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레드불

남자의 로망, '드리프트'에 대한 모든 것

'드리프트'는 기술, 속도, 스타일, 그리고 드라이버의 '깡'이 필요한 스포츠입니다.

11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드리프트(Drift)'는 말 그대로 '표류하다. 미끄러지다.'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차를 미끄러지게 한다는 것은 과연 어떤 모습일까요? 


또한, 이것으로 어떻게 스포츠가 되고 어떤 경쟁을 할 수 있을까요?


레드불 드리프트 선수이자 세계적으로 유명한 매드 마이크 휘뎃(Mad Mike Whiddett)요하네스 조 혼돈치(Johannes 'Joe' Hountondji)는 


"드리프트는 정말 매력적인 스포츠지만, 직접 하기에 이해하기 쉬운 스포츠는 아닙니다."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드리프트는 모터스포츠에서 가장 흥미진진하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드라이버의 기술, 속도, 스타일, 및 두려움 극복에 대한 완벽한 균형을 요구하는 드리프트는 과연 어떤 스포츠인지 알고, 그 매력에 빠져보세요!

세계적인 드리프트 선수 매드 마이크!

출처RED BULL CONTENT POOL


드리프트의 탄생


이 스포츠의 역사는 70년에 후반, 80년대 초 일본의 비틀린 산길에서 개발되었습니다. 


쿠니아키 타카하시(Kuniaki Takahashi)와 '드리프트 킹'으로 더 잘 알려진 케이치 츠치야(Keiichi Tsuchiya)와 같은 서킷 레이서들이 코너에서 더 빨리 가속하기 위해 차를 옆으로 돌리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케이치 츠치야의 매혹적인 첫 영화 플러스피(Pluspy)는 1987년 제작되었습니다. 


이 짧은 단편은 자동차 잡지사의 후원을 받아 드리프트의 가능성을 보여주기 위해 제작되었고,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이후 가장 알려진 영화는 바로 액션 미디어 시리즈(The Fast and Furious)의 세 번째 편 '도쿄 드리프트(Tokyo Drift)'입니다. 


모터스포츠를 좋아한다면 누구나 봤을 법한 영화로, 드리프트 대표 영화로 자리 잡았죠.



레드불의 드리프트 스타 선수 매드 마이크 휘뎃('Mad' Mike Whiddett)을 비롯해 미국과 일본에서 개최하는 포뮬러 드리프트(Formula Drift)와 같은 시리즈 덕분에 드리프트의 인기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올해 포뮬러 드리프트(Formula D)와 같은 세계적인 경기 대부분이 세계 보건 문제로 취소되었습니다. 


하지만 유럽의 드리프트 시리즈인 '드리프트 마스터스 유럽 챔피언십(Drift Masters European Championship)'이 지난 8월 15-16일 이틀간 진행되었고, 


유럽에서 드리프트에 대한 관심이 가히 폭발적이라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매드 마이크의 선행!

출처RED BULL CONTENT POOL


드리프트 하는 법!


드리프트 역시 어느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합니다. 


하지만, 회전을 통해 가능한 한 빨리 옆으로 가면서, 코너를 벗어나면 빠르게 가속 상태로 돌아갈 수 있게 합니다. 


즉, 드리프트를 한다는 것은 타이어가 도로면에 완전히 붙어 있지만 마찰을 줄인 상태에서 자동차를 제어하려는 시도입니다. 


이는 '물리 법칙을 최대로 활용해야 한다.'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주 간단히 말해서 '핸들로 회전을 넣고, 핸드 브레이크를 당기는 것입니다.' 


뒷바퀴가 잠기면 원하는 만큼 천천히 각도를 맞춘 다음 천천히 핸드 브레이크를 풀고, 스로틀을 밟고, 그립을 잡아 드리프트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 선수들은 클러치와 브레이크에 관련된 다양한 드리프트 스타일과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바퀴가 도로에 그립력을 발휘하지 않은 채로, 즉, 드리프트 상태를 놓치지 않은 채로 연속적으로 시행하기도 합니다.

매드 마이크의 드리프트 주행!

출처RED BULL CONTENT POOL


드리프트 카


드리프트는 버려진 트랙, 때로는 경기장의 콘크리트 벽에 부딪힐 정도로 가까이 코너에 던져집니다. 


하지만, 모든 차가 드리프트가 가능할까요?


드리프트를 하기 위해서는 이에 적합하게 차의 모든 세팅을 바꿔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차가 가볍고 후륜구동이어야 하지만, 많은 프로 선수들이 말하는 것 처럼 '힘, 즉 마력'이 굉장히 중요한데요.


이 마력으로 많은 연기를 말들 수 있고, 앞서가는 차를 따라잡을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드리프트 차로 유용한 차량으로는 제네시스 쿠페, 실비아, 86 등이 있습니다. 


타이어는 보통 차량 스펙에 따라 다르게 사용해야 하지만, 세계적으로 팔켄타이어(Falken), 넥센타이어(Nexen), 등이 있으며 


최근 열린 유럽 챔피언십에서 웨스트레이크(Westlake) 타이어의 RS 스포츠 팀이 좋은 성적을 내고 있어서 인기가 급상승 중에 있습니다.

레드불의 루키 선수 코너 샤나한(Corner Shanahan)

출처RED BULL CONTENT POOL


· 속도코너를 더 빠르게 진입할수록 좋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최상의 각도를 맞추면서 속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 각도: 이것은 가능한 한 오랫동안 자동차의 뒷부분을 최대한 멀리, 즉 옆으로 돌려놓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더 깊게 각도를 맞출수록 어느 시점에서 차의 속도를 늦추게 될 것입니다. 


이점에 유의하면서 가장 깊은 각도로 가장 빠르게 달리는 것이 관건입니다.



· 라인: 드리프트 대회에서는 심판이 미리 정한 레이싱 선이 있고, 그 선에 가장 가까이 붙여 주행해야 합니다. 


또한 이 선은 클리핑 포인트와 클리핑 영역이 표시되어 있는데요. 


클리핑 포인트는 대부분 회전 안쪽에 있고, 클리핑 영역은 바깥쪽에 있습니다. 


드라이버들은 가능한 한 클리핑 포인트에 가깝게 유지하는 동시에 차량의 후방을 클리핑 영역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유지시켜야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클리핑 존과 클리핑 포인트

출처RED BULL CONTENT POOL


· 스타일: 상대 선수와 2번의 주행을 하는 동안 위의 모든 기준을 맞추면서 특히 후행일 때 


상대 선수에게 얼마나 공격적으로 가까이 붙었는가, 어느 정도로 각도를 주었는가, 등으로 결정됩니다.


드리프트는 '추월'이 없습니다.

드리프트에서의 '경쟁'은 드리프트를 정의하는 요소이며 다른 모터스포츠와 차별화되는 부분입니다. 


그 누구도 앞선 선수를 추월하지 않고, 피니시 라인을 들어오는 시간으로 순위가 정해지지도 않습니다.


두 명의 운전자가 교대로 선행(lead car, 선두 차)과 후행(chase car, 추격 차)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선행하는 차는 예선에서 혼자 달릴 때처럼 모든 클리핑 포인트를 찍으며 선행의 의무를 다해야 합니다. 


즉, 클리핑 영역을 유지하면서 더 깊은 각도로 더 빠르게 주행하며 자신만의 스타일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선두 차와 추격 차가 있을 뿐입니다.

출처RED BULL CONTENT POOL


하지만, 예선과 달리 선두 차는 혼자 달리지 않습니다. 바로 뒤의 후행하는 차가 함께 달리게 됩니다. 


특히 후행하는 차는 선두 차에 최대한 가까이 붙어야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선행하는 차의 속도와 각도를 모방하면서 가능한 한 선행하는 차에 밀착해야 합니다.


이때, 조금이라도 거리가 벌어지면 선행하는 차가 드리프트 할 때 타이어가 타면서 만들어내는 연기에 시야가 가려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차의 출력과 사용하는 타이어, 그리고 각도에 따라 다른 연기량

출처RED BULL CONTENT POOL


"항상 선행하는 차의 움직임을 보기가 쉬운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동물적 감각으로 선두 차의 움직임을 예상하고, 경쟁자지만 선두 차를 믿어야 합니다. 이런 점이 드리프트라는 종목에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부분입니다."라고 말한 요하네스 조의 말에서 드리프트의 매력을 제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결승에서 만난 제임스 딘과 피어터 웨이식

출처RED BULL CONTENT POOL


연중 시작이 늦었고, 세계 보건 문제로 앞으로의 개최 여부가 논의 중에 있지만, 


최근 라트비아 리가에서 개최된 2020 드리프트 마스터즈 유럽 챔피언십 경기에서 보여준 선수들과 관중들의 드리프트에 대한 열망은 대단했습니다. 


최근 8월 16일 진행된 경기의 생생한 영상으로 드리프트의 매력에 빠져보세요!(영상으로 확인하기 클릭)

작성자 정보

레드불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