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1억 가지 색깔 보는 능력자 "실재해"

By 이웃집과학자
프로필 사진
이웃집과학자 작성일자2018.05.14. | 188,551 읽음
댓글

이웃님은 어떤 능력이 있나요? 우리에게는 저마다 내새우기 민망하면서도 소중한 크고 작은 능력이 있습니다. 지금 소개해드릴 사람은 조금 더 독특한 능력을 보유했는데요. 먼저 이 사람이 그린 그림부터 감상해보시죠.

로즈빌 로즈.

출처 : concettaantico.com

유화로 그린 장미 꽃이에요. 왠지 빛을 받아 반짝이는듯 합니다.

패션후르츠 모양입니다.

출처 : concettaantico.com

제가 좋아하는 과일 '패션후르츠' 같아요. 

예쁜 빨간 꽃도 있네요.

출처 : concettaantico.com

매혹적인 빨간 꽃도 있죠.

우주도 그려요.

출처 : concettaantico.com

우주도 그립니다. 이 그림을 그린 작가는 일반인과는 조금 다른 특별한 능력을 갖고 있는데요. 이 그림들의 작가는 예술가 콘세타 안티코(Concetta Antico)입니다. 안티코는 일반인에 비해 더 많은 색을 볼 수 있습니다.

1억가지 색 본다 '테트라크로맷'

일반인은 약 100만 가지 색을 볼 수 있는데 반해 테트라크로맷(tetrachromat)은 선천적으로 약 1억 가지 색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어떤 색이든 일반인보다 100배 정밀하게 음영까지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고 해요.

어떻게 가능할까요?

일반인은 보통 세 가지의 원추세포가 있는데요. 원추세포는 시각세포 중에서도 색을 구분하는 역할을 합니다. 보통 빨강, 파랑, 초록을 감지합니다. 이 중 하나에 결함이 생기면 색맹이 된다고 합니다.

약 20년 전 뉴캐슬대학과 케임브리지 대학의 연구진은 이 비밀이 X 유전자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빨강을 담당하는 원추세포와 초록을 담당하는 원추세포는 X 유전자에서 오는데요. 여성는 'XX'로 색을 볼 수 있는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원추세포.

출처 : 생명과학대사전

이런 배경지식을 토대로 브리엘 조단의 연구 'The dimensionality of color vision in carriers of anomalous trichromacy'를 보겠습니다. 테크라크로맷들은 유전자 변이로 인해 4가지의 원추세포를 갖고 태어나 훨씬 많은 색상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로 여성에게서 이런 능력이 많이 나타난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남성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에 대해서는 장담하지 못한다고 말합니다.

테트라크로맷이라고 해서 모두가 색을 정확히 볼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일상 생활에서 미묘한 차이를 찾아낼 필요가 없어 능력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능력을 발휘할 필요도 없다고 합니다.

밤에 반짝이는 달을 보고 그린 그림. 자신에게 비친 여러 색감을 몽환적으로 표현했습니다.

출처 : concettaantico.com

어릴적부터 미술에 관심이 많았던 콘세타 안티코는 색을 보는 것에 특화된 것이죠. 타고났어도 연습과 훈련이 필요합니다.

나무를 보고 그렸어요.

출처 : concettaantico.com

이 그림은 콘세타 안티코가 나무를 보고 그린 그림인데요. 보통 사람들이 인식하는 색감과는 차이가 큽니다.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공감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