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레드불

리그 오브 레전드(LOL) 월드 챔피언십 2018 패치8.19 분석!

플레이인 경기가 끝나고 그룹 스테이지 경기가 10월 10일부로 시작되었습니다! 올해는 어떤 메타로 우리를 흥분하게 만들어 줄까요?

78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매년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이 개최되기 전, 패치 업데이트가 이루어졌습니다. 패치 업데이트는 챔피언들 사이에 훌륭한 다양성을 제공했고, 라이엇(Riot)은 균형 잡힌 월드 패치를 만드는 데 있어 진정한 발전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항상 성공적인 업데이트 패치를 가져온 것은 아니었는데요. 바로 작년에 '불타는 향로(Ardent Censer)'라는 아이템으로 평타를 잘 안 쓰는 하이퍼캐리 원딜을 손도 못쓰게 만들어버린 일도 있었습니다.


몇 해 전에는 월드 챔피언십이 시작되기 직전에 터무니없이 엄청난 괴물 패치를 발표한 일이 있었습니다. 때문에 이 패치는 완전히 새로운 메타를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올해 그들은 거의 3주 동안 플레이 해온 새로운 8.19패치가 굉장히 공을 들인 것으로 보이며 지금까지 보여준 최고의 패치 중 하나로 평가되고 있는데요. 그룹 스테이지가 시작된 지금, 메타가 어떻게 형성되었을까요?


플레이인 스테이지 경기 후, 단 두 명의 챔피언만이 모든 경기에서 밴픽 되었고, 우르곳(Urgot)알리스타(Alistar)만이 대부분의 팀이 우선순위에 두는 것으로 보이는 유일한 챔피언들로 나타났습니다.



파워 픽

우르곳Urgot

출처RIOT GAMES

최근 우르곳(Urgot)은 강해진 버프와 재정비로 큰 위협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우르곳의 가장 큰 힘은 궁에서 나오는데요. HP가 25% 이하인 모든 캐릭터는 우르곳의 궁에 맞으면 무조건 죽기 때문에 상대팀은 우르곳 가까이 가는 것을 두려워할 수 밖에 없습니다. 더불어 그의 단단한 방어력과 강한 데미지는 정말 엄청났습니다.


하지만 우르곳을 상대할 수 있는 상대가 있습니다. 바로 아트록스(Aatrox)인데요. 아트록스는 궁을 이용해 우르곳의 공격을 취소할 수 있기 때문에 자주 픽되는 캐릭터 중의 하나입니다. 그래도, 우르곳은 역시 우르곳입니다. 게임 후반의 우르곳은 아트록스와 정글러를 합친 것보다 훨씬 무섭다는 것을 이번 G2의 마틴 한센(Martin 'Wunder' Hansen)이 증명했는데요. 


플레이 영상 함께 보시죠! ▶클릭◀


알리스타Alistar

출처RIOT GAMES

알리스타(Alistar)는 프로 플레이를 완벽하게 구현해 낼 수 있는 탱커형 서폿입니다. 그 이유는 스킬에 회복이 포함되어 있고 특히 궁극기의 방어력 덕분에 아이템이 부족할 때 아주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알리스타는 원딜 없이 팀 동료를 치료하며 참여를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알리스타에게도 큰 약점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초기 라인전 단계에서 원딜 서폿에게 밀린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원딜 서폿은 아이템에 대한 의존성 때문에 더 이상 인기가 없습니다. 또 브라움(Braum), 파이크(Pyke), 라칸(Rakan) 등의 서폿과는 달리 알리스타는 죽지 않고 라인전을 겪어내고 게임 중반부터 상대에게 실질적인 데미지를 줄 준비가 되는 것입니다.


역할

카이사Kaisa

출처MYINSANITY


올해 가장 경쟁이 치열한 원딜 픽은 바로 카이사(Kai'Sa)입니다. 대부분의 평이 카이사의 초반전은 트위치(Twitch)나 베인(Vayne) 수준이지만, 잘 크면 엄청난 화력을 자랑하며 강해집니다. 경기 초반 봇라인에서 카이사가 좀 약하더라도, 서폿과 함께 활동하기 때문에 죽을 위험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즉, 알리스타와 마찬가지로 카이사가 중반, 후반 게임에서 순식간에 캐리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래 Berkay 'Zeitnot' Aşıkuzun가 펜타 킬로 G-Rex와 맞서는 장면에서 제대로 보여주었는데요! 


                     ▲위의 영상 링크 클릭▲


루시안Lucian

출처RIOT GAMES


카이사의 궁극기는 다이브를 피할 수 있는 엄청난 능력일 뿐만 아니라 측면으로 밀어내면서 상대 원딜의 공격을 흡수해 버립니다. 루시안(Lucian)은 초반 라인전에서 카이사에게 치명적 수 있는 유일한 챔피언이기 때문에 더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루시안과 브라움 봇라인은 카이사가 대처하기 굉장히 어려운 조합인 것이죠. 짧은 딜거리의 카이사로서는 루시안의 공격을 막아내는 것이 어렵습니다.



정글과 미드는 항상 다양한 챔피언과 많은 타깃들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프로 플레이에서는 빠르게 게임을 진행하는 정글러가 티끌 모아 태산이라고 '스노우 볼링'으로 항상 우선권을 가집니다. 좋은 갱(gank)은 라인전의 판도를 뒤집어 경기 결과를 예측할 수 없도록 만들기도 하죠. 올라프(Olaf), 그라가스(Gragas), 스카너(Skarner)가 정글러의 주인공들이지만, 녹턴(Nocturne)이나 탈리야(Taliya)도 인기 있는 챔피언입니다. 녹턴의 궁극기는 상대에게 엄청난 데미지를 주며 첫 번째 희생자를 얻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고, 탈리야의 궁극기는 팀전을 시작하기 좋은 스킬입니다.


미드에서는 주로 마법사나 암살자들을 만날 수 있는데요. 르블랑(Le Blanc), 아칼리(Akali), 이렐리아(Irelia)와 같은 유명한 챔피언들이 있습니다. 초반에는 약하지만 중반부터 후반으로 갈수록 강해지는 챔피언으로는 말자하(Malzahar), 카시오페아(Cassiopeia), 오리아나(Orianna)가 대표적입니다.



메타

헤이머딩거Heimerdinger

출처RIOT GAMES

월드 챔피언십에서 챔피언을 선택/금지하는 단계에서 많은 타깃들이 금지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는 플레이어의 챔피언 풀이 얼마나 넓은지 그 능력을 시험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예를 들어, G2Petter 'Hjarnan' Freyschuss 선수의 헤이머딩거(Heimerdinger) 픽은 그의 전체 경기에서 금지되었습니다. 게임이 상대적으로 균형 잡힌 메타에서 선수들은 그들이 잘 하지 못하는 약한 챔피언들을 선택할 수밖에 없고, 그럴 경우 쉽게 플레이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것은 각 라인이 정글러와 로밍캐릭들에게 공격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즉, 게임 초반에 강한 정글러가 인기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중국 팀인 로열 네버 기브 업(Royal Never Give Up) 팀처럼 원딜에게 의존성이 높은 전략은 만약 모든 하이퍼캐리 원딜 픽을 금지 당한다면 엄청난 문제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올해의 우승은 과연 누가?

출처RIOT GAMES


메타를 보면, 당연한 소리겠지만, 올해의 챔피언팀은 승리를 위해 단 하나의 전략에 의존하지 않는 팀이 될 것이 분명합니다. 여러 라인을 통해 경기를 할 수 있고 많은 주요 챔피언들을 수용할 수 있는 팀으로 KT롤스터, 젠지, 플래시 울브스(Flash Wolves), IG와 같은 팀들 꼽는데, 과연 어떤 팀에게 챔피언의 영광이 돌아갈지, 진행 중인 그룹 스테이지를 주목해주세요!


작성자 정보

레드불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