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이웃집과학자

폐경기 여성, "비타민D 필수"

By 이웃집과학자

54,41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부족하면 대사증후군 위험

폐경 후 비타민D가 부족하면 대사증후군 위험이 커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2018년 유럽 폐경-남성갱년기학회(European Menopause and Andropause Society) 학술지 <Maturitas>에 실린 연구입니다.

대사증후군이 뭘까요?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를 참고하면 대사증후군이란 고혈당,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죽상경화증 등의 여러 질환이 한 개인에게서 한꺼번에 나타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대사증후군이란.

출처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대사증후군은 복부비만, 고혈압, 고혈당, 좋은 콜레스테롤(HDL) 혈중수치 표준 이하, 중성지방 과다 등 5가지 중 3가지 이상이 해당하는 경우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사람들은 심혈관질환, 당뇨병이 나타날 가능성이 크죠.

브라질 상파울루 주립대학 의대 산부인과 전문의 엘리아나 나하스(Eliana Aguiar Petri Nahas) 연구진은 폐경 여성 463명(45~75세)을 대상으로 2년에 걸쳐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비타민D 부족(혈중 20~29ng/ml)이거나 비타민D 결핍(20ng/ml 이하)인 여성은 57.8%가 대사증후군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에 비해 혈중 비타민D 수치가 30ng/dl 이상으로 정상인 여성은 39.8%가 대사증후군이었다고 해요.

연구진은 허리둘레 88cm 이상, 고혈압(130/85), 공복 혈당 100mg/dl이상, 중성지방 150mg/dl 이상, HDL 50mg/dl 이하 중 3가지 이상 해당되는 경우로 정의했습니다. 나하스 교수는 이 연구는 혈중 비타민D 수치와 대사증후군이 연관이 있음을 보여준다고 설명했습니다.

부족하면 유방암 위험

나하스 교수 연구팀은 이전에는 폐경 이후 비타민D 부족이 유방암 위험과 연관이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유방암 진단을 받은 폐경 여성(45~75세) 192명을 대상으로 혈중 비타민D 수치를 측정한 결과 비타민D 수치가 부족하거나 결핍 상태인 여성이 66.1%, 정상 수준인 여성이 33.9%로 나타났죠.

무서운 유방암.

출처fotolia

또한, 비타민D 혈중 수치가 낮은 여성일수록 유방암의 병기가 상당히 진행된 단계이거나 암세포가 전이되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2016년 뉴욕암연구소 송 야오(Song Yao) 박사 연구팀은 유방암으로 진단받은 1,666명의 데이터를 분석했는데요. 이들은 2006년부터 유방암 생존자 코호트 연구를 진행하던 환자들이었습니다. 이들을 추적 관찰한 결과 비타민D 수치는 암의 진행 및 사망률에 반비례했다고 합니다. 비타민D 수치가 낮을수록 암의 병기가 높았고 비타민D의 수치가 높을수록 생존률도 높았다고 합니다.

부족하면 골다공증 위험

대한정형외과학회의 자료를 참고하면 골다공증이란 정상적인 뼈에 비해 구멍이 많이 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폐경, 노화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뼈가 매우 약하고 푸석푸석해져서 뼈에 구멍이 많이 난 모양이 됩니다.

골다공증.

출처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여성은 골밀도 소실이 30대 초반에 시작되는데요. 폐경 전에는 1년에 1% 이하의 속도이다가 폐경 이후에는 3~5%까지 증가한다고 해요. 폐경 후 첫 5년이 가장 심하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예방으로 '칼슘' 섭취가 쉽게 떠오르는데요. 비타민D도 필수입니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칼슘을 몸이 충분히 흡수할 하지 못하고 뼈에서 흘려보낸다고 합니다.

비타민D 권장량 & 풍부한 음식

비타민D가 많은 음식.

출처fotolia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자료를 참고하면 비타민D는 최소 얼마나 필요한지 정하기가 확실치 않다고 하네요. 햇빛에 노출되면 피부에서 생합성 되는 특수성도 있어서 식품을 통한 권장량 결정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비타민D를 섭취량을 넉넉하게 잡으면 1일 기준 50세 이하의 성인은 5㎍/일이며, 15세 이하의 어린이와 50세 이상은 10㎍/일이라고 합니다. 비타민D 섭취를 위해 달걀 노른자, 바다 생선 정도를 드시면 무난합니다.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