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이웃집과학자

육지 23% "2046 내 심각한 수분 부족"

By 이웃집과학자

2,12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정수종 교수와 환경계획연구소 주재원 박사 그리고 중국 SUSTech, 일본 도쿄대학으로 구성된 한중일 공동 연구팀은 기후변화 영향평가의 표준화를 시도한 ISI-MIP (Inter-Sectoral Impact Model Inter-Comparison Project) 체계 기반의 방법을 사용해 온실가스 증가에 따른 기후변화에 따라 전 지구 육지에서 심각한 수준의 토양수분 감소가 나타나는 지역과 발생 시점을 밝혔습니다. 이와 같은 결과는 국제 학술지 'Environmental Research Letters'에 게재됐습니다.

지구온난화로 인한 급격한 토양수분의 감소 발생 시기 가속화

출처서울대학교
기온상승, 토양에 어떤 영향 미칠까

기후변화 및 온난화로 인해 토양의 수분 감소가 심해질 전망입니다. 이로 인한 농업생산 및 물관리가 어려워지겠죠. 기존 과거 연구들은 주로 21세기 말 지구 온난화가 심해짐에 따라 극심한 토양수분의 변화 및 피해 면적의 증가에 초점을 맞췄으며 온난화의 억제를 통한 토양수분 감소로 인한 피해 지역이 줄어들 것을 예상했습니다. 하지만 21세기 말은 현재로부터 아직 먼 미래로 농업, 식량, 수자원 등의 적합한 관리 및 정책의 계획 수립을 위해 가까운 미래에 심각한 수준의 토양수분 감소가 발생하는 시점을 추정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언젠가 지구를 떠나야 하나..

출처AdobeStock

정수종 교수 연구팀은 기후변화 영향평가의 표준화를 시도한 ISIMIP 체계 기반의 5개 전구 기후모형과 6개의 영향평가 모형 조합을 통해 분석된 30개 기후변화 예측자료를 활용했습니다. 심각한 수준의 토양수분 감소가 발생하는 지역 및 시기를 추정한 겁니다. 또한, 지구 기온 상승 폭을 1.5도와 2도로 제한하였을 때 심각한 수준의 토양수분 감소의 시공간적 영향을 파악했습니다.


기후 변화로 인한 환경 변화.

출처Fotolia

연구 결과, 온난화로 인해 미국 동부, 중국 남부, 남아메리카, 서유럽, 사하라 사막 이남의 아프리카 지역에서 2060년 이전에 심각한 수준의 토양수분 감소가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됐습니다. 이들 지역 중 특히 미국 동부 지역, 호주, 중국 남부지역은 2020년 기준 이미 심각한 수준의 토양수분이 감소하고 있다는 분석 결과를 보였습니다. 실제 이 지역들에서 2010년대 중후반부터 빠른 토양수분의 감소가 발생하고 있다는 관측 결과들이 보고됐습니다.


또한, 현재의 온실가스 배출량 추세를 유지할 경우 지구 온도의 상승이 2도(2046년)에 도달하기 전에 이미 전 지구의 지면 중 23%가 심각한 토양수분 감소로 인한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이는 현재와 같은 온실가스 배출이 지속할 시, 가까운 미래에 심각한 토양수분의 감소로 인한 가뭄, 식량, 물 부족 등으로 인한 직·간접적인 피해 가능성이 증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후변화와 온난화로 인한 급격한 토양수분 감소에 따른 수자원, 농업, 생태 분야 정책 수립에 필요한 중요한 시공간적 정보를 제공합니다. 2060년 이전에 전 지구 지면의 29%가 극심한 토양수분의 감소가 예상되며, 이는 인구가 많은 지역으로 토양수분 감소로 인한 직간접적인 피해(가뭄, 폭염)에 취약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미국 동부, 호주, 중국 남부지역들은 심각한 수준의 토양수분 감소가 가까운 미래에 발생한다는 예측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로 인한 피해 관리 및 적절한 대응 정책 수립을 위해서는 가까운 미래에 초점을 둔 연구가 반드시 고려되어야 합니다.


##참고자료##

  • Joo, Jaewon, et al. "Emergence of significant soil moisture depletion in the near future." Environmental Research Letters (2020).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