의 기술

11,32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비슷한 듯 다른 전자레인지와 전기 오븐

데우는 기능으로만 사용하긴 조금 아쉬운 전자레인지, 다양한 요리가 가능하지만 '과연 많이 사용할까?'싶은 전기 오븐. 두 제품은 확연히 다르다고도, 상당히 닮았다고도 할 수 있는 주방 필수 가전입니다. 둘 중 하나만 있어도 충분히 활용도가 높기 때문에 구매 시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 많은 고민이 되는데요. 아직 이 둘 사이에서 갈등 중이라면 구매 도감을 참고하세요.

1
고민 되는 이유

간단한 조리를 위해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전자레인지가 여전히 점유율이 우위지만, 전기 오븐 역시 홈베이킹이나 홈쿠킹을 즐겨하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점점 주방 가전의 주류로 떠오르는 중입니다. 단순히 오븐 기능만 있는 것이 아닌 전자레인지, 에어프라이 기능 등 여러 주방 가전 역할까지 적용한 복합 오븐이 출시되다 보니 매력적인 주방 가전이 된 것이 확실합니다. 전자레인지 따로, 오븐 따로, 각종 주방 가전을 따로 둘 것인지 또는 복합 전기 오븐 하나로 해결을 할 것인지 고민을 계속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기본적인 작동 원리에서부터 제조사별 차이점을 알아보며 고민의 폭을 좁혀볼까 합니다.

2
전자레인지의 원리

전자레인지는 전자기파를 이용해 음식물 속 물분자를 진동시켜 열을 내고 증발시키는 방식으로 음식을 데우거나 조리합니다. 다시 말하면 음식물 자체의 내부 온도를 높여 가열하는 것이 아닌, 음식물이라면 당연히 있는 수분을 데워 열을 전도하는 방식입니다. 반대로 수분이 전혀 없는 재료는 가열이 어렵다고 합니다.

전자레인지 주요 기능 중 하나인 해동 역시 동일합니다. 다만 전자기파로는 얼음 자체를 녹일 수 없어, 얼어있는 음식물을 직접 녹이는 것이 아닌 음식물 주위의 물기를 먼저 뜨겁게한 후 그 물기를 이용해 얼음을 녹이는 것입니다. 작동 중에는 가열할 때처럼 전자기파를 연속적으로 발생시키지 않고, 띄엄 띄엄 발생시켜 뜨거워진 수분이 얼음을 녹일 시간을 시간을 줍니다.
3
제조사별 가열 방식

같은 작동 원리를 적용하는 전자레인지지만, 브랜드마다 기술 차이가 있습니다. 쉽게 구할 수 있는 브랜드인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제품 역시 기능은 비슷할지라도, 가열 기술의 차이는 있었습니다. 삼성은 고주파 방출을 늘여 빠르고 정밀한 조리를 유도하였고, LG는 효율적인 시스템을 통해 빠른 조리는 물론 에너지 절약에도 초점을 두었습니다.

삼성전자

3면 입체 방식 가열
한 곳에서 고주파를 방출하는 기존 방식이 아닌, 세 곳에서 고주파가 나오는 방식
많은 양의 고주파로 가열하여 음식을 빠르고 고르게 익혀줌

LG전자

스마트 인버터 방식
인버터 시스템으로 마이크로웨이브를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기술
최적의 맞춤 출력 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빠르고 균일한 조리 및 해동

4
전기 오븐의 원리

과거 가스를 이용한 오븐에서 현재는 전기를 사용해 안전성을 보완한 전기 오븐이 대세가 되었습니다. 조리실 안에 음식물을 넣고 내부의 뜨거운 열기로 음식물을 익혀주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오븐 내부는 밀폐된 상태이고, 내부 온도는 상하부에 설치된 히터로 상승시켜 음식을 가열하게 됩니다.

전기 오븐은 내부 열원에 따라 몇 가지로 구분되는데 크게는 컨벤셔널과 컨벡션이 있습니다. 컨벤셔널은 상,하 그릴 히터만 있는 형태의 오븐이고, 컨벡션은 컨벤셔널 오븐에 열풍이 포함되어 대류 현상을 도와 조리시간을 단축한 오븐입니다. 최근엔 효율성이 높은 컨벡션 오븐에 원적외선 열원이 추가된 광파 오븐, 촉촉함을 유지하고 염분이나 기름기를 줄여주는 스팀이 추가된 오븐들이 출시되는 추세입니다. 또한 순수한 오븐 기능만되는 제품보다 전자레인지, 건조기 기능까지 적용된 복합 전기 오븐의 출시가 늘어났습니다.
5
제조사별 가열 방식

최근 생산되는 오븐은 대부분 컨벡션 오븐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다만 뜨거운 열기를 발생시켜 음식물을 익히거나 데우는 목적은 같으나 제조사마다 열기를 만들어내는 방식이 다르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오븐은 직화 열풍을 사용하였고, LG전자는 최근 트렌드인 광파 방식을 적용한 오븐을 판매 중입니다. SK 매직은 광파에 스팀을 더해 촉촉함과 음식의 염분 등까지 신경 쓴 오븐을 출시하였습니다. 어떤 것이 더 좋다라기 보다 가열 방식과 탑재된 기타 옵션을 살펴보고, 나에게 적합한 제품을 가려내야 합니다.

삼성전자

직화 열풍 방식
상단 히터와 열풍을 이용해 음식 표면을 바삭하게 익혀주고, 대형 팬이 열풍을 고르게 순환시켜 조리 시간을 최대 46% 단축해 빠른 조리를 도움.
열풍을 적용했기 때문에 에어프라이 기능 사용 가능함.

LG전자

광파 듀얼 히터 방식
원적외선이 방출되어 음식을 내부까지 균일하게 조리하고, 듀얼 히터와 인버터를 탑재해 빠른 발열 속도와 강한 열 집중으로 에너지 소모 단축과 조리 시간 최대 1.5배 단축.
가스레인지 불 조절하듯 요리에 맞게 세기를 단계별로 알아서 조절해주어 전기료 절감에도 효과적

SK매직

고온 스팀&광파 히터 방식
빠르고 균일하게 조리하는 광파 오븐에 음식의 촉촉함은 지켜주고 염분, 칼로리는 줄여주는 고온 스팀 방식이 더해진 오븐.
3차원 회전 가열, 3면 입체 반사 방식을 적용하여 음식물 속까지 골고루 열기를 전달해 풍미와 맛을 높임.

6
용량과 크기

용량은 소형부터 대형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족수에 따라 선택하는 것보다 사용 환경에 맞게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용량이 커질수록 제품 사이즈도 커지며 같은 용량일지라도 조리실 크기가 다를 수 있는 점을 유의하고, 비치할 공간과 주로 사용하는 식기 사이즈나 1회당 조리할 음식량 등을 염두해 적정 용량과 크기의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전자레인지 용량

소형: 20L 이하
중형: 21~23L
대형: 24L 이상

전기 오븐 용량

소형: 20~29L
중형: 30~35L
대형: 36L 이상

특히 전기 오븐의 경우 위의 구분에 따른 용량도 크다고 생각이 든다면, 20L 이하의 미니 오븐이나 오븐 조리기를 대안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7
출력

음식을 얼마나 빨리 가열하는지는 고주파 출력에 따라 다릅니다. 표기는 소비전력과 동일한 단위인 와트(W)로 되어있어 헷갈릴 수 있으나, 대부분 '출력'이라고 다시 한 번 표기되어 있습니다. 출력은 보통 700W나 1000W로 출시되는 중입니다. 당연히 출력이 높을수록 더 많은 양의 고주파가 발생하게 되고, 음식 조리 시간은 단축됩니다. 따라서 높은 출력의 제품은 짧은 시간에 많은 열을 내므로 소비 전력 또한 높아져 전기 요금 상승에 영향을 줍니다. 편의점이나 공용 장소, 음식점 등 사용 시간을 짧게 해야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보통의 가정에서는 700W 정도면 충분합니다.

8
구매 전 체크리스트
✓ 출력
700W는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기 충분한 출력이고, 800~1000W는 편의점 등에서 사용해도 좋은 수준.

✓ 용량
용량이 커지면 제품 사이즈도 커지므로 설치 공간 실측을 우선하여 선택하는 것을 추천. 하지만 조리실 내부 크기는 용량이 같아도 상이할 수 있으니 꼼꼼한 확인 필요.

✓ 내부 코팅
열기를 효율적으로 작용하도록 돕는 역할을 하면서, 동시에 용기나 청소 중 긁힘이 생길 수 있는 부분이므로 내구성과 위생을 고려해 선택해야 함.

✓ 부가 기능

복합형 오븐은 대부분 다양한 조리 옵션이 있으나, 옵션이 많을수록 가격대가 높아질 가능성이 있으니 평소 주로하는 요리 위주의 부가 기능을 적용한 적정 수준의 제품을 선택.

9
제품 추천 6
세라믹 전자레인지

700W의 출력이지만 3면 입체 가열로 빠르고 고른 조리가 가능하며, 기존 전자레인지 대비 30% 빠른 해동

인버터 전자레인지

강력하고 정밀하게 출력을 제어하는 인버터 방식으로 균일한 해동 및 가열 그리고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해 빠른 조리가 가능함

디지털 전자레인지

700W와 1000W 사이의 800W 출력의 전자레인지로 가정에서 사용하기 적합하고, 대기전력이 낮아 전기 요금을 줄여주는 친환경 제품

직화 방식 오븐

스팀 분사는 없지만, 별도의 스팀쿠커를 통해 겉마름 없는 찜 요리를 할 수 있고, 약 10개의 식품 조리 알고리즘이 세팅되어 해당하는 음식은 별도 조절 없이 간편 조리 가능

광파 듀얼 오븐

와이파이 기능으로 스마트폰을 통한 원격 세팅이 가능하며, 청소 모드를 작동시키면 탈취부터 스팀 청소 등 조리실 내부 청결 관리 기능이 쉬움.

스팀 광파 오븐

5분 내에 최대 300도 도달하는 쾌속 가열로 조리 시간 단축할 수 있고, 80종 이상의 자동요리 기능으로 원하는 요리 손쉽게 만들 수 있음

10
전자레인지 활용법

오븐보다 단순한 기능의 전자레인지지만 활용법은 생각보다 다양합니다. 단지 시간만 조절하면 되기 때문에 어렵지 않고, 단순한 기능의 아쉬움도 달랠 수 있습니다.

생활용품 소독

  • 칫솔 소독: 30~40초가량 돌려줌
  • 수세미 소독: 비닐봉지에 수세미와 주방 세제+베이킹소다+식초+물을 넣고 2분 이상 가열 (철 수세미 제외)
  • 그릇 소독: 설거지 후 1~2분 정도 가열
내부 세척하기
  • 물 5: 식초 1 또는 베이킹 소다 약간을 넣고 5분가량 가열 후 키친타월 등으로 청소
눅눅한 음식 되살리기
  • 소금, 과자: 접시에 고르게 펴준 뒤 1분씩 1~2번 가열
  • 김: 전자레인지용 그릇에 넣고 30초 가열
  • 튀김: 접시 위에 키친타월을 깔아준 뒤, 튀김을 올리고 30초 간격으로 수 회 가열
딱딱해진 음식 되살리기
  • 음식물과 물 한 컵을 넣고 충분히 가열
아보카도 익히기
  • 포크로 아보카도 겉을 눌러줌
  • 냅킨이나 뚜껑을 덮고, 말랑해질 때까지 30초 간격으로 가열
「 last comment 」

가족수나 설치 환경보다

사용 빈도나 관심도를 고려해

전자레인지 또는 전기 오븐을 선택해야 합니다.

어떤 제품군을 살지 결정했다면,

제품에 적용된 기술, 조리 옵션에 따라

가격대가 달라지므로

사용 빈도나 활용성 등을 따져

가성비 좋은 제품으로 구매하길 추천합니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