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삼성화재 다이렉트

꼭 준비하세요! 차량용 소화기 종류 안내

9,13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자칫 잘못하면 많은 인명피해와 손해를 볼 수 있는 자동차 화재사고!

이런 화재사고를 대비하기 위해 차량용 소화기가 필요한데요. 내 차에 어떤 차량용 소화기가 필요한지 함께 확인하시죠.


차량용 소화기

차량용 소화기, 낯선 분들 계실텐데요. 그렇다면 차량에 일반 건물 복도에 있는 소화기를 설치해도 될까요? 아닙니다!

차량용 소화기의 경우 본체 용기 상단에 소방청 형식승인과 함께 '자동차겸용' 이라는 표시가 반드시 있어야합니다.

뿐만 아니라 중간 부분에 돌출된 턱이 있으면 거치대에 잘 고정이 되기 때문에 보관에 용이합니다. 평소 자동차는 진동과 흔들림이 많아 거치대를 설치하여 소화기를 잘 고정시켜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차량용 소화기의 종류

그럼 차량용 소화기는 어떤 게 있는지 한번 볼까요?
차량용 소화기는 분말 소화기, 할로겐화물 소화기, 이산화탄소 소화기, 강화액 소화기, 폼 소화기 등 총 5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아래 세 가지 종류의 소화기를 많이 사용합니다.

1. 분말 소화기: 소화제에 특수 가공한 탄산수소나트륨 분말을 고압으로 뿜어내며 소화하는 방식의 소화기입니다. 가장 쉽게 볼 수 있고 사이즈가 다양해 차량용으로 적당합니다.
하지만, 소화 시 분말이 엔진이나 부품 위에 그대로 남아 2차 오염이 생겨 부품 회생이 어렵습니다.

2. 할로겐 소화기: 할로겐 소화기는 기체형 소화기이기 때문에 분사 이후 2차 오염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분말 소화기에 비해 가격이 비쌉니다. 또한, 종류에 따라 환경 오염을 발생시키고 유독가스를 배출해 밀폐된 공간에서는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3. 폼 소화기: 주로 레이싱카에 사용되는 폼 소화기는 거품이 산소를 효과적으로 차단해 유류나 화학약품으로 인한 화재 진압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분사 후에 부품을 세척하면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제품에 비해 수요가 없어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차량 내 소화기 설치장소

소화기를 샀다고 하더라도, 어디에 설치를 하면 좋을지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우선, 2020년 차량용 소화기 설치 규정을 살펴보면
승용차: 운전자가 손을 뻗었을 때 손에 닿을 수 있는 곳,
승합차: 탑승자 및 동승자가 쉽게 사용 할 수 있는 곳에 설치하라고 합니다.

그래서 승용차 같은 경우는 운전석이나 조수석 시트 밑 쪽으로 설치, 승합차 같은 경우 운전석 시트 뒤나 차량 문 옆에 위치한 시트 밑에 설치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귀찮고 불편하다고 트렁크에 보관하면 응급상황 시 사용이 어려워 무용지물이 될 수 있으니 꼭 규정에 맞게 설치해 주세요!


소화기의 사용법

차량용 소화기도 일반 소화기처럼 관계없이 안전핀을 뽑고, 화재가 난 곳을 향해 노즐을 잡고 분사하면 됩니다. 차량용 소화기, 꼭 의무가 아니더라도 내 차와 나의 안전을 위해 차량에 하나쯤 비치해두세요!

작성자 정보

삼성화재 다이렉트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