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에어백이 많을수록 안전할까? 자동차 에어백에 대한 진실

요즘 자동차 에어백은 정말 말도 많고 탈도 많습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에어백 결함으로 인한 분쟁 및 리콜 사태는 끊이지 않고 있어 이로 인한 운전자들의 불안감은 커져가고 있습니다. 게다가 대부분의 승용차에는 에어백이 장착되어 있지만, 부품 특성상 수시로 열어서 제대로 터지는지 확인해 볼 수 있는 것도 아니니 더욱 불안할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은 자동차 에어백에 대한 진실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큰 규모의 차량 충돌사고 발생 시, 에어백은 항상 터진다?

자동차 에어백으로 인한 분쟁의 대부분은 에어백 미전개가 원인입니다. 많은 운전자들이 특정 수준 이상의 큰 충격을 가하는 충돌사고가 발생하면 에어백이 당연히 터진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꼭 그렇지마는 않습니다. 불필요한 상황에서 터진 에어백은 수리비 같은 금전적 피해뿐만 아니라 골절상 등의 신체적 피해도 줄 수 있기 때문에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충돌이 발생했을 때만 터지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럼, 에어백은 언제 작동될까요?

에어백은 작동되는 조건은 차량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운전석/조수석 에어백의 경우 안전벨트를 착용한 상태에서 좌우 30도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 각도로 유효 충돌 속도가 약 30km/h 이상일 때 작동합니다. 여기서, 유효 충돌 속도란 충돌로 인해 속도가 줄어드는 정도를 말하는데요. 100km/h로 달리던 자동차가 어떤 물체와의 충돌로 인해 70km/h로 속도가 줄었다면 유효 충돌 속도가 30km/h로 에어백이 작동하게 됩니다.

에어백이 많을수록 사고 발생 시 안전하다?

운전자가 올바른 에어백 사용법과 관리법을 제대로 숙지하지 못하면 오히려 늘어난 에어백이 안전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차량 내부에서 볼 수 있는 ‘SRS AIRBAG’표시로 에어백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데요. 이 표시는 에어백이 작동하는 지점으로, 이곳에 방향제나 인형, 물건을 올려놓을 경우 에어백 작동 시 흉기로 변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에어백의 개수와 위치는 차량마다 다르지만 최근 출시되는 차량들은 기본적으로 6개 이상의 에어백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에어백은 포근한 베개 같다?

에어백이 포근한 베개 같은 느낌이라고 착각하기 쉽지만 에어백이 터지는 것을 한 번이라도 목격한 사람은 그 위력에 매우 놀라게 됩니다. 사고 발생 시, 에어백은 0.05초 안에 팽창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300km/h 속도로 팽창되어야 하며, 이런 빠른 속도로 다가오는 에어백은 안전장치가 아닌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에어백이 팽창했을 때 대시보드에 다리를 올려놓거나, 한 손으로 핸들의 12시 방향을 잡고 운전하는 경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린아이, 반려동물, 물건 등을 안고 운전할 경우 에어백이 터졌을 때 더 큰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올바른 에어백 사용방법

그렇다면, 에어백을 올바르게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에어백 경고등 확인!

배터리 전압이 낮거나, 안전벨트와 배선 관련 부품 문제와 같은 에어백 관련 부품에 이상이 있을 때 점등됩니다. 에어백 경고등이 켜지면 사고가 났을 때 에어백이 터지지 않거나 과속 방지턱을 넘을 때와 같은 작은 충격에도 에어백이 터질 수 있으므로, 바로 정비소에 가서 문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카시트는 조수석보다 뒷자리에 설치!

조수석에 에어백이 작동되었을 때 아이에게 압력이 가해져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카시트는 반드시 뒷좌석에 설치해야 합니다.

- 에어백 위치에 물건 놓지 않기!

에어백 위치 또는 대시보드 위에 물건이 있을 경우 에어백이 터질 시 탑승자에게 날아오기 때문에 물건이나 다리를 올려놓아서는 안됩니다.


* 중고차 구입 시 에어백 유무를 확인하세요!

- 에어백은 한번 작동하면 다시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교체합니다. 그런데, 일부 중고차 중 에어백이 제거된 채 판매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구매 시 꼭 확인이 필요합니다.


자동차 에어백은 운전자의 생명을 지켜주는 매우 중요한 장치입니다. 그러나, 에어백은 기본적으로 안전벨트를 했다는 전제하에 설계된 보조 장치이기 때문에 에어백만으로는 안전을 보장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아무리 가까운 거리라도, 뒷좌석에 앉았더라도 차량 탑승 시에는 반드시 안전벨트를 착용하시는 습관을 들이시기 바랍니다.

인터넷자동차영업부 제18-106호('18.5.23)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편의점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