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쇼핑하우 구매도감

밥맛이 꿀맛! 전기밥솥 구매가이드

아는 만큼 보이는 가전 제품 구매의 기술

25,61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밥맛 좌우하는 전기밥솥의 선택 기준

버튼만 누르면 맛있는 밥이 뚝딱 완성되는 주방 필수 가전인 전기밥솥. 생각보다 종류가 많아 선택에 많은 혼란이 오는데요. 전기밥솥 구매할 계획이라면 구매도감을 꼭 읽어보세요!

1
전기밥솥의 진화

가마솥에서부터 시작된 한국의 밥 짓기 문화. 간단한 냄비밥이나 밥맛을 더 생각한 가스 압력밥솥으로 발전해 현재는 가마솥 맛을 재현하는 전기밥솥까지 진화했습니다. 선호하는 식감에 따라 선호하는 밥솥도 다르지만, 밥맛과 함께 편리함까지 사로잡은 전기밥솥이 주방의 필수 가전이 되었습니다.

2
작동 원리

작동 원리는 압력 기술 적용 여부에 따라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압력 없이 열만을 이용해 밥을 짓는 '비압력 방식'과 압력을 가해 조리 시간을 줄여주는 '압력 방식'. 압력 기술은 밥솥 안의 증기를 단단하게 밀폐해 내부 압력을 높이며 그 영향으로 끓는점도 함께 올라가는 원리로 고온에서 빠르게 밥이 지어지기 때문에 차지고 쫄깃한 밥맛을 느낄 수 있는 기술입니다. 압력은 고압과 초고압으로 나뉩니다. 일반 고압의 경우 쌀알의 내부는 익지 않는 76% 정도만 조리되며, 초고압의 경우 딱딱한 곡물도 100% 익힙니다. 초고압은 보통 2기압 수준입니다.

일반 전기 밥솥 (비압력 방식)

말 그대로 압력 없이 밥솥 아래 자리한 열판의 열로만 밥을 짓는 방식입니다. 취사와 보온만 되는 단순한 구조이고, 냄비밥과 비슷한 밥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압력이 없어 차진 맛 대신 푸슬푸슬한 식감이고 가격도 상당히 저렴한 편이라 접근이 쉽습니다. 자주 밥을 해 먹지 않아 비싼 제품을 사는 것이 아깝거나 주머니 사정이 가벼운 사람들에게 부담 없는 제품입니다.

전기 압력 밥솥

열판만 사용하는 일반 전기밥솥에 압력 기술이 더해진 것이 일반 압력 밥솥입니다. 열판 압력밥솥이라고도 하며 일반 전기밥솥보다 밥맛이 좋고, IH 압력 밥솥보다 저렴해 그 둘 사이의 절충안을 찾는다면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바닥의 열판에서만 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솥 전체가 뜨거워지는 IH밥솥에 비해 밥 짓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편입니다.

IH 압력 밥솥은 '빠르고 맛있게' 밥을 짓는 기술력을 갖고 있습니다. Induction Heating의 약자이고, 인덕션 기술을 적용한 방식입니다. 바닥에는 열판 대신 전기 코일판이 있고, 내솥 전체를 둘러싼 코일을 통해 가열하는 유도가열 방식입니다. 전체적으로 높고 균일한 열이 전달되므로 다른 방식보다 고르게 조리되어 차진 맛이 강합니다. 고급화된 기술 덕분에 가격대가 높은 것이 단점이지만 조리 시간은 월등히 짧은 것이 장점입니다. 

다양한 작동 방식이 있지만, 구매 기준으로는 선호하는 식감을 따르는 것이 판단하기 편리합니다. 일반 전기밥솥에서 IH 압력 밥솥으로 갈수록 고슬고슬한 식감에서 차진 식감으로 바뀌기 때문에 사용자의 기호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3
용량 선택 기준

너무 작으면 밥을 자주 해야 하고, 너무 크면 보온 기간이 길어져 밥맛이 떨어지기 때문에 용량 결정은 신중해야 합니다. 무조건 큰 것이 좋은 것인지, 구성원수에 비례하는 용량을 기준으로 선택해야 하는지 헷갈릴 때는 이 공식을 기억하면 좋습니다.

가족 구성원 수 × 2 = 우리 집 밥솥 용량

이 공식을 추천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하루 세 끼를 모두 직접 해 먹는 가구를 제외하고, 점심을 제외한 아침과 저녁 두 끼 정도는 집에서 먹는다는 계산에서 입니다. 구성원 수뿐만 아니라 외식 빈도, 식습관 등도 용량 선택에 기준이 되니 꼭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참고로 주로 많이 찾는 용량은 6~10인용 제품이라고 합니다.

4
내솥

밥맛은 어떤 방식으로 가열을 하는지, 얼마나 효율적으로 열을 고르게 전달하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작동 방식과 함께 밥맛을 결정짓는 내솥의 종류도 따져봐야 합니다. 내솥은 표면의 코팅 종류에 따라 열전도율 차이로 인해 밥맛을 좌우하기 때문입니다. 비슷한 방식을 가진 밥솥이라면 원하는 밥맛이나 조리, 활용도의 폭을 고려해 선택해야 합니다.

그 밖에서 황토를 사용한 제품, 커브를 주어 더 많은 대류와 열을 골고루 안쪽까지 전달하도록 디자인된 것. 작동 방식뿐만 아니라 밥솥마다 천차만별인 내솥 종류가 있습니다.

5
대표 제품 2종으로 알아보기

밥솥계의 라이벌인 쿠쿠전자와 쿠첸이 시중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대표적인 브랜드입니다. 기술력이 한껏 업그레이드된 신상품 2종으로 비교해보겠습니다.

✓ 쿠쿠 트윈프레셔

제품명처럼 2가지 압력 모드로 전환이 가능한데 밥솥 하나로 2기압 초고압으로 찰지고 쫀득한 조리, 고화력 IH 무압으로 김밥, 덮밥에 맞는 밥을 지을 수 있음.


✓ 쿠첸 IR 미작

IH 압력 밥솥에 화력과 온도를 정밀 제어하는 적외선 센서(IR 센서) 도입, 열전달 성능이 높은 바닥 패턴 적용으로 쌀이 골고루 익어 더 맛있는 밥을 만들어줌.

6
전기밥솥 대표 브랜드 1. 쿠쿠

초고압 2기압 취사와 무압 취사가 가능한 트윈프레셔 밥솥입니다. 원하는 밥맛에 따라 취사할 수 있어 다양한 입맛을 맞출 수 있습니다. 내솥은 긁힘 걱정이 덜한 스테인리스이며 엑스월 코팅으로 양념이 들어간 요리를 할 수 있어 활용도 면에서도 뛰어난 편입니다.

취사 중 재료 추가 가능(오픈 쿠킹 기능)으로 나물밥, 이유식 등 조리 가능하고, 영양소 파괴 줄여주고 식재료 본연의 식감을 살려 주는 등 밥솥 이상의 역할을 하는 매력적인 제품입니다. 또한 무압 취사의 경우 기존 무압 취사 대비 18분 이상 시간 단축되어 빠르게 밥을 지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고급화된 기술이 적용된 제품이기 때문에 가격대가 높다는 단점이 있어, 탑재된 모드를 잘 활용하지 못한다면 가성비가 낮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7
전기밥솥 대표 브랜드 2. 쿠첸

매끼 집밥을 먹지 못하는 라이프 스타일이 늘어남에 따라 남은 밥을 보온 보관이 아닌 냉동 보관해 먹는 사용자들이 많아졌습니다. 이런 사용자를 위해 해동 후에도 고슬고슬한 밥맛을 즐길 수 있도록 냉동보관밥 알고리즘 메뉴를 탑재한 쿠첸 밥솥입니다.

일반 바닥 내솥과 IR 로드 패턴 내솥

타 브랜드 제품들과 가장 큰 차이점은 IR 센서와 IR 로드 패턴을 적용했다는 것입니다. IR 센서는 디지털 체온계처럼 온도 변화를 적외선으로 빠르게 감지하는 방식으로 온도 정밀 제어 및 사각지대 없는 열 전달로 고르게 잘 익은 밥맛을 구현합니다. IR 로드 패턴은 열을 내솥 전체에 효율적으로 전도시켜 고화력을 골고루 분포시켜주는 기술로 완벽한 밥맛을 완성해줍니다. 또한 자동 스팀 세척이 있어 세균 번식 및 노즐 막힘 방지까지 가능한 위성적 측면에서의 장점도 있습니다. 밥맛부터 위생까지 다양한 기능이 있기 때문에 역시 단점은 높은 가격대. 그중에서도 밥맛에 집중한 기술력에 대한 대가를 지불하는 느낌기 강하기 때문에 입맛이 예민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망설여질 수 있습니다.
8
구매 전 체크 포인트
✓ 압력 여부
밥의 식감을 좌우하는 요소로 취향에 맞게 선택 필수

✓ 적정 용량

구성원 수, 식습관에 따라 용량 선택


✓ 내솥 및 코팅

오래 사용하기 위한 요소로 관리가 쉽고, 손상 염려가 적은 소재


✓ 그 외 기능

청결 유지를 위해 내부 뚜껑 탈부착 가능 여부, 보온 온도 유지력 등 확인

9
작동 원리별 추천 제품 3
비압력 방식

MONO 보온밥솥: 약 3인분 용량이며 뚜껑부 온도 센서 장착으로 밥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음

열판 압력 방식

멀티 압력쿡: 취사뿐만 아니라 각종 요리 옵션과 시간 조절, 예약 등 쿠커처럼 활용 가능한 모드 적용

IH 압력 방식

딤채쿡 IH 밥솥: 타 IH 밥솥과 달리 내솥을 감싸는 구리선을 '면' 형태로 사용해 열이 빠져나가는 것을 최소화

10
사용시 주의 사항

전기 압력밥솥 폭발 기사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 만큼 안전한 사용과 올바른 관리에 대한 인지가 필요합니다. 특히 기능과 소재가 뛰어난 제품을 산다하더라도 좋은 밭솥인만큼 관리법이 더욱 중요합니다.

올바른 관리

  • 스크래치 유발할 수 있는 수세미, 조리도구 사용 금지
  • 내솥에서 쌀 세척 금지 (마찰로 인해 코팅 벗겨짐 유발 가능성)
  • 조리 후 음식물로 막힌 증기배출구 청소 필수
  • 위생 관리 미흡시 보온 중 냄새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아래와 같은 세척 관리 필요

세척법

  • 내솥: 부드러운 천과 주방용 세제(연마제 X)로 닦아내기
  • 패킹: 행주의 물기를 꼭 짠 뒤 내측 패킹과 커버 닦기
  • 본체 내부: 물을 꼭 짠 행주로 내솥 제거 후 이물질 제거
  • 물받이: 분리하여 주방용 세제와 스폰지로 세척

안전한 사용

  • 변형된 내솥 사용 금지
  • 모델에 맞는 전용 내솥 사용
  • 취사 중 압력이 남은 상태에서 절대 열지 말 것
  • 증기배출구를 막을 수 있는 음식 조리 금지 (지정 메뉴만 조리)
  • 기준 조리량 준수
  • 증기배출구를 막을 수 있는 음식 조리 금지 (점성, 기름기 다량 X)
「 last comment 」

비싸다고 무조건 밥맛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선호하는 식감에 의해 선택하거나,

사용하는 빈도에 따른 가성비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