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삼성화재 다이렉트

스쿠터도, 오토바이도, 의무! 이륜자동차보험 가입 안내

1,94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최근 들어 출퇴근이나 동네 마실용으로 타는 오토바이, 스쿠터를 도로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늘어나는 오토바이 수에 비해 이륜자동차보험 가입자 수는 현저히 적다고 하는데요.

난 50cc도 안 되는 스쿠터를 타니까 괜찮아!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배기량 불문 모든 이륜자동차는 의무보험 가입 대상입니다.


이륜자동차보험이란?

오토바이, 스쿠터 등 이륜차 소유자라면 의무적으로 의무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대인배상1, 대물배상 2,000만 원 한도,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제 5조 의거) 오토바이 운행 시 사고로 인해 다른 사람이 사망하거나 다친 경우, 혹은 다른 사람의 재물을 훼손한 경우를 대비할 수 있습니다.

이륜자동차보험에 미가입 시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미가입 기간이 10일 이내라면 9천 원, 초과하는 1일당 1,800원씩 추가되어 최대 3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으니 주의바랍니다. (대인배상1, 대물배상 이천만 원 한도 미가입 시)

이륜자동차보험 사용 용도

오토바이는 용도에 따라 보험료 차이도 크고, 인수 기준도 상이하여 반드시 실제 용도에 맞게 가입해야 합니다.

오토바이 보험의 용도에는 가정용, 무상 배달용(음식점, 부품, 우편배달 등) 유상 운송 배달용(퀵서비스, 배달대행 등), 대여 용이 있습니다.

가정용으로 가입했지만 실제로는 배달 용도로 운행하다가 사고가 난 경우에는 계약이 해지될 수 있고, 사고가 발생했더라도 보상처리를 받을 수 없습니다. (대인배상Ⅰ의 보험료는 추징되며 임의보험은 해지됩니다.)

오토바이는 운전자를 보호해줄 차체가 없어 안전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사고 시 생명을 잃거나 중상을 입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륜자동차보험으로 갑자기 일어난 사고를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이 보험계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 한도는 본 보험회사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해약환급금(또는 만기 시 보험금이나 사고보험금)에 기타지급금을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습니다. 다만, 보험계약자 및 보험료 납부자가 법인인 보험계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호공사가 보호하지 않습니다. 보험계약자가 기존에 체결했던 보험계약을 해지하고 다른 보험계약을 체결하면 보험인수가 거절되거나 보험료가 인상되거나 보장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지급한도, 면책사항 등에 따라 보험금 지급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보험계약 체결전 상품설명서 및 약관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준법감시인확인필 제20-1-1221호 (인터넷자동차영업부,'20.03.02)

작성자 정보

삼성화재 다이렉트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