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레드불

대학생들 공감! 프레젠테이션 잘하는 팁 5가지

대중 앞에서 말 잘하는 법!

2,19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중 앞에서 말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습니다. 언제든지 비판과 질문을 던질 수 있는 모르는 사람들 앞에서...과연 누가 발표하고 싶을까요? 하지만 '발표 능력'은 엄청난 자산입니다. 작은 사회라 불리는 학교에서부터 사회인이 되었을 때, 사업을 할 때, 또는 승진을 바라는 회사원일 때 모두 능력을 인정받고 발전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능력입니다.


오늘은 노숙자들을 도와 '도시 가이드'를 할 수 있도록 가르치고 일자리를 마련해주는 사회적 기업을 운영하는 페린 쇼버(Perrine Schober)에게 '발표 잘하는 법'에 대해 배우겠습니다 대중 연설가로서 경험이 풍부한 쇼버는 투자자와 대화할 때 또는 대학에서 프레젠테이션할 때 우위를 점하는 법에 대한 조언을 아낌없이 전해주었습니다.


사회적 기업가이자 대중 연설가 페린 쇼버(Perrine Schober)

출처Perrine Schober

1. 발표 대상을 파악하라.


"여러분의 발표 내용을 어떻게 청중과 연관시킬 수 있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발표를 하는 당신이 대학생이라면, 그 수업을 함께 듣는 학생들과 연결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발표하다가 수업 시간에 함께 배웠던 이론을 언급하면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프레젠테이션 시작 후 3분~4분 동안 긴장된 마음을 진정시킵니다. 그 시간 동안 대중들의 얼굴을 익히고낯선 느낌이 들지 않도록 노력합니다. 짧다면 짧은 시간이지만 그 시간 내에 대중으로부터 편안해지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긴장이 풀릴 뿐만 아니라 듣고 있는 사람들에게 그들의 관심을 이해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게 되고, 청중들의 관심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생깁니다."



2. 관객 참여 유도


쇼버에 따르면, 청중이 본인 말에 집중하기 바랄 때에는 그들이 발표에 계속 관여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끔은 청중에게 직접 질문을 할 때도 있어요. 아니면 추상적인 내용을 얘기할 때 제 개인 경험담을 예시로 들거나 이야기를 만들어 전달하기도 합니다. 사적인 이야기를 들러주면 청중은 훨씬 집중하게 되고 더 긴밀한 유대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저는 PPT 슬라이드 단 몇 장으로만 프레젠테이션 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이 몇 장도 제가 어려운 부분에 대해 설명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띄어놓는 용으로 쓰이죠. 그 외 모든 것들은 말로 직접 관객과 소통하며 설명합니다. 청중을 계속 살피며 발표 속도를 올려야 하는지, 혹은 어느 특정 부분에 관심이 있는지 파악하기도 해요. 관객이 직접 말을 하지 않더라도 멋진 대화를 나누고 있는 셈이죠."



3. 완벽한 구조


발표를 잘하기 위해서는 '좋은 구조'가 필요합니다. 좋은 구조는 청중이 누구이며 프레젠테이션이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세울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테드 토크(TED talk)과 같은 중요한 연설을 할 때, 전달하고 싶은 주제와 핵심 메시지가 많았어요. 따라서 이것들을 한 발표에 담기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결국 '말'이라는 것도 전달력 있게 '구조화'되어야 하더군요. 또 청중이 관심을 가질만한 주제와 관련된 정보는 필수적으로 포함시켜야 합니다. 예를 들어, 투자자를 대상으로 하는 발표라면 비즈니스 모델과 재무 KPI 등이 언급되어야 할 것입니다.


테드 토크(TED talk)가 무엇인가요? >> 영상으로 보기클릭!



4. 발표 시간을 맞춰라!


좋은 구조를 갖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발표 시간 역시 아주 중요합니다. 쇼버에 따르면 주어진 '발표 시간'은 프레젠테이션의 목적에 거의 전적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발표의 시간은 전하고자 하는 정보가 얼마나 되는 지에 따라 달렸습니다. 따라서 발표가 짧다는 뜻은 다루지 않은 정보가 많고, 또 청중으로부터 의아함을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기도 하죠."


5. 진지한 태도를 보여라.


“발표의 중요 메시지를 전달할 때에는 당연히 진중하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청중들에게 발표자 스스로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평소 유머러스한 사람이라면, 그런 본인의 특징을 잃지 않고 유머로 분위기를 밝게 하거나 청중의 주의를 끌 수 있습니다. 다만 스스로의 정체성을 잃지 마세요. 만약 본인이 유머러스한 사람이 아니라면, 굳이 억지로 유머를 구사할 필요는 없습니다.”


작성자 정보

레드불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