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남자인데 여성형 유방? "원인은 이렇습니다"

By 이웃집과학자
프로필 사진
이웃집과학자 작성일자2018.04.29. | 66,510 읽음
댓글

남성 이웃님들 중 가슴이 발달하신 분이 있나요? 특히 몇몇 남성들은 여성의 유방처럼 발달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게 뭘까요?

서울아산병원 자료를 보면 체내의 남성 호르몬과 여성 호르몬 간의 불균형이 생기거나 비만으로 인해 지방이 축적돼 여성의 유방처럼 발달하게 되는 증상을 여성형 유방(Gynecomastia)라고 정의합니다. 

여성형 유방.

출처 : 서울아산병원

성인 남성은 남성 호르몬이 여성 호르몬보다 약 300배 정도로 많아 유방이 발달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여성형 유방을 갖게 된 남성들은 도대체 이유가 뭘까요?

男의 여성형 유방, 왜 생기나?

남자의 여성형 유방 형성은 원인이 다양한데요. 신생아 및 영아는 엄마로부터 받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자극으로 일시적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사춘기 남자는 남성 호르몬과 여성 호르몬의 비율이 불안정해 생기는데요. 16~17세가 되면 대부분 사라진다고 합니다. 노인의 경우 남성 호르몬의 분비가 상대적으로 줄어들면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 세 가지 경우를 제외한다면 신체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고환염, 뇌하수체 종양, 영양실조 등으로 인해 남성 호르몬이 부족해지거나 고환암, 부신종양, 만성간부전 때문에 여성 호르몬이 증가해서 여성형 유방이 생기기도 합니다. 또는 현재 드시는 고혈압 치료제, 위궤양 치료제, 신경안정제, 이뇨제, 무좀약 등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라벤더 오일.

출처 : fotolia

최근 나온 연구 결과를 참고하면 우리 생활 곳곳에 원인이 있습니다. 미국의 국립보건환경연구소의 수석 연구원 램지(Jyler Tyler Ramsey)의 연구에요.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제품들이 여성형 유방을 부를지도 모릅니다. 방향제, 향수, 비누, 로션, 샴푸, 린스, 세제 등에 주로 사용되는 라벤더, 티트리 오일이 여성형 유방을 유발할지도 모른다고 해요.

라벤더, 티트리 오일은 이른바 '에센셜 오일'의 대표적 품목들인데요. 마사지와 아로마테라피 등에 흔히 쓰입니다. 앞서 말한 샤워용품과 향수 등에 자주 사용되죠.

샴푸, 린스 바디워시..?

출처 : fotolia

램지 연구원은 "라벤더, 티트리 오일에는 다양한 양의 화학물질이 들어 있으며 이 중 일부는 내분비계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물질들이므로 사용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공동 연구자 중 하나인 NIEHS의 케네스 코라크(Kenneth Korach) 박사는 그의 예전 연구에서 라벤더·티트리 오일이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작용을 억제한다는 증거를 발견하기도 했습니다. 이로 인해 몸 속 호르몬의 작용과 분비가 교란돼 성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거죠.

잘 확인하세요~

출처 : fotolia

코라크 박사와 램지 연구원은 라벤더·티트리 오일을 구성하는 수백·수천 가지의 화학물질 중 8개 성분을 분석했습니다. 디펜틴/리모닌, 알파-테르피네올, 유칼립톨, 4-테르피네올 등 4개 성분은 라벤더·티트리 오일 모두 포함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둘 중 하나에는 리날릴 아세테이트, 리날룰, 알파-테르피닌, 감마-테르피닌이 들어있었다고 합니다.

이 8가지 화학물질들을 실험실에서 시험해보니 사춘기 전 남자 어린이에게 여성형 유방을 일으킬 만한 체내 여성·남성호르몬 내분비 여건을 만들어냈습니다. 이런 화학물질들은 라벤더·티트리 오일 외에도 수십종의 에센셜 오일에 포함돼 있다고 합니다. 램지연구원은 이런 성분들이 보건당국의 규제를 받지 않는다고 지적했습니다.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라면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