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사이버 멀미, '오버워치' 하다가도 겪어?!

조회수 2017. 11. 13. 18:08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By 이웃집과학자
출처: techcrunch.com
오버워치 캐릭터들!


블리자드의 게임 <오버워치>가 인기입니다. 국내외 많은 게임 팬들이 오버워치 게임을 즐기고 있는데요. 오버워치를 하기 힘들어 하는 사람들도 눈에 띕니다. 오버워치처럼 3D 배경이 들어간 FPS(First Person Shooting) 게임을 하면 두통, 어지러움, 메스꺼움 증상이 나타난다는 이유 때문인데요. 전형적인 '멀미' 증상입니다.

게임을 떠나 스마트폰을 볼 때도 이런 '멀미' 증상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VR 고글을 쓰고 가상 현실 속으로 들어가서 게임을 할 경우 이런 멀미 증상을 크게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요.

출처: 네이버 갈무리
이런 고민들, 실제로 올라옵니다.

이처럼 가상 환경에 노출됐을 때 멀미감을 느끼는 증상을 ‘사이버 멀미(Cybersickness)’라고 합니다. '3D 멀미', 'VR 멀미'도 이 사이버 멀미에 해당하죠.

출처: giphy.com
사이버 멀미가 생기는 이유
출처: giphy.com
출처: Owlcation
내이의 구조.

사이버 멀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멀미가 왜 생기는지 알아야 합니다. 사이버 멀미와 일반 멀미를 서로 구분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이범성의 책 <과학 에세이>에 따르면 멀미는 내이(안쪽 귀)의 균형을 유지하는 평형감각 기관에서 비롯된다고 합니다. 내이에는 회전 감각을 느끼는 세 개의 세반고리관이 있는데요. 우리 몸이 지나친 자극을 받으면 이 세반고리관 속 액체가 3개의 반원형 관속을 동시에 그리고 빠르게 흐릅니다. 그러면서 서로 상충하는 신경 신호를 뇌에 전달하는데요. 이 때문에 뇌가 판단 혼란을 일으켜 멀미가 발생합니다.

출처: The Express Tribune
나, 사이버 멀미?

사이버 멀미는 일반 멀미와 증상은 비슷하지만 멀미를 일으키는 요인이 다릅니다. 한경훈 박사의 논문 <사이버 멀미의 유발 원인과 감소 방법>을 보면 일반 멀미와 사이버 멀미의 차이점이 나오는데요.




일반 멀미는 위에서 기술한 것처럼 전정 감각 상에서 발생한 감각적 원인 정도에서 일어날 수 있지만 사이버 멀미는 '운동(Motion)과 시각적 자극의 부조화'로 발생한다는 설명입니다. 무슨 얘길까요. 사이버 멀미 원인을 다룬 이론들을 조금 더 살펴보겠습니다.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유력한 이론은 ‘감각갈등이론’과 ‘자세불안정성이론’입니다.

출처: UploadVR
시각과 평형 감각 사이에 혼란을 느낀다

먼저 '감각갈등이론'입니다.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의 2017년 논문 <VR 콘텐츠의 사이버 멀미 유발 요인: 시점과 움직임의 효과에 대한 실험 연구>를 보면 감각갈등이론에서 멀미 유발 관련한 중요 감각은 ‘시각’과 ‘전정 감각’이라고 합니다.

전정 신경은 물리적 이동 속도에 따른 평형 감각과 머리의 방향 변화에 의한 위치 감각 정보를 뇌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인간은 평소 시각 체계와 전정 체계의 협동을 통해 적절한 자세로 균형을 잡으며 움직입니다.



하지만 배나 차 안에서는 시각 정보와 전정 정보가 괴리돼 두 감각 간 충돌이 생깁니다. 이 때문에 멀미가 생긴다는 주장입니다.


가상 현실을 접할 때, 시각적 감각은 특정 방향으로 움직인다는 신호를 받지만 전정 신경에는 물리적 움직임에 대해 뚜렷하게 들어오는 정보가 없습니다. 시각 정보에 따른 물리적 움직임이 일치하지 않는 셈이죠. 그래서 두 감각 사이의 갈등 현상이 극대화돼 멀미가 난다는 이론입니다.

출처: Medium
VR 게임, 곧 사이버 멀미?

두 번째는 '자세불안정성이론'입니다. 한경훈 박사의 논문 <사이버 멀미의 유발원인과 감소방법>에 따르면 이 이론은 움직임의 기본이 ‘환경에 맞게 자세를 안정시키는 것’이라는 가정 하에 출발합니다.


사람들은 가상 환경 안의 영상을 보면서 자신의 몸을 자발적으로 기울이거나 힘을 주어 근육을 경직시키는 행동을 합니다. 우리 몸이 언제나 균형을 잡아 안정성을 잡으려 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가상 공간처럼 일상적이지 않은 환경에서는 우리 몸이 기존의 자세 제어 능력을 발휘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가상 환경에서는 캐릭터들만의 특성화된 움직임이 있기 때문에 기존의 방식으로는 우리 몸과 자세를 제어할 수 없다는 겁니다. 그리고 이런 자세 불안정성이 오래 지속되면 멀미가 일어난다고 합니다.

최고의 사이버 멀미 해소법 ‘휴식’

사이버 멀미 때문에 오버워치 같은 즐거운 게임을 못한다면 슬플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개발자들은 사이버 공간에서 사이버 멀미를 줄이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는 중이라고 하는데요.

출처: JJWDesign
이런 휴식~?

최고의 방법은 바로 휴식이라고 합니다. 조나단 리노위즈의 책 <유니티 5 가상현실 프로젝트>에서 저자는 더 편안하고 안전하게 VR 체험을 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에게 휴식을 권장하라고 조언합니다.


바른ICT 연구소 VR연구팀이 저술한 책 <안전하고 건강한 가상현실 기기 및 콘텐츠 개발을 위한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VR 서비스를 사용할 시 서비스의 일부분을 미리 보여주고 사용자가 불쾌함과 피로감을 느낄 경우 사용을 중지하라고 유도하라고 지시합니다.


그리고 VR 서비스를 사용하기 전에 사이버 멀미의 위험성을 미리 경고하고, 이전에 비슷한 증세를 겪은 사용자는 기기 사용을 가급적 만류하는 게 좋다고 전합니다. 오버워치 같은 슈팅 게임하다가 어지러움을 느낀다고요? 여러분, 쉬세요!

출처: giphy.com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