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샌드박스

2020 꼭 알아야 하는 새로운 유튜브 정책 총정리

키즈 유튜버와 구독자 이벤트에 대한 잘못된 오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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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MCN 대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기업 샌드박스입니다.


유튜브를 통해 다양한 크리에이터와 인플루언서가 탄생했습니다. 유튜브에서 시작된 크리에이터의 영향력은 방송을 포함한 다양한 문화 산업 분야로 확대되었으며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많은 기업의 주요 광고 지면이 되었습니다.


흔히 크리에이터를 ‘유튜버’라고 부르곤 합니다. 주로 활동하는 영역은 조금씩 다르지만 콘텐츠의 종착역은 대부분 유튜브이기 때문이죠. 그만큼 유튜브의 영향력은 전세계 모든 크리에이터에게 미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유튜브는 세계 최대 동영상 플랫폼이자 2위 검색 포털(1위는 구글)입니다. 유튜브 코리아에 따르면 유튜브에는 1분마다 400시간이 넘는 새 동영상이 업로드되고 월 평균 글로벌 이용자 수는 19억 명에 달합니다. 세계에서 매일 발생하는 유튜브 사용 시간은 10억 시간을 넘습니다.


유튜브 채널 규모와 성장률

유튜브 등 소셜 통계 사이트 ‘소셜블레이드’에 따르면 2020년 1월 20일 기준 전세계 유튜브 채널 수는 총 37억 9천 만 개에 이릅니다. 

10월 유튜브 영상 업로드 채널 비중

출처에스트리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에스트리(S-TREE)는 2019년 10월 국내 15,122개 유튜브 채널을 현황을 발표했고 구독자 100만 이상 채널은 281개로 전체의 1.9%를 차지했습니다. 2020년 현재는 그 비중이 더 증가했을 것으로 추산됩니다.


유튜브 빅데이터 플랫폼 소셜러스는 2018년 국내 크리에이터의 구독자 증가는 2억 9,223만 명에서 1년 간 5억 2,712만 명으로 80%의 성장률을 기록했고 2019년은 3억 6,6073만 명이 증가하여 68%의 성장률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2018-2019 누적 구독자 증가 수는 8억 8,785만 명을 달성했고 누적 조회수는 2,908억 회를 넘겼습니다.


유튜브의 크고 작은 이슈

유튜브는 엄청난 성장과 함께 크고 작은 성장통을 겪었습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조회수와 광고 CPM 등 여러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 수익을 정산 받습니다. 더불어 인기 크리에이터의 경우 억대 수입을 기록한다는 소문에 크리에이터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크게 늘었고 일부 부작용을 야기했습니다.


1)아동 학대 논란

교육부의 2018년 ‘초중등진로 교육 현황’에 따르면 초등학생의 희망 직업 5위는 크리에이터입니다. 그만큼 유튜브는 아이들의 진로에도 상당한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 모 키즈 채널의 수입이 알려지며 크리에이터에 대한 여론이 싸늘해진 일이 있었습니다. 키즈 유튜버의 영상을 본 사람들은 “아이가 촬영을 싫어한다”, “부모가 아이를 학대하는 것이다”등의 반응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최근 유튜브는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로부터 아동 온라인 사생활 보호법(COPPA)을 위반한 혐의로 1억 7,000만 달러의 벌금을 부과받았습니다.


2)저작권

유튜브는 자체 콘텐츠검증시스템(CID)을 통해 저작권 침해를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저작권 침해로 3회 경고를 받는 크리에이터는 계정과 연결된 모든 채널이 해지되고 등록된 동영상도 삭제됩니다.


하지만 유튜브는 저작권에 대한 명확한 지침을 제시하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최근 57만 구독자의 한 이슈 채널은 기존 영상을 모두 삭제하고 콘텐츠의 포맷을 변경하였고, 지금은 복구되었지만 244만 구독자를 보유한 거리 노래방 채널도 영상이 대부분 삭제되거나 비공개로 전환된 사례가 있었습니다.


3)애드센스 어뷰징

유튜브로 돈을 벌 수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수익 창출 요건인 ‘구독자 천 명, 시청 시간 4천 시간’은 많은 초보 크리에이터들의 꿈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목마름을 파악한 조회수/구독자 어뷰징 업체들이 등장했습니다.


IT조선의 2019년 8월 기사에 따르면 사업자등록번호까지 내건 이들 업체는 수백 곳에 이르고 최대 50분의 시청시간+조회수 천 회 등을 보장한다며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인위적인 조작은 플랫폼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의견이 점차 많아지자 유튜브 역시 비난을 피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이슈들로 인해 최근 유튜브 플랫폼 내의 다양한 정책 변화가 있었습니다. 2020년 새해를 맞아 최근 변화된 정책을 정리해 보며 크리에이터들에게 어떤 영향이 있을지 알아 보고자 합니다.


1. 새로운 키즈 크리에이터 정책

2. 변경된 유튜브 약관

3. 새로운 유튜브 스튜디오


1. 새로운 키즈 크리에이터 정책

유튜브는 아동 학대 논란이 일자 키즈 크리에이터를 보호하기 위한 새로운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1)맞춤형 광고 금지

2019년 9월 유튜브가 예고한 키즈 크리에이터 광고 정책입니다. 키즈 크리에이터 콘텐츠에는 더이상 개인 맞춤형 광고가 노출되지 않고 아동이 타겟인 ‘아동 대상 광고’만 노출됩니다.


2)콘텐츠 댓글 제한

‘악플’로 키즈 크리에이터가 고통받는 상황을 막기 위해 콘텐츠의 댓글 작성이 제한됩니다. 다만 구독자와의 소통을 위해 커뮤니티 탭의 댓글 작성은 허용됩니다.


3)슈퍼챗 금지

라이브 혹은 최초 공개 영상에서 현금을 지급할 수 있는 ‘슈퍼챗’ 역시 키즈 크리에이터에겐 금지되고 실시간 채팅도 제한됩니다.

유튜브의 어린이 콘텐츠 특화 앱 유튜브 키즈

4)유튜브 키즈 앱 활성화

2015년 유튜브가 만든 어린이 특화 앱으로 부모의 사용제한 기능을 갖추고 있고 미성년자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현재 유튜브는 어린이용 콘텐츠를 모두 키즈 앱으로 이전시키는 것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5)아동용 콘텐츠 여부 설정

앞으로 모든 크리에이터는 본인의 채널과 콘텐츠과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콘텐츠인지 자진 설정해야 합니다. 이유는 유튜브와 미국 연방거래위원회가 합의한 COPPA(아동 온라인 개인정보 보호법)을 준수하기 위함입니다. 이는 1번에서 언급한 맞춤형 광고의 지면을 분류하는 절차이기도 합니다. 자진 설정하지 않으면 이후 인공지능이 콘텐츠를 걸러내도록 조치를 취할 예정입니다.


2. 12월 10일 변경된 약관

2019년 12월 10일 유튜브는 변경된 서비스 약관을 공개했습니다. 유튜브의 영향력이 거대해지며 콘텐츠 어뷰징, 광고임을 명시하지 않는 콘텐츠, 저작권에 위배되는 콘텐츠에 대해 강화된 가이드라인을 적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1)콘텐츠 어뷰징 방지

동영상 조회수, 좋아요 또는 싫어요 수를 늘리거나, 채널 구독자 수를 늘리기 위해 사람들에게 비용을 지불하거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서비스에 대한 실제 사용자 참여도의 부정확한 측정을 야기 또는 조장하거나, 달리 어떠한 방법으로든 측정항목을 조작하면 안 됩니다.

이를 통해 구독자나 조회수를 늘리기 위한 어뷰징 업체의 활동이 금지되어 공정하고 품질 좋은 콘텐츠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단, 팬과의 소통 의도가 아닌 과도한 이벤트 및 조회수 구독자 어뷰징성 이벤트를 방지하는 것으로 기존 크리에이터들이 진행하던 구독자 대상 이벤트는 큰 상관이 없습니다.


2)유료 광고 포함 명시

YouTube 광고 정책에서 허용하는 경우(정책을 준수하는 간접 광고 등)를 제외하고, 서비스나 콘텐츠에 또는 그 주변이나 내부에 배치된 광고, 후원, 홍보물을 판매하거나, (b) 오로지 서비스의 콘텐츠만 포함되거나, 광고, 후원, 홍보물 판매의 주된 이유가 서비스의 콘텐츠인 웹사이트 페이지나 애플리케이션에서 광고, 후원, 홍보물을 판매(예를 들어, 사용자들이 방문하는 주요 목적이 YouTube 동영상인 웹페이지의 광고 판매)하기 위하여 서비스를 사용하면 안 됩니다.

즉, 앞으로 콘텐츠에 노출되는 유튜브 광고를 제외하고 모든 유료 광고나 제품 후원은 알려야 합니다. PPL 이나 브랜디드 콘텐츠가 영상에 포함되어 있으면 ‘유료 광고 포함’을 체크하거나 협찬 여부를 반드시 표기해야 합니다.


3)공개적인 동영상 상영 및 음악 스트리밍 금지

개인적, 비영리적 용도 외의 목적으로 콘텐츠를 보거나 듣기 위해 서비스를 사용하면 안 됩니다(예를 들어, 공개적으로 동영상을 상영하거나, 음악을 스트리밍하면 안 됩니다).

즉, 본인이 저작권을 소유하지 않은 영상이나 음원을 채널을 통해 불특정 다수에게 스트리밍해선 안 됩니다. 저작권이 있는 음원의 경우 스트리밍이 아닌 업로드 영상에서도 편집을 통해 삭제하거나 수익창출을 설정하지 않아야 합니다. 저작권 침해를 3회 위반 시 계정이 해지될 수 있습니다.

 

3. 새로운 유튜브 스튜디오

크리에이터 스튜디오가 유튜브 스튜디오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찾아왔습니다. 유튜브 스튜디오는 채널을 관리하고 채널 성장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공간입니다.


1)새로운 디자인

유튜브 스튜디오에서는 몇 번의 클릭만으로 크리에이터가 자주 하는 작업을 실행할 수 있고 도구의 응답 속도가 더 빠릅니다. 그뿐만 아니라 크리에이터를 위한 기능을 더 빠르게 안정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디자인이 새롭게 개편되었습니다.

새로운 YouTube 스튜디오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채널 및 콘텐츠 데이터

출처YouTube 스튜디오

2)추가 통계

기존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처럼 채널 전반에 대한 데이터는 물론 개별 동영상의 실적, 노출, 노출 클릭률, 순 시청자 수 등 다양한 세부 지표를 제공합니다. 크리에이터는 콘텐츠에 대한 보다 심도있는 분석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동영상 스냅샷을 활용하여 최신 동영상과 이전 동영상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3)뉴스 및 공지

새로운 유튜브 스튜디오 대시보드에서 유튜브의 새로운 기능과 흥미로운 변화에 관한 최신 소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채널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나만을 위한 아이디어를 얻고, 크리에이터 커뮤니티의 업데이트 정보가 설명된 뉴스도 읽을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기능을 선택하여 크리에이터 도구 및 기능의 최신 업데이트 정보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전문적인 교육 시스템을 제공하는 샌드박스

샌드박스는 유튜브로부터 공식 파트너 인증을 받은 MCN으로서 유튜브 코리아와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일부 MCN에만 부여된 유튜브 CMS 시스템을 통하여 소속 크리에이터의 콘텐츠 저작권 및 정산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샌드박스는 소속 크리에이터가 플랫폼의 변화에 빠르게 대처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내 CX(Creator Experience) 아젠다와 Data Lab을 운영하며 소속 크리에이터의 성장과 콘텐츠 제작에 든든한 동반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샌드박스 크리에이터 제공되는 교육 서비스

출처샌드박스

CX 아젠다는 크리에이터 대상 교육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매월 진행되는 크리에이터 온보딩 ‘하이! 샌드박스’를 시작으로 ‘우리 가치 성장해요’(일명 우가성, 집중 성장 프로그램), ‘어서와! 광고는 처음이지’(광고 입문 교육), ‘유튜브 프리미엄 세션’(데이터 분석과 섬네일 교육)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또한 상표권과 세무, 심리 상담 업체를 통해 크리에이터의 콘텐츠 외 부분에 대해서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CX 아젠다는 위와 같은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변경되는 유튜브 약관이나 정책을 빠르게 해석하여 소속 크리에이터들에게 전파 및 교육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 크리에이터 양성 교육 샌드박스 크리에이터 캠프

출처샌드박스

뿐만 아니라 국내 최초 크리에이터 양성 교육인 샌드박스 크리에이터 캠프를 진행했으며 슈퍼셀, 국민카드, 신한카드 등 굴지의 대기업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크리에이터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한국 과학 창의재단과 함께 과학 크리에이터 육성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감했습니다.


Data Lab은 내부적으로는 데이터의 시각화와 생산성 향상을 위한 툴을 개발하여 사내 모든 정보의 흐름을 담당하고 있으며, 크리에이터에겐 채널 운영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아낌없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샌드박스 Data Lab은 이번에 변경된 유튜브 스튜디오를 기반으로 더 다양하고 정확한 데이터를 크리에이터들에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크리에이터의 유튜브 수익을 정산 시스템을 통해 빈틈없게 관리하며 CMS를 통해 소속 크리에이터의 콘텐츠를 보호하고 분석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현재 4명의 베테랑 개발자가 근무하고 있으며 다양한 포지션에서 채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CX 아젠다와 Data Lab의 모든 프로그램은 샌드박스 소속 크리에이터에게만 제공되는 값진 서비스이며 샌드박스는 전문성을 가지고 크리에이터들을 매니지먼트 하고 있습니다. 샌드박스는 2020년 ‘Content Tech’에 집중하여 크리에이터 매니지먼트를 데이터와 숫자로 더욱 정교하게 다듬을 수 있도록, 그리고 시장 데이터에 대한 신속정확한 분석을 바탕으로 더욱 트렌디한 콘텐츠가 창출될 수 있도록 만들 계획입니다.


샌드박스 Data Lab은 다수의 IT기업에서 근무했으며 게임 크리에이터로 활동한 이력이 있는 노성산 리드가 총괄하고 있습니다. 노성산 리드는 최근 유튜브의 정책 변화를 걱정하는 크리에이터들에게 “유튜브는 향후에도 수익만을 목적으로 하는 영양가 없는 채널들에 대해 지속적인 제재를 가할 예정”이라는 말과 함께 “나만의 이야기를 가지고 진실성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크리에이터로 성공하는 유일한 방법이다.”라고 조언했습니다.


샌드박스는 정책을 준수하는 건전한 창작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겠습니다. 샌드박스와 함께 건전하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제작할 크리에이터분들을 기다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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