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 작을수록 자기 몫 더 챙긴다?!

조회수 2018. 7. 12. 07:3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By 이웃집과학자

"You may be taller, but I am greater"

당신이 나보다 키가 클지 모르겠지만, 나는 위대하다. 나폴레옹이 남긴 말이라고 합니다.

출처: Wikimedia commons
"나는 위대하다"

이웃님들 '나폴레옹 콤플렉스'라고 들어보셨나요? 보통 시사용어로 곧잘 언급되는 표현인데요. 키 작은 사람들이 키에 대한 열등감을 기반으로 다른 사람을 지배하려 하기 위해 공격적으로 행동하는 콤플렉스를 의미합니다. 작은 키에 대한 열등감을 보상하기 위해 수많은 전쟁을 치르고 결국 황제 자리에 오른 나폴레옹처럼 말이죠.



오늘 제가 소개할 연구는 이 '나폴레옹 콤플렉스'가 과학적으로도 검증됐다는 연구입니다.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 대학교 연구진은 이 나폴레옹 콤플렉스에 영감을 얻었습니다. 그리고 실험을 진행하죠.

출처: fotolia
키가 작고, 키가 큽니다.

연구진은 가설을 세웠습니다.

남성의 키가 작을수록 키가 큰 남성과의 자원 경쟁에서 자신의 것을 더 챙긴다.

연구진은 위 가설을 세우고 실험을 진행합니다. 연구진은 42명의 실험 참가자에게 '독재자 게임(Dictator Game)'을 하도록 했습니다. 독재자 게임은 자원을 분배하는 사람이 정해진 자원의 분배량을 결정하는 게임인데요. 자원을 받는 사람에게 일방적으로 분배하는 실험입니다.



실험 참가자에게 코인을 나눠주고 분배하도록 했습니다. 참가자들은 2명씩 짝이 됐고 한 번은 주는 사람, 한 번은 받는 사람으로 역할을 나눴습니다.



실험 결과, 키가 작은 사람일수록 자신의 몫으로 코인을 많이 남겨두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Association for psychological science
파란선 주목! '가로축' 키가 작을수록 '세로축' 코인을 더 챙겼습니다.

그 결과 키가 작은 사람일수록 자신의 몫으로 많은 양의 코인을 남겼고, 키가 큰 사람일수록 적은 양의 코인을 남겼습니다. 키가 170cm 전후인 참가자는 평균 15개, 키가 2m 정도인 사람은 평균 9개 정도를 남겼습니다. 이 연구 결과는 심리과학저널 <Association for psychological science>에 소개됐고 나폴레옹 콤플렉스가 과학적으로 증명됐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연구를 진행한 연구진은 연구 논문에서 "키가 큰 남성은 일반적으로 키가 작은 남성에 비해 더 건강하고, 일반적으로 교육과 사회적 지위에 대한 접근 기회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연구진은 또한 "키가 작은 남성들은 자원을 획득할 수 있는 기회가 적기 때문에 동료보다 더 적극적이고 열심히 활동할 것이고 더 똑똑할지 모른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