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눈물 결정 "원인에 따라 모양 달라"

프로필 사진
이웃집과학자 작성일자2018.11.15. | 4,200 읽음

난...ㄱ ㅏ끔... 눈물을 흘린ㄷ ㅏ.... 난... 눈물ㅇㅣ 좋다.....

출처 : 채연 싸이월드

우리는 모두 눈물을 흘립니다. 자신도 모르게 눈물을 흘리기도 하죠. 우리가 흘리는 눈물은 종류가 3가지라고 하는데요.

한국과학기술정보원 자료를 보면 아무도 모르게 흐르는 눈물은 1분에 1.2µl씩 나온대요. 이 눈물은 우리 눈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해준다고 합니다. 두번째는 양파 껍질을 까거나 이물질이 들어간 경우 등 자극으로 인한 반사적으로 나오는 눈물입니다. 세 번째는 감정적인 이유로 흘리는 눈물입니다. 기쁠 때나 슬플 때, 화가 나거나 감동했을 때 사람은 눈물을 흘리죠.

재밌는 사실은 이렇게 눈물을 흘리는 이유에 따라 눈물 속 결정 모양이 다르다는 점입니다. 사진작가 로즈린 피셔(Roselynn Fisher)는 어느날 사람의 눈물을 현미경으로 보면 어떤 모양일지 궁금해졌다고 해요. 그래서 연구하기 시작했죠. 로즈린 피셔는 100여가지 눈물을 비교했습니다.


평상시 눈을 축일 때 나오는 눈물

평상시 나오는 눈물.

출처 : Roselynn fisher
양파를 깔 때

양파를 깔 때 흘린 눈물 모양.

출처 : Rose lynn fisher
슬플 때

슬플 때 흘리는 눈물 모양.

출처 : Roselynn fisher
너무 웃겨서 눈물 흘릴 때

너무 웃겨~~

출처 : Roselynn fisher
추억할 때

아련한 추억이 떠올라..

출처 : Roselynn fisher

한국과학기술정보원의 자료를 보면 일반적으로 감정의 눈물은 반사적인 눈물에 비해 단백질 성분이 많다고 해요. 기쁠 때, 슬플 때, 분노하거나 화났을 때 흘리는 눈물은 성분 차이는 없지만 농도에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화가 났을 때 흘리는 눈물은 다른 감정에서 흘리는 눈물보다 더 짜다는데요. 교감신경이 흥분하고 이로 인해 눈을 덜 깜박이게 됩니다. 이는 눈물 속 물은 증발시키고 염화나트륨만 남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웃님들. 오늘도 눈물을 흘리셨겠죠. 아무도 모르게 흘리는 눈물 말입니다. 앞으로 매우 기뻐서 웃는 눈물도 함께 흘리시길 바랍니다.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미투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