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CKSHOX ZEB 신형 서스펜션 포크 발표!

조회수 2020. 7. 10. 17:4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2020년 7월 7일 SRAM에서는 기존보다 더욱 굵어진 스텐션튜브를 장착한 ZEB 모델을 발표했다. ROCKSHOX 포크는 자전거의 용도에 따라 더트 점프용 코일 서스펜션인 Argyle R, 크로스컨트리용 서스펜션 포크인 SiD, 트레일바이크에서부터 올마운틴 바이크를 커버할 수 있는 PIKE 그리고 올마운틴에서 엔듀로 레이스에 적합한 YARI, LYRIK, 그리고 다운힐 바이크용 서스펜션 포크인 BOXXER까지 XC부터 다운힐까지 다양한 제품을 발표했다. 이번에 새롭게 발표된 ZEB는 기존의 35mm 스텐션 직경에서 38mm 로 굵어진 스텐션을 적용하였다. 

ZEB라는 명칭은 17세기 미국 독립전쟁 당시 군인이자 탐험가인 제불론 파이크(Zebulon Pike,1779~1813)의 이름에서 따왔다. 그는 부대원들을 이끌고 험준한 콜로라도 지역과 록키 산맥을 넘나드는 강행군 속에 본인의 임무를 다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그는 프랑스-미국 독립군 연합은 영국을 상대로 결정적인 승리를 이끈 요크타운 전투에서 전사하여 독립의 기뿜을 누리지는 못했다. 고난의 시기에 조국을 위해 희생한 영웅의 정신을 기억하듯 새로운 스텐션 굵기를 가진 Rockshox 의 새로운 모델인 ZEB은 그의 이름에서 영감을 받아 ZEB 이라고 명명되었다.

 

락샥의 신형 모델 ZEB의 상세 사양은 아래와 같다.

 

• 트래블: 160, 170, 180, 190mm

• 휠 사이즈: 27.5" or 29"

• 스탠션 굵기: 38mm

• 댐퍼: Charger 2.1 RC2

• 오프셋: 38mm (27.5"), 44mm (27.5인치, 29인치)

• 선택형 머드가드

• 무게: 2.25kg (170mm 트래블 29 휠용 서스펜션 포크 기준)

• 가격: $999 USD

(제품에 대한 정보는 제조사에서 공개한 정보이므로, 각 모델과 환율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ZEB 서스펜션 포크는 락샥의 다운힐 바이크 서스펜션 포크인 Boxxer와 엔듀로 최상급 모델인 Lyrik 사이에 위치하는 제품이다. 이번 제품의 출시는 E-bike와 엔듀로 바이크에 최적화된 모델이다. 

일반적으로 E-bike 의 무게는 15kg 가 넘을 정도로 상당히 무거운 편이다. 특히, 엔듀로 바이크나 다운힐 바이크는 카본 파이버 프레임과 카본 파이버로 제작된 휠세트, 튜브리스 작업을 통해 경량화를 해도 여전히 무겁다. 고용량 배터리와 모터가 달려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라이딩 특성상 내리막길을 거칠게 주행하기도 하거니와 점프, 드롭과 같은 기술을 구사하면서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해야하기 때문에 무거울 수밖에 없다. 경량과 강성을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각 제조사들은 다양한 노력을 하고있지만 아직까지 두 가지 문제를 한번에 해결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존의 35mm 서스펜션 포크를 사용한다면 주행시 로우레그의 뒤틀림이나 텐션 튜브의 휘청거림과 같은 문제들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 하기위해 락샥의 ZEB 서스펜션 포크는 38mm 라는 스텐션 굵기로 제작되었다. 

2019년 유로 바이크 쇼에서 SR Suntour사의 경우 기존 1.5인치 스티어러 튜브 하단이 이전보다 더 넓어진 1.8인치 스티어러 튜브 포크를 발표했는데 이는 E-bike를 염두에 둔 설계이다. ZEB 모델 역시 E-Bike 1.8인치 직경을 가진 헤드튜브 프레임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두 가지 스티어러 튜브 옵션을 제공한다. 프론트 허브 O.L.D는 110X15mm 부스트 규격으로 발표되었으며 ROCKSHOX의 고정 규격인 15mm 직경 스루액슬을 적용하여 기존 휠세트와도 넓은 호환성을 제공한다. 라인업에 따라 160mm 트래블에서 190mm 까지 다양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특이하게도 서스펜션 포크 아치가 앞으로 약간 기울어졌다. 이는 기존 스티어러 튜브 하단 직경이 1.5인치에서 E-bike 프레임의 헤드튜브가 1.8인치로 넓어지는 특성을 반영했다. 서스펜션 포크 내부에는 기존 LYRIK에 적용된 동일한 Charger 2.1댐퍼가 적용되었지만 ZEB 모델의 경우 스텐션 튜브 긁기가 38mm 로 확장되었기 때문에 기존 부품과 호환되지는 않는다. 

다만, 신형 에어스프링이 적용되어 기존 제품보다 성능이 개선되었다. 또한 자사의 상위 모델인 LYRIK에 비해 비틀림 강성과 굽힘 강도가 각각 21.5% 7% 강해졌다.디스크 브레이크 로터는 어댑터 사용 없이 200mm 사이즈 로터를 다이렉트 마운트로 설치할 수 있다.  

비가 오는 상황이나 진흙길 트레일 라이딩시 흙이 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별도로 설치했던 머드가드는 서스펜션 포크 로우 레그 아치 뒤편에 3개의 볼트를 이용하여 고정하는 볼트-온(Bolt-on) 타입으로 머드가드를 고정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기존의 서드 파티 제품군은 케이블타이를 이용하여 고정하거나 벨크로 스트랩을 이용해 로우 레그와 아치에 고정하는 방식이라 다소 미관을 해치고, 설치가 번거롭기도 하며 경우에 따라 주행 중 케이블 타이가 끊어지는 경우도 있었지만 아치 뒤편에 볼트-온 타입으로 고정하는 방식으로 바뀌어 더욱 간결한 디자인으로 제작되어 미학적인 면을 강조한다. 물론, 취향에 따라 기존의 케이블타이나 벨크로 테잎으로 고정하는 방식을 써도 무방하다. 

이제는 엔듀로 바이크나 다운힐 바이크도 E-bike로 출시가 이어지는 상황에 따라 모터와 전기의 힘을 이용한 더욱 공격적이고 거친 라이딩을 추구하는 트렌드에 맞춰 그에 걸맞는 부품과 용품들이 빠르게 출시되고 있다. 이번에 새롭게 발표된 락샥의 ZEB의 경우도 굵어진 스텐션 튜브와 넓어진 스티어러 튜브 옵션을 제공하는 만큼 각자 취향과 상황에 맞춰 선택할 수 있다. 우리가 ROCKSHOX 의 ZEB 모델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 이유다.  



글: 이실헌 기자
제공: 라이드매거진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