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배에 가스? '이 방법들'로 "가즈아~!"

By 이웃집과학자
프로필 사진
이웃집과학자 작성일자2018.06.30. | 38,016 읽음

배에 가스가 차서 불편했던 경험 다들 있을겁니다. 심한 경우 배가 많이 아픈데요.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와 그 해결법에 대해 소개하려 합니다.

소리 없이 강한 방귀와 요란한 방귀.

출처 : Arjun Ahluwalia, UiB
가스 왜 차나?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는 매우 다양합니다. 강북삼성병원 자료를 보면 주로 장내에 가스가 많이 차는 이유는 음식 때문이라고 해요. 우리가 먹은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소화되는 과정에서 남은 일부 영양소가 장내 세균에 의해 발효돼 가스가 발생합니다. 올리고당이 많은 과일과 채소가 장내 가스를 증가시키는데요. 특히 콩 종류가 가스를 많이 만든대요.

밀가루 음식, 감자, 옥수수 등도 장내 가스 팽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사이다나 콜라 등 탄산음료도 장내 가스를 증가시킵니다. 우유를 마시면 설사하는 사람들은 우유 때문에 가스가 차기도 합니다.

가스! 가스! 가스!

출처 : fotolia

이외에도 배가 불편하다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원인일지 모릅니다. 강북삼성병원과 서울대학교병원의 정보를 보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의 대표적 증상은 배가 답답하고 배에 가스가 차면서 방귀가 증가하고 배에서 소리가 난다고 합니다.

스트레스 관리 필수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과식을 피하고 규칙적인 식사와 적당한 운동과 휴식이 필요하다고 해요. 스트레스가 가장 문제라고 합니다. 또한 장의 예민함을 줄여주는 진정제, 변비에 좋은 약으로 치료하기도 합니다.

더욱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할게요. 

1) 생강이 좋습니다

갑자기 생강 라떼가 마시고 싶네요.

출처 : pixabay

자꾸 배에 가스가 찬다면 생강을 드세요. 저널을 보면 생강은 소화를 도와줍니다. 소화가 빨라지면 가스가 소장으로 옮겨갑니다. 위장의 불편함과 복부 팽만이 줄어든다고 해요. 이 외에도 카모마일이나 바질, 페퍼민트 등이 효과가 좋다네요.

2) 프로바이오틱스를 드세요

아삭. 라면이 생각나는군.

출처 : fotolia

프로바이오틱스는 소화를 돕고 가스 발생을 줄여준다고 해요. 프로바이오틱스는 인체에 이로움을 주는 살아있는 미생물을 뜻합니다. 대표적으로 유산균이 있죠. 세계 소화기병학 저널 에는 프로바이오틱스를 12주간 섭취한 참가자들은 복부 팽만이 줄었다는 결과가 게재됐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가 들어있는 김치나 요거트가 좋습니다.

3) 생활습관을 개선하세요

조금은 뻔한 말이지만 스트레스가 문제입니다. 저널에 따르면 스트레스를 다스리기 위해 명상이나 요가 등이 좋다고 해요.

가스야 가즈아~!

출처 : Pixabay

또한, 식사를 천천히 꼭꼭 씹어먹기, 조금씩 자주먹기, 식사 후에는 조금 걷기, 상온의 물을 마시기 등이 효과적이니 참고하세요!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카톡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