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영대·전대·충대 "네가 거기서 왜?!"

By 이웃집과학자
프로필 사진
이웃집과학자 작성일자2017.12.30. | 88,191 읽음
댓글

이웃집과학자에서는 최근 전국 17개 대학 대나무 숲 페이스북 페이지를 분석해 이웃님들께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제 그 시리즈의 마지막입니다.

첫 번째 글 각 대학 '대나무 숲' 분석하니 '천차만별'에서는 고려대, 부경대, 홍익대를 분석했구요.


두 번째 글 서울·연세·중앙대 대나무 숲, "감성 폭발"도 여러분의 호응 속에 잘 마무리했습니다.

이웃집과학자 페이스북에 분석 요청이 들어온 학교 중 게시글이 활발하게 올라오는 학교를 선정해 분석을 했는데요. 서울에 있는 대학을 위주로 분석을 한 것 같아 마지막 화에서는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지역의 거점 대학들을 분석하기로 했습니다.

충청남도, 경상북도, 전라남도에 위치한 대학 세 곳을 선정했습니다.

분석 대상 선정 과정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지역 대학 중 2017년 1일 1일~11월 27일 사이 페이스 북 대나무 숲 페이지에 올라온 글이 가장 많은 대학을 추렸습니다. 그 결과 영남대, 전남대, 충남대가 선정됐습니다.

여기서 모은 글들을 각 학교별로 나눴습니다. 어떤 키워드가 가장 많이 언급됐는지 알아봤습니다. 또 '토픽 모델링' 방법을 통해 해당 학교에서 어떤 주제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는지 분석했습니다.

다시 한 번 토픽 모델링이란?

토픽 모델링이란 여러 개 문서에서 단어들을 정리해 최종적으로 이 단어들이 어떤 주제로 수렴하는지를 알 수 있도록 정리해주는 통계 기법입니다. 글이 특정한 주제를 중점적으로 다룬다면 그 주제와 관련 있는 단어들이 자주 사용되겠죠? 이렇게 특정 주제와 관련된 단어군을 추출해, 그 글의 주제가 무엇인지를 추정할 수 있게끔 도와줍니다.

1. 영남대

고양이가 유쾌해 보이네요.

출처 : 영남대학교 대나무 숲 페이스북

영남대학교 페이스북은 5만 명 넘는 페이스북 유저들이 '좋아요'를 누른 인기 페이지 입니다. 창공으로 상승하는 말인 '천마'를 상징으로 하는 영남대학교인데요. 페이스북 로고는 아주 귀여우면서도 유쾌한 느낌을 주는 고양이 캐릭터가 그려져 있네요. 재미있는 글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주제 3가지. 고양이, 이성문제, 학생회장

2017년 영남대 대나무숲 토픽 3 '고양이' , '이성문제', '학생회장'

대나무숲 프로필에 고양이 캐릭터가 있어서 일까요? 영남대 대나무 숲에는 고양이, 이성문제, 학생회장과 관련된 주제가 나왔습니다. 전국 17개 대학을 분석하면서 사상 처음으로 동물이 등장했는데요. 페이스북 프로필 그림의 고양이 포즈가 범상치 않았는데 역시나 특이합니다. 

도대체 왜 영남대 대나무 숲에는 고양이가 요상한 춤을 추고 있고 주제어도 많이 나온 걸까요?

냥냥이 네가 거기서 왜 나와?!

'고양이'라는 단어가 실제로 사용된 용례를 봤더니 향토관, 이과대 도서관 등지에 고양이가 살고 있다고 하네요. 아마도 길고양이로 추정되는데요. 이 고양이들에게 먹이를 주는 캣맘, 캣대디들과 고양이를 무서워 하는 사람들 사이에 갈등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많이 언급된 단어에도 고양이가 끼어 있습니다.

영남대와 고양이의 인연은 단어 빈도수 분석에서도 드러나는데요. 많이 언급된 단어들 중 고양이가 보이시죠? 지금까지 분석을 하면서 동물이 이렇게 나온 적은 한번도 없었기 때문에 단연 눈에 띕니다. 아무쪼록 추운 겨울, 영남대 학생들과 고양이들 모두 건강하게 지냈으면 좋겠습니다. 

2. 전남대

교색이 녹색.

출처 : 전남대학교

전남대학교는 용과 봉황을 상징으로 하는 학교로 교색은 녹색입니다. 녹색이 공식 지정 색깔이기 때문에 학교 로고도 녹색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보통 대나무 숲 페이스북 페이지에는 학교 로고를 약간 수정해서 프로필 사진으로 하는데 전남대학교의 경우 학교 로고를 변형시키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고 하고 있습니다.

전남대 핫 토픽! 교내행사, 음주, 취업준비

2017년 전남대 대나무숲 토픽 3 '취업준비', '교내행사', '음주'

전남대 대나무 숲에서는 올 한 해 동안 취업준비, 교내행사, 음주 관련된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취업난을 반영이라도 하듯 '한국은행', '기업은행'과 같은 회사명과 '합격', 'cfa', '통화경시대회' 등 취업과 연관성이 강한 이야기가 오갔습니다.

전남대학교에서는 행사 및 이벤트로 사람들을 모집하는 글들도 많았는데요. 대나무 숲이 행사 홍보를 위한 용도로도 활용되는 것 같습니다.

'술'도 핵심 토픽이었는데요. 전남대 학생들이 누구와 어떻게 술을 마시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제 용례를 찾아봤습니다.

술에 대한 전남대 학생들의 생각.

전남대 학생들은 '술'이라는 단어를 다양한 맥락에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대부분 이성친구와 관련된 술 이야기인 것으로 도출됐습니다. 좋아하는 여성이 다른 남자랑 술을 마셔서 우울하다거나, 술을 한 잔 하면서 더 친해지고 싶은데 그러지 못하겠다는 등 풋풋하고 애틋한 술 이야기였습니다. 오늘 저도 술 한 잔 생각나네요.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 '경제 관련'

경제 활동 관련 단어들이 눈에 띕니다.

빈번하게 언급된 단어들 중에서는 경제 활동 관련된 말들이 많았습니다. '투자', '경영', '취업', '카드', '지갑' 등의 단어들이었는데요. 전남대 학생들이 경제 활동에 큰 관심을 갖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는데요. 동아리, 활동, 모집, 참여가 자주 언급된 것을 토대로 봤을 때 적극적으로 구직 활동에 참여하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3. 충남대학교

충남대 대나무 숲 페이스북 로고 유니콘.

출처 : 충남대학교 대나무숲 페이스북

충남대학교의 상징물은 백마입니다. 이 때문인지 대나무숲 페이지에도 하얀 유니콘이 대나무를 먹고있는 모습이 그려져 있는데요, 제가 지금까지 본 대나무숲 로고 중에서 가장 귀여운 것 같습니다.

충남대 대나무숲에서 많이 언급된 주제들.

2017년 충남대 대나무숲 토픽 3 '애인구함' , '썸과 사랑', '교내활동'

충남대에서는 애인, 썸과 사랑, 교내 활동이란 주제가 도출됐습니다. '썸과 사랑'은 충남대 대나무 숲이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는 카테고리 이름인데요. 청춘남녀가 모인 대학 특성상 이 카테고리에 글들이 많았습니다. 

충남대 학생들의 썸과 관련된 생각

보는 내내 제 마음이 다 설레더군요. 자꾸 다른 사람 썸 이야기를 읽어보게 만드는 묘한 매력이 있는 충남대입니다.

충남대 대나무 숲에서 많이 언급된 단어들.

충남대는 '투표'와 관련한 단어가 많이 언급됐습니다. 위 그래피에서 투표, 준비, 학우, 진행 같은 단어가 진하게 표시돼 있죠? 많이 언급된 단어들입니다. 최근에 학생회장 투표가 있었기 때문인데요. 대나무 숲 페이지를 통해 교내 선거 활동을 활발하게 펼치는 학우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대나무숲 분석을 마치며

이상으로 전국 9개 대학 대나무숲 페이지 분석을 해봤습니다. 학교별로 '생각', '사람', '친구'가 공통적으로 많이 나왔는데요. 대학생 시기에 갖춰야할 가장 중요한 덕목과 자산이 아닌가 싶습니다.

각 학교마다 주로 논의되는 주제와 이야기가 달랐던 점도 인상 깊었는데요. 대나무 숲 분석 시즌 1은 여기서 일단락하고 여러분께서 더 궁금해하시면 향후 시즌2를 편집장에게 건의해보겠습니다.

이웃집과학자의 쓸데없지만 흥미로운 빅데이터 콘텐츠! 다음 분석은 '모텔'과 관련 있는데요. 궁금하시면 다음 편을 기대해주세요.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반려동물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