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뷰 본문

4.13 총선 선거방송 SBS 국민의 선택

"국민 분노 느껴져" vs "유권자들 환상적 결과"

전원책-정봉주의 출구조사 분석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출구조사 결과가 아래와 같이 난 이후..

출처다음뉴스 : 지상파 3사 출구조사

'여야본색' 을 진행하는
전원책-정봉주 두 논객은
어떤 분석을 내놓았을까요?




전원책의 분석

"새누리당 지도부가 지금 식욕이 많이 없을 겁니다. 아마 야당쪽 식당들은 사람이 많이 몰리고, 새누리당 쪽은 파리가 날릴 거에요"

"일반적인 출구조사 결과를 무참히 깬 결과가 나왔기 때문에 아마 새누리당 지지자들은 낙담한 채 이 방송을 지켜보고 있을 것이고, 더불어민주당은 그냥 미소만 짓고 있고, 국민의 당 지지자들은 환호를 하면서 방송을 보고 있을 겁니다"

"저는 냉정한 평론가 입장에서, 여당의 오만방자함, 제가 칼럼에서 ‘완장질’ 이라고 표현까지 했었는데요, 그런 데 대한 징벌이 아닐까 싶어요"


정봉주의 분석

"더민주 예상의석의 중간치를 보면 110석 정도 나옵니다. 이제까지 여론조사에 비교하면 15석 정도 더 얻는 것입니다."

"저는 더민주를 지지하는 유권자들이 환상적인 결과를 냈다고 봐요"

"그러나 전북 전남 광주에서는 거의 완패를 했습니다. 그런 결과를 보면 문재인 대표는 약속대로 정계 은퇴를 해야 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체 의석수를 감안하면 은퇴하면 안되고요. 이런 상태에서 저는 더불어민주당 지지자들이 한번 더 기회를 준 것으로 보는 거에요"

"국민의 당에 이렇게 캐스팅 보트를 준 것은, 분열되지 말고 함께 갈 수 있는 여지를 두고 머리를 맞대보라는 의도일 것이다. 즉 이번에 더민주를 지지했던 유권자들의 선택은 환상적으로 이뤄진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해시태그

작성자 정보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