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첼로 2021 27.5 크로노 90 - 최고를 위한 최상의 프리미엄 크로스컨트리 카본 MTB

조회수 2020. 10. 8. 17:44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최고를 표방하는 자전거는 많다. 하지만 모두 최고가 될 수 없듯 라이더를 만족시키는 자전거는 그리 많지 않다. 지난 2011년 처음 공개되어 많은 라이더들에게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는 첼로의 ‘크로노(CHRONO)’는, 국내 라이더들의 다양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꾸준한 변화를 이루고 있는 자전거로서 타는 즐거움으로 라이더를 만족시키는 자전거라고 할 수 있다.

첼로의 새로운 플래그십 크로스컨트리 카본 MTB 2021 크로노 90은 수수한 듯 자신만의 강력한 색을 발산하는 자전거라고 할 수 있다. 최상급 컴포넌트들과 컴포넌트들을 하나로 연결시키는 새로운 프레임까지 모든 요소요소가 흥미로워, 보는 이로 하여금 빨리 타고 밖으로 나가고 싶다는 생각을 들게 만든다.

 

 

FRAME

크로노의 프레임은 공격적인 라이딩 지오메트리가 적용된 M1 핏의 인텐시브 스트레이트 디자인으로 이루어져 있다. 전반적으로 직선과 각진 단면을 사용해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강도를 높여 탄탄한 주행성능을 선사한다.

2021 크로노는 기존 프레임 디자인은 그대로 계승한 채 새로운 요소들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졌다. 서로 다른 재질의 카본 원사를 사용하는 원사 적층 기법(Advanced Carbon Optimization Tech)을 통해 헤드튜브와 비비쉘, 체인스테이 등의 강성은 높임과 동시에 프레임 내부 구조를 모난 곳 없이 매끈하게 가공하는 기술(Smooth Carbon Inside Tubing)을 적용해 내구성 증가와 경량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았다.

핸들바로부터 시작해 자전거 뒷부분으로 연결되는 프런트, 리어 디레일러 변속 케이블과 리어 브레이크 케이블을 모두 프레임 내부로 통과하는 인터널 케이블 라우팅을 적용해 외부로 드러난 케이블들을 깔끔히 정리했다. 또한 험로 돌파 시 다운튜브 하단에 고무 재질의 프레임 보호용 프로텍터가 장착되어 있어 어딘가에 부딪히거나 돌이 튀어도 프레임이 손상될 위험을 줄였다.

 

 

SUSPENSION FORK

최상급 크로노 모델에 걸맞게 컴포넌트 또한 최상급이 적용되었다. 그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이 폭스 32 플로트 팩토리 SC 포크다. 에어스프링 방식의 100mm 트래블을 가진 폭스 32 플로트 팩토리 SC 포크의 무게는 1.39kg으로 폭스 역사상 가장 작고 가벼운 팩토리 등급의 크로스컨트리용 서스펜션 포크다.

폭스 4세대 모델부터 적용된 FIT4(FOX Isolated Technology)는 세 가지 온 더플라이 컴프레션 댐핑 포지션을 라이더의 성향과 컨디션에 따라 오픈, 미디엄, 하드 세 가지 강도로 조절할 수 있다. 리모트 레버로 언제라도 서스펜션 락아웃 온오프가 가능하다. 어퍼튜브의 마감은 카시마 코팅으로, 보다 부드러운 움직임을 선사하며 가벼운 무게와 함께 시너지를 일으켜 거친 노면에서도 정밀한 핸들조작이 가능하다.

 

 

WHEEL SET

휠은 뷰엘타의 하이퍼라이트 XC 플러스 부스트가 장착되었다. 흔히 휠의 경량화는 다른 컴포넌트 경량화와 비교해 두 배 이상의 효과가 있다고들 한다. 정확히 두 배라는 수치를 증명하기는 어렵지만 적어도 체감효과는 그 이상이라고 할 수 있다. 휠이 가벼우면 자전거를 가속할 때 보다 경쾌하고 민첩한 조향이 가능해진다.

하이퍼라이트 XC 플러스 부스트의 허브는 프론트, 리어 모두 부스트규격이며 각각 110mm, 148mm가 적용 되었다. 프론트 휠과 달리 리어휠은 오른쪽에 허브가 장착되어 좌우 비대칭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체인과 카세트스프라켓을 통해 휠에 전달되는 힘은 물론 스포크의 길이까지 모든 것이 비대칭을 이룬다. 이에 하이퍼라이트 XC 플러스 부스트의 림은 오른쪽의 강성이 보다 높게 설계되어있어 장력의 편차가 적고 높은 내구성과 함께 라이딩 시 안정적이다. 타이어는 콘티넨탈 크로스킹이 장착되어있다.

 

 

DRIVETRAIN AND OTHER COMPONENTS

구동계와 브레이크를 포함한 컴포넌트는 시마노 XTR 등급을 장착했다. 변속 시프터와 브레이크레버, 크랭크, 디레일러, 카세트스프라켓 모두 최상급 컴포넌트가 장착되어 플래그십 모델의 면모를 보여준다.

해외 브랜드 중 최상급 모델이지만 일부 컴포넌트를 한 단계 낮은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컴포넌트의 성능을 100% 발휘하기 위해서는 하나의 그룹셋으로 장착 하는 것이 올바르다고 볼 수 있다. 크로노 90의 크랭크는 더블 체인링으로 38/28T 모델이 장착되었다. 크랭크암은 S/M 사이즈는 170mm, L사이즈는 175mm다.

이외에 핸들바와 시트포스트는 각각 첼로 카본 라이저 바 720mm, 첼로 카본 시트포스트 350mm가 장착되었으며 안장은 산마르코 에라 스타트업 카본 스틸 레일이 장착되었다.

첼로 2021 크로노 90은 뛰어난 품질과 성능을 가진 자전거를 원하는 국내 MTB 라이더에게 높은 만족도를 줄 수 있는 모델로, 더 이상의 업그레이드가 필요 없을 정도다. 2021 크로노는 90, 80, 50 모델로 구분되며 동일한 프레임에 구동계로 차별점을 두고 있다. 매년 꾸준한 업그레이드로 자전거의 완성도와 라이더의 만족도를 동시에 높여가는 크로노 90의 선전을 기원한다.

 

  

<크로노 2021 크로노 90 제원>

프레임 : 27.5" 카본 XC 하드테일 프레임

포크 : 27.5 폭스 32 플로트 팩토리 SC (트레블 100mm / 리모트 레버)

크랭크 : 시마노 XTR M9120 38/28T

스프라켓 : 시마노 XTR M9100 10-45 (12S)

시프터 : 시마노 XTR M9100

앞 디레일러 : 시마노 XTR M9100

뒤 디레일러 : 시마노 XTR M9120

브레이크 : 시마노 XTR M9100

핸들바 : 첼로 카본 라이저 바 720mm

스템 : 첼로 알로이 스템 (S/M 70mm, L 80mm / )

안장 : 산마크로 에라 스타트업 카본 스틸 레일

시트포스트 : 첼로 카본 시트포스트 350mm

휠세트 : 뷰엘타 하이퍼라이트 XC 플러스

타이어 : 콘티넨탈 크로스킹

사이즈 : S(14), M(16), L(18)

가격 : 6,200,000원

제품문의 : 첼로 자전거 cellosports.co.kr



글: 라이드매거진 편집부
제공: 라이드매거진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