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다리 인대 두 줄이 없다는 아이돌 최고 춤꾼 근황

조회수 2020. 12. 16. 10:2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출처: '아이돌올림픽' youtube

펜타곤의 막내이자 메인 댄서인 키노. 오늘만큼은 펜타곤의 키노가 아닌 인간 강형구와 만나 인간적인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몸치, 음치였던 어린 시절부터 소형, 중대형 가리지 않고 오디션에 도전하여 30번도 넘게 맛봤던 좌절까지.. 큐브엔터테인먼트에 들어와서 보냈던 연습생 시절 이야기 등 진솔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펜타곤 키노가 아닌, 인간 강형구는 어떤 사람인가요?'

출처: '아이돌올림픽' youtube

많은 게 감춰져 있는 사람 같아요. 매사에 진심으로 임하지만 무의식 중에 '척'을 하게 되는 경우가 되게 많은 것 같아요. 어쨌든 저로 인해서 영향을 받는 분들이 많다 보니까 굳이 안 좋은 면들을 드러낼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좋은 모습만 보여 드리려고 하죠. '너 훼이크 아니야?' 하면 '맞지. 그래도 이게 더 좋다면 이걸 선택할게'라고 대답할 것 같아요.

'연습생 생활 시작은 언제부터 했나요?'

출처: '아이돌올림픽' youtube

중학교 1학년 말이었나.. 그때부터 시작했어요. 이 얘기는 제가 방송에서 아마 한 번도 한 적이 없는데 오디션을 정말 많이 떨어졌어요. 중대형, 대형, 소형 안 가리고 다 봤어요. 거의 20~30번 정도 떨어졌던 것 같아요. 근데 굴하지 않았죠. 큐브엔터테인먼트 오디션을 열심히 보고 들어와서 데뷔를 했어요.

출처: '아이돌올림픽' youtube

큐브에는 고등학교 1학년 때 들어왔어요. 저는 회장님 평가를 봤는데 회장실로 불려 가가지고 춤이랑 노래해보라고 해서 했는데 제가 끼가 너무 없다고 하셨어요. 평생을 '끼'로 살아왔다고 생각했는데 그 얘기를 들으니까 충격적인 거예요. 그래도 회장님 오디션을 당당히 붙었어요. 처음 시작할 때 제가 몸치, 음치였거든요.. 춤을 진짜 못 췄어요. 중학교 1학년 때 추던 거 보시면 아마 깜짝 놀라실 거예요. 저도 가끔씩 깜짝 놀라거든요ㅋㅋ 그래서 제가 옛날 영상을 못 봐요.

출처: '아이돌올림픽' youtube

그리고 연습생 때 연예 관계자 한 100명~200명 정도를 초대해서 쇼케이스를 했어요. 무대를 진짜 실제 콘서트 하는 것처럼 한 2시간 정도를 꾸며요. 한 달 반 정도를 열심히 준비하는데 저희는 몇 없는 공연 기회니까 너무 즐겁잖아요. 근데 동시에 가장 두려운 순간이기도 한 게 그 이후로 정말 많은 연습생들이 잘려요. 30명 정도 있었는데 끝나고 15명이 잘렸어요.

'체계적인 K팝 시스템.. 대단해요'

출처: '아이돌올림픽' youtube

진짜 K팝은 시스템이 말도 안 되게 체계적이에요. 제가 받는 수업들 다 이야기해볼게요. 보컬, 랩, 댄스, 연기, 인성, 일본어, 중국어, 영어, 기타, 피아노, 젬베, 미디, 작곡, 스피치, 음향 장비, 크리에이티브 수업, 패션 수업.. 저는 항상 그런 마음이었어요. '내가 이 회사에서 잘리더라도 그 시간을 후회하지 않도록 열심히 배우겠다.'

'주로 이 작업실에서 지내시나요?'

출처: '아이돌올림픽' youtube

거의 집보다 여기 더 많이 있어요. 진짜 좋은 회사예요. 회사란 자고로 욕을 먹기 쉬운 곳이잖아요. 저는 사실 저희 회사가 정말 좋은 회사라고 생각해요. 진심으로 저희가 잘 되기를 바라 주시는 분들이 정말 많고 아티스트로서 되게 인정을 해 주고 믿어주는 회사예요.

'가정교육 잘 받고 반듯하게 자란 이미지에요'

출처: '아이돌올림픽' youtube

저는 소위 말하는 마마보이 파파보이 같은 스타일이에요. 최고의 가족이라고 생각해요. '내가 나중에 엄마 아빠 같은 부모님이 될 수 있을까?' 하죠. 저희 어머님은 진짜 진짜 많이 사랑하세요. 일단 듣는 음악이 펜타곤 음악밖에 없으세요. 주무실 때도 항상 틀어 놓으세요. 제 스케줄 안 보시는 거 하나도 없고 악플 달릴 때도 악플까지 다 읽으세요. 그래서 만약에 저에게 악플을 달고 싶으신 분이 있다면 저 상처 주는 거는 괜찮은데 저희 어머니 마음 아프지 않게 안 보이는데서 저한테 그냥 손편지라던지.. 이런 걸로 해주세요ㅎㅎ

'부상으로 활동을 쉬기도 했다고요'

출처: '아이돌올림픽' youtube

여기 앞에 두 줄이 없어요. 그래서 테이핑을 하고 춤을 춰요. 제가 춤을 한 11년 정도 췄는데 춤추면 어쩔 수 없이 많이 다쳐요. 여러 번 다쳐서 누적이 된 상황에서 크게 두 번 부러졌었어가지고 병원에서 '형구 씨 수술하실래요 아니면 재활치료하실래요?' 하더라고요. 수술하면 거의 8개월 정도 못 움직이고 춤은 거의 1년을 못 춘다고 보면 돼요. 근데 저한테 그럴 시간이 없죠.

'펜타곤의 안무를 짜기도 한다고 들었어요'

출처: '아이돌올림픽' youtube

6집 정도까지는 거의 전 타이틀에 제가 안무 프로듀싱에 참여를 했어요. 공연 때 하는 수록곡들 같은 경우에는 세 곡 중 한 곡 정도에 제가 퍼포먼스를 풀곡으로 짜요. 그리고 이번 앨범 타이틀 '데이지' 안무가 컨택도 제가 직접 연락처 수소문해서 연락했어요. 같이 안무 방향성을 잡아갔고 엔딩 안무는 제가 짰어요.

'마지막으로 팬들에게 한마디 부탁해요'

출처: 펜타곤 인스타그램

오늘 이야기 너무 즐거웠고 다음에 또 밥 먹자! ㅎㅎ 너무 즐거웠습니다~ 

'펜타곤만 하는 거잖아'
이 얘기가 정말 좋아요.

회사에서 앨범 내주고 싶어서
안달 나는 팀이 되고 싶어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