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샌드박스

ASMR유튜버들이 쓰는 사람 머리의 정체는?

국내 대표 ASMR 유튜버 미니유가 전하는 녹음 장비의 AtoZ

2,28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안녕하세요. MCN 대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기업 샌드박스입니다.


인플루언서,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분들을 위해 실제 크리에이터가 사용하는 장비와 팁을 소개해드리는 ‘크리에이터의 방’입니다. 


유튜브나 트위치, 틱톡 콘텐츠를 위한 다양한 장비와 크리에이터를 직접 만나 도움이 되는 꿀팁만을 알차게 알려드립니다.

1
ASMR이란?

오늘은 ASMR 콘텐츠를 위한 장비와 스튜디오 구성, 팁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ASMR(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은 뇌를 자극해 심리적인 안정을 유도하는 소리를 담은 영상입니다.


힐링을 원하는 청취자들이 ASMR을 들으면 이 소리가 트리거(trigger)로 작용해 팅글(tingle, 기분 좋게 소름 돋는 느낌)을 느끼게 합니다. 대표적인 ASMR 콘텐츠는 연필 깎는 소리, 귀 파는 소리, 음식을 먹는 소리 등이 있습니다.

2
ASMR 대표 크리에이터, 미니유

구독자 52만을 보유한 미니유는 국내 대표로 손꼽히는 ASMR 크리에이터입니다. 2013년 9월을 시작으로 7년 동안 상황극, 귀청소, Feeding(먹여주는 ASMR) 등 다양한 ASMR 콘텐츠를 통해 많은 시청자들에게 힐링을 선사했습니다. 어린 시절 작가를 꿈꿨던 미니유는 최근 에세이를 쓰고있습니다. 본인의 평범한 인생 경험을 통해 많은 사람들과 공감을 나누고 싶기 때문입니다.

460만 조회수를 바라보는 미니유의 ‘Ear Cleaning 속삭이는 귀청소’

미니유의 유튜브 채널 총 조회수는 2020년 2월 기준으로 1억 8천만 회에 달하며 미니유의 대표 콘텐츠인 ‘Ear Cleaning 속삭이는 귀청소’는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높은 인기를 자랑하며 460만 조회수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미니유는 ASMR의 매력을 “언제든 나를 반겨주는 사람이있다는 것”이라 말하며 “실제로는 일면식도 없는 사람이지만 영상에서 언제나 나를 반겨주고 위로해준다. 힘들고 지친 날, 위로해 줄 사람이 아무도 없을 때, 기댈 수 있는 작은 쉼터같은 느낌.”이라고 덧붙였습니다.

3
ASMR에 필요한 오디오 구성과 추천 장비

ASMR은 다른 콘텐츠보다 청각에 즐거움을 주는 요소가 많습니다. 때문에 마이크 등 녹음 장비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ASMR에 처음 입문하는 크리에이터는 아직 많은 장비를 갖추지 못한 경우가 많아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고 가성비가 좋은 제품을 추천합니다. 대표적으로 컴소닉의 PILLAR CM-5090 PRO, 코바스의 BM700 등이 있습니다. ASMR 콘텐츠를 잘 이해하고 제작한 경험이 있는 중급 크리에이터는 더욱 섬세한 음질을 담을 수 있는 고감도의 마이크를 추천합니다. 로데의 NT5, AKG의 LYRA USB 마이크를 추천합니다.

미니유가 ASMR 녹음에 사용하는 장비들

출처미니유 본인 제공

미니유’s Pick

저는 3DIO 마이크,더미헤드 마이크, 줌 H6, 줌 H1, 로데 NT5 등 총 5개의 마이크를 사용해요. 3DIO나 더미헤드 마이크는 제가 사용하는 모델이 오래된 모델이라 더 이상 판매하지 않아서 가장 비슷한 모델들을 소개해드릴게요.


아마 ASMR하면 귀가 달려있는 3Dio 마이크가 가장 많이 보셨을 것 같아요. 아무래도 실제 사람 귀모양이 있으니 시각적으로도 흥미를 유발하죠. 사운드도 그 귀모형을 만질 때 실제 내 귀를 만질 때 나는 소리와 매우 유사한 소리가 나서 자주 사용하고 있어요.


더미헤드 마이크는 실제 사람 두상과 유사한 마이크인데요. 두드리면 실제 머리에서 소리가 나는 것처럼 느껴져서 생생한 소리를 담고싶을 때 사용해요.


ZOOM(줌)의 H6는 핸디 레코더인데요. 소리를 날카롭지 않게 잡아줘서 부드러운 분위기로 녹음을 하고 싶을 때 사용해요. H1은 H6의 보급형 버전인데 나름 좋은 음질을 얻을 수 있어서 함께 사용하고 있고, 로데 NT5는 2개의 마이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공간감을 뚜렷하게 느낄 수 있어요.

실제 장비를 활용하여 녹음을 준비하는 모습

출처미니유 본인 제공

미니유의 녹음 장비 Pick

테이블 제목
용도
모델명
제조사
주요 스펙
시각적 흥미+실감나는 소리
Omni Binaural Microphone
Primo EM172
3DIO
주파수 응답범위 : 100Hz~10kHz
감도 : -28±3dB at 1kHz
S/N Ratio : 80dB at 1kHz
최대 SPL : 122dB
생생한 소리
KU-100 Dummy Head
노이만
주파수 응답범위 : 20Hz~20kHz
감도 : 20mV/Pa
최대 SPL : 145dB
최대출력전압 : 1,950mV
부드러운 분위기
H6
ZOOM
WAV 포맷 : 최대 24비트, 96kHz
동시 녹음 : 최대 6트랙
단자 : 4개 외부 마이크, XLR, TRS 콤보
용량 : 최대 128GB SDXC 지원
오버 더빙 : 최대 99번 겹쳐 녹음 가능
가성비 좋은 서브 마이크
H1
ZOOM
WAV 포맷 : 최대 16비트, 44.1kHz
동시 녹음 : 최대 2트랙
용량 : 최대 32GB SDHC 지원
최대녹음 : 555시간
공간감
NT5
로데
주파수 응답범위 : 20Hz~20kHz
감도 : -38.0dB
최대 SPL : 143dB
최대출력전압 : 13.9mV
4
ASMR에 필요한 촬영 구성과 추천 장비

ASMR 콘텐츠는 촬영장비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영상은 소리를 배가시켜주는 필수요소입니다. 다만 영상미와 역동성으로 승부하는 다른 콘텐츠와 다르게 차분한 앵글과 은은한 조명으로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 시작하는 크리에이터는 가볍고 조작이 간편한 캐논 M50을 추천드립니다. 카메라가 부담된다면 스마트폰과 외장 마이크 조합도 괜찮습니다. 중급자부터는 렌즈 교환으로 다양한 화각과 색감을 줄 수 있는 카메라를 추천합니다. 똑딱이카메라(일반 디지털카메라)도 괜찮지만 일부 모델의 경우 외장 마이크를 지원하지 않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추천하는 제품은 캐논 90D, 파나소닉 GH5, 니콘 Z5 등이 있습니다.

미니유가 ASMR을 촬영할 때 사용하는 카메라와 앵글

출처미니유 본인 제공

미니유’s Pick

카메라는 캐논80D를 사용하고 있어요, 조명은 스탠드 조명인데 너무 오래 써서 곧 다른 조명으로 교체할 예정이에요. ASMR은 차분한 콘텐츠이기 때문에 화려한 느낌보다는 조명으로 아늑한 분위기를 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저는 보통 은은한 노란색 조명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미니유의 촬영 장비 Pick

테이블 제목
용도
모델명
제조사
주요 스펙
비디오 촬영
80D
캐논
CMOS : APS-C(1:1.6크롭)
유효화소수 : 2420만화소
ISO : 100~12800
최소셔터스피드 : 8000초
종류 : DSLR
센서크기 : 1:1.6
5
ASMR 방음 스튜디오 구성 견적과 구성

좋은 소리를 녹음하기 위해선 마이크만큼 환경도 중요합니다. 특히 소음이 차단된 스튜디오나 방음부스는 ASMR 크리에이터의 로망으로 꼽힙니다. 방음부스는 게임 스트리밍, ASMR 녹음 등 용도에 따라 세부 구성이 달라지며 견적은 보통 180~500만원입니다.

미니유의 ASMR용 작업실, 방음부스 외 공간은 소품을 보관하고 있다.

출처미니유 본인 제공

미니유’s Pick

이전에는 방음부스가 저희 집 거실 한가운데 있었는데, 1년 전 쯤 쉬는 공간과 일하는 공간을 분리하기 위해 작업실을 얻었어요. 1.5룸의 작은 작업실인데 방에 방음부스가 꽉차게 들어있고 거실에는 소품이 쌓여있어요. 방음부스는 약 500만원 정도 주고 설치했습니다.

6
미니유의 ASMR 제작 꿀팁

1. 소재 발굴

영감을 얻는 순간은 특별한 상황은 아닌 것 같아요. 모든 일상 속에서 영감을 받아요. 예를 들어 매력적인 사람과 대화하다보면 “아, 이사람의 성격과 제스쳐, 말투를 ASMR로 영상에 녹여봐야겠다” 라는 생각을 하곤 해요. 그래서 다양한 사람을 만나고 대화해보는 걸 좋아해요. 그렇게 떠오른 콘텐츠를 구현하기 위해 소품샵을 자주 가는 편이에요. 또 소품을 보다가 영감이 떠오르기도 하거든요. 그래서 굳이 사지 않더라도 종종 가고 있어요. 주로 고속터미널에 있는 소품 가게를 자주 가요.

2. 후반 작업
편집 컴퓨터는 맥북 프로를 사용하고 있어요. 편집 프로그램을 Final Cut Pro X로 바꾸기 위해 3년 전 쯤 구매해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유튜브에서 Final Cut Pro X 강좌를 보고 독학했어요. 유튜브에 사용하시는 편집프로그램 강좌를 검색하시면 다양한 영상이 나오니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3. 녹음 환경
아무래도 ASMR은 잠을 잘 때 많이 듣는 콘텐츠이기 때문에 소음에 민감해요. 자다가 깜짝 놀라서 깨면 큰일이니까요. 그래서 방음부스를 설치해서 아주 작은 소음도 차단하고 있어요. 저는 주로 상황극 ASMR을 제작하기 때문에 영상 배경과 소품에도 많이 신경쓰는 편이에요. 예를 들어 메이크업샵 이라는 컨셉이면 최대한 샵 분위기를 내기 위해 준비 과정만 3일 정도 걸려요.

번아웃을 극복하는 방법을 다룬 미니유의 최근 콘텐츠

저는 올해로 7년째 유튜브를 하고 있는데요.
롱런할 수 있던 가장 큰 이유는
성실성이라고 생각해요.

단순히 놀면서 돈 벌 수 있겠지라는 생각으로 시작하면 아마 크게 실망하실 것 같아요. 열심히 영상을 만들어서 올렸는데 반응이 없으면 금방 흥미가 떨어지거든요. 그렇기에 성실하게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선 일단 스스로 이 일을 재미있게 느끼셔야 가능할 것 같아요. 본인에게 어떤 콘텐츠가 가장 재밌고, 열정적으로 할 수 있는지를 찾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 미니유도 샌드박스였어.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