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레드불

올해로 20주년을 맞이한 갓겜 ‘심즈’의 역사

기사 쓰려고 심즈 잠깐했는데, 정말 시간 여행함;

6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심즈3

출처EA

‘심즈’ 시리즈가 올해 탄생 20주년을 맞았습니다. 심즈는 맥시스(후에 EA)가 개발한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심즈 시리즈는 전 세계적으로 2억 장을 판매했습니다. 20년간 게이머들에게 오랜 사랑을 받아온 심즈 시리즈의 발자취를 정리해봤습니다.



1. 심즈 (2000)  

윌 라이트

출처위키백과

‘심즈’는 게임 디자이너 윌 라이트가 만든 비디오 게임입니다. 윌 라이트는 1991년 오클랜드-버클리에서 발생한 화재로 인해 집을 잃었습니다. 이후 그는 자신의 집을 포함한 삶을 재건하게 됐는데, 이 사건을 통해 윌 라이트는 ‘가상의 인형의 집’을 만드는 것에 관심을 두게 됐습니다.


윌 라이트는 도시 건축 시뮬레이션 게임 ‘심시티 2000’으로 대박을 냈습니다. 하지만, 심 어스, 심앤트, 심타운 등의 게임에 대한 대중의 반응은 뜨뜻미지근했습니다.


윌 라이트는 맥시스(Maxis) 이사회에서 ‘심즈’에 대한 아이디어를 냈지만, 심즈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은 무척 회의적이었습니다. 맥시스에서는 심즈에 대한 자금이나 지원을 거의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1997년 일렉트로닉 아츠(EA)는 맥시스를 인수합니다. EA는 ‘심즈’의 아이디어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내놓습니다. EA는 ‘심즈’라는 프렌차이즈의 강한 성공을 예감합니다.


‘심즈’는 심즈 시리즈의 첫 번째 게임입니다. 맥시스에서 개발했고, EA에서 발매했습니다. 심즈는 2000년 2월 4일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용으로 출시됐습니다.

심즈

출처MAXIS

심즈는 심시티 시리즈에 대한 다른 후속작이었습니다. 심즈는 2000년부터 2003년까지 총 7개의 확장팩이 출시됐습니다. 이후에 출시되는 심즈 시리즈들도 엄청난 확장팩들과 함께 출시되죠. 이후 ‘심즈’ 시리즈에는 무조건 수많은 확장팩이 이어졌습니다.



심즈는 출시 당시 무척 낯선 장르의 게임이었습니다. 가상의 도시 근처 교외에 사는 한 가정에 사는 심(아바타)의 일상 활동을 시뮬레이션했기 때문이었죠. 플레이어는 심의 경력, 다른 심과의 관계 등 다양한 목표를 추구하면서 심을 움직일 수 있었습니다.


게임은 출시되자마자 게이머, 평론가들로부터 호평을 받았습니다. 특히 10대 20대 남성에게 집중된 비디오게임에서 여성·라이트 게이머라는 새로운 팬층을 확보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는 작품입니다. 심즈는 2005년 2월까지 전 세계적으로 1600만 장을 판매했습니다.


2. 심즈 2 (2004)

심즈2

출처MAXIS

심즈2는 2004년 9월 14일 윈도 버전으로 처음 출시됐습니다. 심을 조종하고, 인간의 실제 생활을 심을 통해 재현한다는 점에서 심즈와 같은 시스템을 갖고 있었습니다.


심즈2는 심즈의 최전성기이기도 합니다. 한국의 수많은 유저가 심즈에 입문하게 된 계기가 된 게임이기도 합니다.


심즈2의 심들은 신생아- 유아 – 어린이 – 청소년 – 성인 – 노인 등 총 6단계의 나이 시스템을 갖추게 됐습니다.


그리고 심즈2는 기존 등각투영 2D에서 벗어나 풀 3D 게임이 되었습니다. 이후 심즈 시리즈는 전부 3D로 출시됐습니다.


심즈2는 역시 심즈 시리즈 아니랄까 봐 엄청난 상업적 성공을 거뒀습니다. 심즈2는 발매 10일 만에 100만 장을 판매했습니다. 심즈2는 2012년 3월까지 PC를 포함한 모든 플랫폼에서 1300만 부 이상을 판매해 역대 최다 판매된 PC게임으로 이름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3. 심즈 3 (2009)  

심즈3

출처MAXIS

심즈3은 2009년 6월 2일 윈도 버전으로 처음 발매됐습니다.


심즈3은 오픈 월드 게임이라는 개념이 더 확장된 것이 특징입니다. 한 마을의 모든 부지가 연결되어 로딩 없이 마을을 이동할 수 있게 됐습니다. 오픈 월드 RPG 같은 느낌이 더 든다고 할까요.


새로운 디자인 도구가 새로 도입돼 모든 오브젝트를 다양한 색상, 패턴으로 디자인 할 수 있게 변했습니다. 또, 심즈2에 비해 심에 대한 욕구 관리가 간단해졌습니다.


심즈3은 너무나도 당연히(?) 대성공을 거둡니다. 발매 첫 주에만 140만 장을 판매했습니다. 메타크리틱 점수도 86/100으로 꽤 긍정적인 리뷰를 받습니다. 2009년 출시 이후 전 세계적으로 1000만 장 이상을 팔아 치웁니다. 심즈 3는 역대 최고 판매 게임 가운데 하나로 이름을 올립니다. 심즈3은 총 11개의 확장팩이 나왔습니다.


심즈3은 스팀과 오리진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여전히 사랑받고 있는 걸작입니다.


4. 심즈4 (2014)  

심즈4

출처EA

2014년 9월 2일, 심즈3의 뒤를 이어 심즈4가 출시됩니다.


심즈4는 출시되자마자 여타 심즈 시리즈와 다르게 혹평을 받았습니다. 비판의 이유는 콘텐츠 부족이었습니다. 심즈3에 도입된 오픈 월드가 삭제됐고, 수영장, 유아, 유령 등의 기존 심즈 시리즈에서 당연하게 있었던 요소들이 삭제됐던 것입니다. 심지어 심즈1보다 콘텐츠가 적다는 얘기를 들을 정도였습니다. 이 혹평은 개발진들이 업데이트하거나, 새로운 DLC 출시 이후 줄어들었습니다.  

심즈4

출처EA

나아진 점도 있습니다. 심즈4에서는 심들이 드디어 멀티 태스킹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한 번에 두 가지 행동을 하는 게 가능해진 거지요. 게다가 심들이 알아서 장애물을 피할 정도로 인공지능(?)이 더 발달했습니다.


5. 심즈5 (?)

심즈4

출처EA

심즈4가 출시된 지 어느덧 6년이 넘었습니다. 슬슬 차기작이 출시될 때가 됐습니다. 아직 EA는 심즈 5에 대한 확실한 정보를 밝히고 있지 않습니다.


확실한 것은 심즈5가 개발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지난 5월 유출된 PS5 출시 예정작 중에는 심즈5가 포함돼 있기도 했었고요,


과연 심즈5는 어떤 모습일까요? 팬들의 추측처럼 온라인 모드, 오픈 월드가 다시 추가될까요? 심즈5가 더더욱 기다려집니다.


레드불 ‘GAME OF THE MONTH’는 놓치면 안 되는 인기 게임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한 달에 한 번 소개합니다.

작성자 정보

레드불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