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샌드박스

웰컴키트가 2개인 회사

MCN 회사는 직원과 크리에이터에게 어떤 웰컴키트를 줄까?

14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안녕하세요. MCN 대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샌드박스 입니다.


웰컴키트는 기업이 신입사원에게 증정하는 입사자 선물입니다. 주로 노트, 펜 등 회사생활에 필요한 물품을 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웰컴키트는 단순한 선물이 아닌, 기업의 조직문화와 인재상을 담고 있는 결과물이기도 합니다. 기업 문화를 잘 반영한 웰컴키트는 자주 포털에 소개되며 기업 이미지 제고에 큰 힘이 됩니다.


MCN 기업인 샌드박스의 슬로건은 ‘We Create Better Together (크리에이터와 함께 세상을 더 즐겁게)’ 입니다. 샌드박스는 크리에이터와 함께 재미있는 콘텐츠로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며, 샌드박스 직원들은 일하는 방식(Sandbox Way)에 따라 창의력을 발휘해 크리에이터를 적극 지원합니다.


샌드박스는 크리에이터와 직원을 위한 웰컴키트를 각각 제작하여 계약-입사 시, 증정하고 있습니다. 웰컴키트가 다른 것은 두 구성원에게 전달하고 싶은 의미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1
크리에이터 웰컴키트 - 웰컴라커

샌드박스 소속이 된 크리에이터에게 지급되는 웰컴키트 입니다. 디자인 컨셉의 주가 되는 라커는 내면적인 소속감을 의미하는 동시에, 외형적인 개인의 취향을 의미합니다.

샌드박스 크리에이터 웰컴키트

웰컴라커는 획일화된 키트가 아닌 크리에이터가 직접 커스텀 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개성과 용도에 따라 동봉된 스티커를 활용해 자유롭게 외관을 꾸밀 수 있습니다.

게임 크리에이터 게렌의 언박싱 기부 증서

또한 웰컴라커를 수령한 크리에이터는 특별한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바로 언박싱 기부 이벤트 입니다. 샌드박스 크리에이터의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는 활동으로, 크리에이터가 언박싱 영상을 제작할 경우, 샌드박스가 크리에이터의 이름으로, 크리에이터가 원하는 기부처에 기부를 하고 있습니다.

언박싱 기부에 참여한 크리에이터팀 양장피TV

최근 샌드박스에 합류하며 언박싱 기부에 참여한 커플 크리에이터팀 양장피TV는 “설레는 마음으로 박스를 뜯어보았는데, 웰컴 키트에 들어 있는 선물이 하나하나 나올 때마다 그저 놀라울 뿐이었다. 포장지에 하나하나 쓰여 있는 문구와 디자인 그리고 구성까지! 회사의 트렌디함과 센스에 "샌박 들어오길 정말 잘한 것 같아"를 연신 외치며 선물 하나로 괜히 든든함까지 생기게 되었다. 평소에도 웰컴 키트에 들어있던 선물들을 애용하고 있다.”라며 웰컴키트를 받은 소감을 밝혔습니다.

언박싱 기부에 대해서는 “부끄럽지만 막연한 기부를 제외하고, 어떤 기부처를 선정해서 기부를 해본 것은 처음이었다. 멀게만 느껴졌던 기부를 보다 쉽고 더 가까이에 있는 것, 어렵지 않은 것으로 인식하게 된 것이 가장 큰 장점이었고 첫 단추를 샌드박스가 꿰어줬으니 앞으로 주기적으로 큰 돈은 아니지만 관심 있는 기부처에 꾸준히 기부할 계획이다.”라는 생각을 밝혔습니다.

1) 구성품별 의미

(1) 크리에이터 가이드북 : 샌드박스가 크리에이터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와 혜택을 총망라


(2) 볼캡 : 소중한 크리에이터를 보호하겠다는 의미. 활동성과 야외 촬영이 많은 크리에이터에게 유용


(3) 담요 : 크리에이터의 심신을 감싸겠다는 의미. 비치타월 소재로 제작되어 겨울에는 담요로, 여름에는 비치타월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음


(4) 비타민 : 번뜩이는 콘텐츠 기획에 도움을 주겠다는 의미.


(5) 스태프 피규어 : 크리에이터를 지원하는 담당 매니저와, 든든한 법무팀을 의미


(6) 스트레스볼 : 일명 노란딱지(광고 수익창출 거부)를 형상화한 스트레스볼로 주무르며 크리에이터의 스트레스가 날아가길 바라는 마음을 의미


(7) 스티커팩 : 웰컴라커의 외관을 커스텀 할 수 있는 스티커. 샌드박스와 크리에이터에게 의미있는 심볼로 엄선 (구독자 기념, 샌드박스의 선한 영향력 등)

2) 기획 의도

크리에이터 웰컴키트를 기획한 샌드박스 마케팅 아젠다 서민주 님은 기획의도에 대해 “웰컴키트는 샌드박스에 대한 '첫인상'을 결정하는 선물이다. '누구보다 크리에이터를 잘 이해하고 있는 든든한 파트너'라는 첫인상과 함께, 보이지 않는 곳에서 노력하는 '많은 스태프가 환영하고 있다'는 걸 알려드리고 싶었다.”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각 구성품을 선정한 이유에 대해 “크리에이터가 처한 상황별로 필수적인 아이템을 고민했다. 어렵게 제작한 콘텐츠에 노란딱지(유튜브의 수익 창출 제한 아이콘)가 붙는 순간이 그럴 것이다. 그 스트레스를 공감하고 해소해주고 싶다는 의미를 담아 스트레스볼을 노란딱지 모양으로 만드는 아이디어를, 많은 스태프의 마음을 표현하기 위해 응원쪽지와 두 창업자의 편지, 스태프의 짧은 편지 등 과할 정도로 다양한 환영인사를 넣었다.”고 덧붙였습니다.


특히 많은 크리에이터가 감동한 언박싱 기부에 대해선 “우선 샌드박스가 크리에이터를 진심으로 환영한다는 걸 알리고 싶었다. 신규 크리에이터는 샌드박스에게 항상 기쁜 일이다. 그만큼 다른 좋은 일과 '연결'하고 싶었다.”며


“크리에이터의 이름으로 후원하며 '샌드박스와 함께 하게 됐다'는 사실을 후원자 메시지에 넣고 있다. 한 분 당 작은 금액이지만, '샌드박스네트워크'라는 이름으로 점차 모이게 되면, 세상을 향한 '좋은 일'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는 소감을 밝혔습니다.

2
직원 웰컴키트 - 샌드박스(SANDBOX)

웰컴라커가 크리에이터를 위한 웰컴키트 였다면, 샌드박스는 신규 입사자를 위한 선물입니다.

1) 웰컴키트의 의미

실제 모래 놀이터를 작게 만든 것 같은 이 키트는 이필성 대표, 도티(나희선) CCO(최고 콘텐츠 책임자). 두 창업자의 이념을 담았습니다. 샌드박스의 사명은 ‘자유롭게 만들고 부수는 모래상자(sand box)’에서 착안하여 ‘자유로운 창작 생태계’를 의미합니다. 웰컴키트에 담긴 "Your creation starts here!" 이라는 문구를 통해 샌드박스에서 직원들의 창의력을 만들어가자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원목으로 제작된 샌드박스는 실제 업무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튼튼한 나무로 제작, 모니터 받침대, 오거나이저 등으로 활용하도록 디자인 되었습니다.

2) 기획 의도

웰컴키트 샌드박스를 기획한 샌드박스 디자인 아젠다 리드 최윤정 님, 디자이너 박지희 님은 “시각적인 의미와 회사 가치에 대한 메시지를 직원들에게 무겁지 않게 전달하기 위해 고민했다. 결과적으로 잘 구현됐다고 생각한다.”며 웰컴키트를 제작한 소감을 밝혔습니다.

직원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창의력에 대해선 “창의력(크리에이티브)은 디자이너나 PD에게만 필요한 자질이 아니다. 직원들은 각자의 영역에서 저마다의 창의력을 발휘해야 하는 순간이 많다. 샌드박스에 입사한 직원들에게 창의력이 필요한 순간, 웰컴키트가 힘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전함과 동시에 “<Your creation starts here>은 사실 두 가지 의미를 갖고 있다. 하나는 샌드박스라는 창작 생태계에 온 것을 환영한다는 의미, 다음은 당신의 창의력은 여기서부터 시작이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샌드박스는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고 싶은 크리에이터, 본인의 창의력을 마음껏 펼치고 싶은 인재를 항상 기다리고 있습니다. 아래 배너에서 샌드박스 크리에이터 지원, 인재 채용공고를 참고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