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엄마 목소리, 아이 '뇌 성장'에 필수

By 이웃집과학자
프로필 사진
이웃집과학자 작성일자2018.08.30. | 53,812 읽음

"일어나렴! 학교 가야지!" 어머니의 잔소리만큼 효과적인 알람소리는 없습니다. 정말 강력한데요. 어머니의 목소리는 생각보다 더 위대했습니다.

일어나! 등짝 스매싱도 매우 강력하죠

출처 : fotolia

미국 국립과학원회보(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에 발표된 연구 'Neural circuits underlying mother’s voice perception predict social communication abilities in children'를 보면 엄마의 목소리를 들으면 아이의 뇌 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스탠퍼드 대학 연구진은 7~12세까지의 아이들 24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합니다. 엄마의 목소리와 다른 여성들의 목소리를 들려줬습니다. 이때 자기공명영상장치(MRI)를 이용해 아이들의 뇌를 스캔해 뇌의 반응을 살폈습니다.

MRI 촬영을 했어요

출처 : pixabay

참가한 아이들의 97%는 1초 미만의 소리를 듣고도 본인의 엄마 목소리라는 걸 파악했습니다. 연구진은 이보다도 엄마의 목소리가 뇌에 미치는 영향을 주목했는데요.


엄마 목소리, 아기 뇌에 필수

엄마 목소리는 소리를 인식하는 뇌의 영역인 1차 청각피질에 먼저 영향을 줬습니다. 소리 정보를 최초로 받아들이고 해석하는 걸 담당해요. 그리고 이 부위는 감정이나 얼굴을 인식하는 곳입니다.


또한 전액골 피질(Prefrontl cortex)도 활성화 됐는데 이 부분은 주위 상황 변화를 감지하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엄마가 읽어주는 동화책이 제일 재밌어요.

출처 : pixabay

연구진은 엄마의 목소리가 매우 빠르고 광범위한 곳에 도달할 지 몰랐다면서 우리 인간의 사회 생활과 언어 능력, 감정 등의 대부분은 어머니 목소리를 통해 배운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연구는 엄마들의 목소리가 뇌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과학적으로 입증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반려동물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