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레드불

‘슈퍼마리오’에 대해 당신이 몰랐을 10가지 사실

올해 35주년을 맞이한 슈퍼마리오

1,04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35주년을 맞이한 슈퍼마리오 브라더스

출처닌텐도

전설적인 비디오 게임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가 35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는 1985년 9월 13일 일본에서 패밀리 컴퓨터(Family Computer)로 처음 출시됐습니다.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는 일본 내에서만 약 681만 장이 판매됐습니다. 전 세계적으로는 4000만 장 이상이 판매됐습니다.


닌텐도는 슈퍼마리오 35주년을 맞이해 레고 슈퍼마리오, ‘게임&워치 -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등 여러 신상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마리오는 미키마우스처럼 대중문화를 상징하는 캐릭터가 됐습니다.


슈퍼마리오에 대해서 잘 알려지지 않은 10가지 사실을 모아봤습니다.


1. 쿠파의 이름은 한국의 음식 국밥에서 왔다.  

쿠파

출처닌텐도

쿠파(クッパ)는 슈퍼마리오 시리즈에서 상징적인 악당입니다. 슈퍼마리오의 아버지 미야모토 시게루(宮本茂)는 2000년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쿠파의 이름은 한국의 음식 ‘국밥’에서 왔다고 밝혔습니다. 미야모토 시게루는 쿠파의 이름으로 육회나 비빔밥을 고려했다고 전합니다. 하지만. 쿠파는 역시 뜨끈한 국물에 밥이 말아져서 나오는 국밥이라는 구수한 이름이 더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2. 마리오는 원래 배관공이 아니었습니다.  

마리오

출처닌텐도

마리오의 본래 직업은 배관공이 아니었습니다. 마리오의 데뷔작은 ‘동키콩’(1981)입니다. 동키콩에서 마리오의 직업은 목수였습니다. 동키콩의 배경이 건설 현장이었기에 목수라는 설정이 붙은 거죠.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1985)가 나오고 파이프가 중요한 설정으로 자리 잡으면서 마리오는 배관공이 되었습니다.


3.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에는 숨겨진 스테이지가 있습니다.  

게임앤워치로 나온 슈퍼마리오 브라더스

출처닌텐도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에는 숨겨진 스테이지 ‘월드 36’이 있습니다. 하지만 팬들은 주로wolrd-1 혹은 마이너스 월드라고 부릅니다. 마이너스 월드는 월드 1-2 끝부분에 있는 워프 존을 통해 갈 수 있습니다. 벽을 뚫고 워프 존에 가면 -1 월드로 갈 수 있습니다.


4. 블록에 얽힌 섬뜩한 이야기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의 매뉴얼에는 게임 스토리가 포함돼 있습니다. 이 게임 스토리에 따르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에서 마리오가 박살 내는 블록은 사실 마법에 걸린 버섯 왕국 주민들입니다.  

버섯들이 사는 평화로운 왕국은 어느 날 강력한 마법을 다루는 큰 거북 쿠파 일족의 침략을 받게 됐습니다. 얌전한 버섯 일족은 모두 쿠파의 마법으로 ‘바위’나 ‘벽돌’, ‘포자’로 모습이 변했고, 버섯 왕국은 사라지게 됐습니다.

  5. ‘슈퍼마리오 브라더스 3’의 세계는 연극입니다.  

너굴너굴

출처닌텐도

슈퍼마리오3은 붉은색 커튼이 열리면서 게임이 시작됩니다. 슈퍼마리오의 배경은 연극 세트처럼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습니다. 구조물들은 나사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게임 스테이지가 끝나는 장소도 마치 세트의 끝처럼 이질적인 분위기를 갖고 있습니다.


슈퍼마리오 3가 연극이라는 사실은 팬들 사이에 꽤 알려진 가설이었습니다. 2015년 미야모토 시게루는 슈퍼마리오 메이커 홍보를 위해 몇 가지 질문에 답을 했습니다. 그는 슈퍼마리오 3가 연극이냐는 질문에 “맞다”고 답했습니다.


6. URMRGAY  

슈퍼마리오 갤럭시

출처닌텐도

2007년 발매된 슈퍼 마리오 갤럭시 로고에서 별이 붙은 글자만 떼면 URMRGAY가 됩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You(U) are(R) Mr.gay라는 뜻이죠. 우연의 일치겠죠?


7. 덤불은 구름이다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의 덤불은 하늘과 똑같은 스프라이트 디자인을 사용합니다. 색상이 다를 뿐이죠. 덤불은 절반이 가려져 있기에 식물처럼 보입니다. 이런 효율적인 디자인 덕분에 슈퍼마리오의 용량은 320 kbit에 불과합니다.


8. 주먹 vs 머리  

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출처닌텐도

마리오가 “블록을 주먹으로 박살 내느냐 머리로 박살 내느냐”는 게임 팬들 사이에서 오랜 논쟁거리였습니다. 미야모토 시게루는 마리오는 주먹을 이용해서 블록을 박살 낸다고 밝혔습니다.


9. 마리오의 이름은  

마리오 시갈리

출처위키백과

1981년 마리오가 동키콩에 처음 등장했을 때, 그는 이름 없는 캐릭터였습니다.


닌텐도 오브 아메리카는 동키콩 개발 당시 사입이 잘 안됐습니다. 그래서 건물주인 이탈리아계 마리오 시갈리(Mario Segale)은 임대료를 받기 위해 사무실을 종종 쳐들어오곤 했습니다. 어느 날 사무실에 쳐들어온 마리오가 ‘동키콩’을 플레이하고 있었고, 통통한 체형의 마리오를 본 직원들을 이름 없는 캐릭터에게 마리오라는 이름을 지어주기로 했습니다.


이탈리아인 이미지를 참고해 마리오 캐릭터를 만든 미야모토 시게루도 잘 어울린다고 생각해 그 이름에 동의했습니다.


마리오 시갈리는 2018년 84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10. 마리오의 성우  

찰스 마티네이

출처위키백과

마리오는 “이츠 미! 마리오”라는 명대사로 유명합니다. 마리오의 성우는 찰스 마티네이(Charles Martinet)입니다. 마티네이는 마리오뿐 아니라 루이지, 와리오, 와루이지 등 다른 캐릭터의 성우도 맡고 있습니다.


찰스 마티네이는 최근 넷플릭스에서 나온 다큐멘터리 ‘하이스코어’(2020)에서 내레이션을 맡았습니다.

작성자 정보

레드불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