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괜스레 기운 빠질 땐 '도파민'

조회수 2018. 5. 29. 13:39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By 이웃집과학자

요즘의 미세먼지 덮인 하늘은 보기만해도 기운이 쭉~ 빠지죠. 이런 날 <이웃집과학자>는 우리를 기분 좋게 해주는 호르몬을 떠올리곤 합니다. 무기력한 요즘 필요한 건 바로 '도파민(dopamine)'이지 않을까 싶어요! 

우리의 원동력, 도파민!
도파민의 구조!

미시간대학교의 교수 켄트 C. 베리지는 '좋아함(liking)'에 대한 전문가입니다. 관련된 많은 연구로 유명해졌는데요. 그는 도파민은 '동기부여'를 해준다고 말합니다.

도파민은 우리 몸의 '인센티브'입니다. 직장 생활 중 기다리고 기다리던 인센티브를 받으면 한동안 '열일'의 의욕이 솟아오르는것과 같은 거죠. 이를 강화효과(reinforcing effect)라고 해요.

출처: fotolia
열정이 넘친다멍~

승진, 아이스크림 콘, 사랑하는 사람과의 입맞춤 등 사람이 원하는 걸 얻으면 뇌가 도파민을 방출해 우리를 기분좋게 해요. 우리에게 '잘 했다'고 상을 주는거죠.

일상적으로 작은 목표를 만들고 이를 달성하면 도파민 수치가 올라간다고 해요. 할 일 리스트를 만들고 하나하나 지워나갈 때의 쾌감, 바로 그게 정상적으로 도파민에 취하는 순간입니다.

출처: 애니메이션-스펀지밥
해냈다!

기운을 북돋워주고 기하학적인 구조까지 매력적인 도파민, 그래서 '과학 굿즈'의 일인자이기도 한데요. 미국을 비롯한 해외에서는 마니아층이 두터운 핫 아이템입니다.

도파민 반지

손가락에 끼고 있으면 괜스레 도파민이 '뿜뿜'하는 기분 때문일까요? 보면 기분이 좋아지는 느낌이 들 것 같은데요.

여리여리 예쁘다!
실제 도파민 굿즈를 착용해봤습니다. 도파민 구조를 모르더라도 기하학적 모양이 예쁜 반지로 보이기도 하고, 도파민을 알아보는 사람은 보자마자 기분이 좋아지죠.

이전에는 이 도파민 반지를 구하려면 해외 직구를 하거나 입맛만 다실 수밖에 없었는데요.

'도파민' 어디서 구해?

끼고 있으면 힘이 샘솟는 기분이 들 것 같은데요. 


소문에 따르면 <이웃집과학자>의 에디터도 덕분에 행복한 업무시간을 보낸다고 합니다.


관련 영상을 제작해봤는데요. 함께 보시죠.

이웃님도 언제나 의욕 넘치고 행복하셨으면 좋겠네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