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쇼핑하우 구매도감

김치 맛 유지의 핵심, 김치냉장고 구매가이드

아는 만큼 보이는 가전 제품 구매의 기술

16,55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맛있게 담근 김치, 보관은 어디에 하죠?

힘들게 만든 맛있는 김치. 김장철엔 많은 양을 만들기 때문에 보관하는 장소도 문제지만, 맛있는 상태로 오래 보관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세밀한 온도 조절과 발효까지 신경 쓴 김치 냉장고로 바꾸거나 새로 들일 계획이라면 구매도감을 참고하세요!

1
김치 냉장고의 목적

냉장고가 없던 시절, 추운 겨울 동안 먹을 김치를 얼거나 상하지 않도록 보관할 수 있던 방법인 '땅 속 김장독'. 겨우내 땅 속의 온도는 0에서 -1℃ 사이를 유지합니다. 덕분에 김치가 얼지 않았고, 땅 속에 묻힌 김장 항아리 속 환경은 좋은 유산균이 발생해 발효와 숙성이 되며 김치에 맛이 들고, 온도차가 거의 없어 상하지도 않게 보관할 수 있었습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김치를 오래, 맛있게 먹기 위함이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점점 아파트 생활을 하게 되면서 김장김치를 묻을 공간이 없어져 김치 맛 유지가 어려워졌을 때, 우리나라의 한 기업에서 이런 조상의 지혜를 과학적으로 접근해 프랑스의 와인 냉장고처럼 고유의 식생활에 특화된 '김치 냉장고'를 발명해냈습니다.

2
일반 냉장고와의 차이
낮은 온도에 보관하는 것이 김치를 상하지 않게 하는 것이라면, 일반 냉장고에 보관해도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일반 냉장고에 김치를 보관했을 때 너무 빨리 맛이 변한 경험. 과연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김치 냉장고와 일반 냉장고의 가장 큰 차이는 냉각 방식입니다. 이 원리에서 비롯된 또 다른 차이는 온도 유지력이며, 김치를 김치 냉장고에 저장해야하는 이유기도 합니다. 일반 냉장고는 일정 기간 냉각을 반복하기 때문에 온도 차이가 발생하는 단점이 있고, 열고 닫음도 잦기 때문에 온도차가 더욱 크게 생겨 김치를 보관 및 발효하기에 적절하지 않습니다. 덕분에 김치가 건조해질 뿐만 아니라 빨리 시어버리는 현상이 생깁니다. 바로 이 단점을 해결한 것이 바로 김치 냉장고입니다.
3
직접 냉각과 간접 냉각

김치 냉장고와 일반 냉장고의 차이인 직접 냉각과 간접 냉각을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직접 냉각 방식이란 냉장고 내부 벽면 자체를 냉각하는 방식으로 예를 들면 보일러로 방바닥 자체를 데워 난방하는 것과 비슷한 개념이고, 간접 냉각 방식은 차가운 공기를 냉장고 내부에 순환시켜 낮은 온도로 만드는 방식입니다. 에어컨이나 온풍기를 떠올리면 이해가 쉽습니다. 에어컨을 틀어둔 방의 창문을 열었다 닫았다 하면 냉기가 빠져나가 온도가 다시 뜨거워지듯 간접 냉각 방식의 일반 냉장고도 마찬가지로 온도차가 발생하므로 정온성이 중요한 김치 숙성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로 김치 냉장고엔 직접 냉각 방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엔 다양한 용도의 김치 냉장고가 판매되고 있고, 냉각 방식도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4
뚜껑형 김치 냉장고 장단점

냉기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직접 냉각 방식을 적용한 뚜껑형 김치 냉장고입니다. 뚜껑형의 장점은 냉기가 쉽게 밖으로 배출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찬 공기는 가라앉는 특성 때문에 뚜껑을 열 때에도 냉기 손실이 가장 적어 김치 보관에 효율적입니다. 다만 냉장고 안쪽으로 무거운 김치를 넣고 빼야 하기 때문에 스탠드형에 비해 편의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자주 열고 닫거나 냉각 능력이 떨어졌을 때 상대적으로 성에가 잘 끼는 편이라 관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다른 김치 냉장고보다 보관 능력이 좋기 때문에 김치 맛이 중요한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특히 2개의 저장실이 있는 김치 냉장고라면, 좌우 저장실의 모드를 변경할 수 있는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가성비가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관할 김치가 많을 때는 양쪽 모두 김치 저장 모드로 사용하고, 김치가 많이 줄어 한쪽이 비워진다면 다른 식재료 보관 모드로 바꾸거나 한쪽을 꺼둘 수 있는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스탠드 김치 냉장고 장단점
사용 편의성이 뛰어난 스탠드형 김치 냉장고 입니다. 상단은 일반 냉장고처럼 여닫는 타입의 간접 냉각식이고, 하단은 서랍식의 직접 냉각식 형태입니다. 뚜껑형에 비해 형태상 냉기 손실 우려가 있으나 단점을 극복하고자 냉기 손실을 방지하는 가드를 부착하거나 열기 방출하는 기계실을 상단으로 올리는 등 정밀한 냉각 기술을 적용한 제품들이 있으므로 김치 맛 변질을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조금 더 효과적인 저장을 위해  무겁고 정온성이 필요한 김치는 주로 하단 서랍부에 저장하고, 상단은 각종 식재료나 당장 먹을 김치를 저장하기 적합합니다.

상단 저장실이 있는 만큼 뚜껑형 김치 냉장고보다 용량면에서 월등하며 각각 저장실의 모드를 개별적으로 변경해 사용할 수 있는 제품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김치 저장만을 위한 냉장고가 필요한 사람들보다 기존 냉장고의 용량이 부족해 서브 냉장고로 사용하기 위한 사람들에게 조금 더 적합한 제품입니다. 용량, 용도면에서 장점이 뛰어난 만큼 가격이 다소 비싸다는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6
용량 선택

구성원 수나 식생활을 기준으로 용량을 선택합니다. 뚜껑형은 220L가 큰 용량에 속하고, 스탠드형은 400~500L 사이의 용량이 큰 용량에 속합니다. 하지만 실제 보관 용량은 스펙상 용량의 약 40% 정도. 김치통이나 밀폐용기가 차지하는 공간을 제외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300L 스탠드형 김치 냉장고를 구입했을 경우, 실사용 가능 용량은 약 120~150L 사이가 됩니다. 배추김치 한 포기를 2~3kg이라고 가정한다면 실용량 150L(스탠드형 300L)에는 약 50포기가 들어가야 하지만, 숙성 중 부피 증가까지 고려해 김치통의 80%만 채우기 때문에 실제로 저장 가능 용량은 약 40포기라는 계산이 나옵니다. 이 계산을 바탕으로 우리 집 김치 소비 및 저장량을 가늠해 적절한 용량을 선택해야 합니다.

7
보관 모드 선택법

김치 냉장고 자체의 온도 유지력이나 각종 저장 모드도 중요하겠지만, 우리 집 김치 염도나 김치 종류에 따라서 적절한 모드로 선택을 해야 더욱 효과적으로 보관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보관 모드 외에 먹기 좋게 숙성된 상태로 구입하는 시판 김치의 맛을 유지하기 위한 구입 김치 모드, 김치의 시원한 맛을 살리는 유산균 증가를 위한 유산균 모드 등을 김치 상태, 취향에 따라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김치 냉장고를 잘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8
특화 기능
김치 저장을 위한 정온성을 이용해 다른 식재료 또한 일반 냉장고보다 더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수분 증발이 적기 때문에 채소나 육류, 생선 등을 보관하기 적절합니다.

보관이 까다로운 바나나를 예로, 실온 보관과 일반 냉장, 김치 냉장고 전용 모드로 저장했을 때의 상태 변화입니다. 최대 3주까지 신선도가 유지됩니다. 감자, 고구마 등 쉽게 싹이 나는 식재료나 과숙이 우려되는 토마토와 같은 식재료를 보관했을 때도 훨씬 긴 기간 동안 신선한 상태가 유지된다고 합니다.

또한 김치 발효 기능이 있는 제품의 경우, 비슷한 발효 식품의 보관에도 적절합니다. 산화에 의한 갈변이나 표면 마름을 억제시켜주어 맛 변화를 적게 만듭니다. 그 밖에도 얼지 않을 정도의 온도로 유지되는 특성을 활용해 주류 보관이나 곡류, 고춧가루, 소금 등을 보관하기에 최적이라고 합니다.

9
필수 체크 리스트

냉각 방식에 따라 온도 유지력에 차이가 다소 있으나 냉기 가드 등이 있어 큰 차이가 없으므로, 적절한 가격대나 특화 기능 또는 주 사용 목적 등을 따져본 뒤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 목적
장기적인 김치 보관이 주목적인지 서브 냉장고 개념으로 사용할 것인지 판단 필요.

✓ 용량
김치 소비량과 실제 보관 가능 용량을 따져본 후 식생활에 맞는 용량 선택.

✓ 식재료 타입
저장 온도에 민감한 신선 식품을 주로 먹는다면 각 칸마다 온도 조절이 세밀하게 되는 제품을 추천.

  김치 저장통

확실한 밀폐로 공기와 접촉이 없는 저장통에 보관해야 김치 맛이 변하지 않음.

뚜껑형 김치냉장고 추천 3
필요한 곳만 ON

에너지 절약을 위해 사용하지 않는 칸은 따로 꺼놓을 수 있고, 사용 용도에 따라 4가지 냉장고로 변경 가능

냉동고 역할까지

구입, 저염 김치 등 김치 보관은 물론, 냉동식품 구매 비중이 늘어나는 트렌드를 반영해 양쪽 모두 냉동 모드 적용

하룻밤 숙성 기능

새로 담근 김치를 간편하고 빠르게 익힐 수 있고, 성에 제거 버튼이 있어 성에 관리가 간편

스탠드 김치냉장고 추천 3
전용 가드로 안심

냉기와 온도 유지를 위한 지킴 가드가 외부 더운 공기는 막아주고 수분 손실을 최소화하도록 도움

용량에 주목

내부 공간을 최대한 넓게 만든 '스페이스 맥스' 기술 도입으로 타 제품들보다 저장 용량이 큼

최고의 쿨링 시스템

냉기 유지를 위해 열을 방출하는 기계실을 냉장고 상단으로 올린 탑쿨링 시스템 적용으로 열에 민감한 식재료 보관에 최적화

10
더 신선하게 보관하기
  • 소금에 절인 우거지로 덮어 보관

완성된 김치를 용기 70~80%만 채워 담고, 표면이 공기 중에 노출되지 않도록 배추 겉잎을 덮고 그 위에 소금을 뿌려줍니다.


  • 숙성하기

서늘한 곳에서 약 2일 숙성시킨 후 김치 냉장고에 넣어줍니다. 숙성 과정 없이 바로 김치 냉장고 보관 시 유산균이 충분히 생성되지 않거나 곰팡이가 생길 수 있고, 조직이 질겨지거나 쓴맛이 나는 기간이 길어집니다.


  • 국물에 잠기게 누르기

숙성된 김치를 냉장고에 넣기 전, 김치가 국물에 잠긴 상태가 되도록 누름돌이나 마른 손으로 김치를 국물 속으로 누릅니다.


  • 살얼음 확인하기

김치가 얼지 않을 정도의 알맞은 온도를 찾아내는 과정입니다. 염도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처음에는 '강' 모드에 저장해본 뒤 살얼음이 생기면 냉각 세기를 줄이고, 살얼음이 생기지 않는다면 계속 '강' 모드로 보관하면 됩니다.


  • 김치 시는 시기 늦추기

꽃게, 달걀 껍데기 등 염기성을 띠는 밤나무나 도토리나무 잎 등을 김치 사이에 넣어두면 김치 시는 시기를 늦출 수 있습니다. 김치를 꺼낼 때도 마른 손으로 꺼내야 신선함을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 last comment 」

김치 보관만 해도 꽉 차는 대식구에겐 뚜껑형.

김치 보관 외 다양한 기능으로

서브 냉장고 역할까지 원한다면

스탠드형을 추천합니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