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레드불

WRC 챔피언 세바스티앙 오지에를 둘러싼 소문과 진실

2018년 WRC 시즌이 한창인 가운데, 세바스티앙 오지에를 둘러싼 소문, 그리고 끝내 드러난 진실

10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시즌의 마지막을 앞두고 고민에 빠진 오지에

출처Red Bull Content Pool

다섯 번의 WRC 챔피언을 차지한 세바스티앙 오지에는 그 어떤 시즌보다 힘든 한 해를 보내고 있습니다. 은퇴하기 전까지 지배를 이어갈 것 같았지만, 이번 시즌 현재까지 오지에의 순위는 3위. VW 모터스포츠 팀 철수 이후 포드 M 스포트와 손잡고 그들에게 처음으로 컨스트럭터 챔피언십 타이틀을 가져다 주기도 했습니다. 

포드 M 스포트와의 이번 시즌은 생각보다 좋지 못했습니다.

출처Red Bull Content Pool

팀 그리고 포드는 2017년의 성과를 바탕으로 더 많은 투자를 감행해 세바스티앙 오지에와 함께 새로운 강자로 거듭날 것을 약속했지만, 2018년 그들은 이전과 다름없는 수준이었고, 모처럼 찾아온 기회를 놓치곤 했습니다. 

엄밀히 말해 이 팀은 포드의 지원을 받는 독립팀이고, 그들이 가진 한계는 명백했음에 이번 시즌을 통해 다시 한번 드러났습니다. 

여섯 번째 챔피언은 다음 시즌으로 미뤄야 할지도 모를 일

출처Red Bull Content Pool

팀과 더불어 세바스티앙 오지에 역시 이번 시즌 챔피언십 타이틀을 놓칠 위기에 놓였고, 결국 시즌 중반부터 은퇴를 염두에 두고 있다는 소문이 일었고, 세 개의 랠리를 앞두고 있는 현재는 또 다른 소문들이 돌고 있습니다. 

1. 오지에 DTM으로 이적하나?

포토월에 낯선 로고들이 보입니다.

출처Red Bull Content Pool

시즌 중반, 아예 은퇴할지도 모른다는 소문이 있었던 그 때부터 오지에가 랠리가 아닌 아예 다른 시리즈로 자리를 옮길 것이라는 이야기가 흘러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심지어 비포장 도로나 오프로드가 아닌, 서킷으로 자리를 옮길 거라는 제법 구체적인 이야기까지 있었죠.

랠리카가 아닌 다른 레이스카에 올랐습니다.

출처Red Bull Content Pool

그리고 실제로 지난 9월 21일. 


오스트리아 스피엘베르크 레드불 링에서 개최된 2018 DTM 9라운드 경기에 게스트 드라이버 자격으로 실제 레이스에 참가하기에 이르렀습니다. 

DTM은 포뮬러카와 거의 흡사한 형태입니다.

출처Mercedes Benz

"정말 흥분되는 경험이 아닐 수 없습니다. DTM은 저에게 완전히 새로운 종류의 레이스거든요. 매 랩마다 조금씩 배워나갈 생각입니다만, 이번 기회로 제 레이스 세계가 좀 더 넓어질 수 있게, 아주 많은 경험을 해봤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GT 카로 트랙을 몇 번 돌아본 적은 있지만, 이처럼 온전한 레이스에 참가하는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그리고 랠리카와도 완전히 다른 구조에 다른 환경에서 달리게 되죠.

출처Mercedes Benz

당시 세바스티앙 오지에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C63 AMG DTM에 올랐고, 현역 DTM 드라이버들과 함께 트랙을 달렸으며, 두 번의 레이스에서 12위와 17위로 들어오면서 생애 첫 번째 온로드 프로 레이스를 완주로 장식했죠. 

시즌 중 다른 시리즈에서 달리게 됐습니다.

출처Red Bull Content Pool

WRC 챔피언에게 12위와 17위는 다소 초라한 성적처럼 보이지만, DTM 레이스카를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드라이버 심지어 레이스 커리어 대부분을 비포장도로에서 보냈고, 몇 센티 미터 옆에서 다른 경쟁자들과 치고받는 경쟁을 경험해보지 못한 드라이버가 완주했다는 건 실로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아마 오랜만에 느껴보는 타이어 감각이었을 겁니다.

출처Red Bull Content Pool

마치 테니스 선수가 올림픽 배드민턴 경기에 참가해 본선까지 오른 것과 다름없는 수준이죠. 비슷해보여도 완전히 다른 환경에서 이 정도 성과를 거두었다는 건 그가 온로드 레이스에도 충분히 적합한 드라이버라는 의미일 것입니다. 

놀랍게도 완주에 성공했습니다.

출처Red Bull Content Pool

그도 그럴 것이 DTM은 투어링카 시리즈 중에서 가장 빠르고 강력한 레이스카로 경쟁하며, 참가하는 드라이버들 역시 전직 포뮬러1 드라이버 혹은 GT 레이스에서 잔뼈가 굵은 베테랑들이어서 이들과 대등하게 경쟁한다는 것 자체가 실로 대단한 일이죠. 

결과야 실망스러울지 모르지만, DTM카는 생애 처음이었다는게 중요합니다.

출처Red Bull Content Pool

그의 레이스를 두고 메르세데스 AMG 모터스포츠 DTM 총괄 울리히 프리츠는 이렇게 이야기했습니다.

"그는 진정한 레이싱 드라이버더군요. 다섯 번이나 WRC 챔피언에 오르면서 다양한 트랙을 경험했다고는 하지만 그가 보여준 능력은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그래서 그가 이번 레이스에서 보여준 결과가 그리 놀랍지 않았습니다. 그는 스스로 DTM 카를 자신의 레이스카로 만들었고, 레드불 링에서 완벽한 DTM 데뷔전을 치렀죠. "

레드불 레이싱의 포뮬러1카를 탔던 적도 있죠.

출처Red Bull Content Pool

랠리 드라이버가 간혹 시범 주행 개념으로 포뮬러1카 혹은 GT 레이스카에 오르는 일은 있으나, 이렇게 레이스에 참가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는데, 훌륭하게 완주해내면서 멀지 않은 시기에 DTM으로 전향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소문이 흘러나오기 시작했습니다. 

DTM으로 옮기는 건 현실성이 조금 떨어져보이기는 합니다.

출처Red Bull Content Pool

물론 이번 한 경기만으로 온로드 레이스에서 그의 능력을 평가한다는 건 무리겠지만, 가능성만큼은 충분히 보여줬다고 생각됩니다. 게다가 가족과 떨어져 있는 시간을 안타까워하는 그에게 유럽에서만 펼쳐지는 DTM 시리즈는 꽤 큰 위안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이런 소문이 나올 수 밖에요. 

2. 새로운 팀으로 이적하나?

새로운 소문이 돌고 있습니다.

출처Red Bull Content Pool

하지만 오랜동안 몸에 벤, 습관같은 랠리 드라이빙은 분명 트랙 레이스에 맞지 않습니다. 너무 극단적으로 다른 환경 탓에 어떤 팀에서 그에게 시트를 내어준다고 해도 결국 적응하지 못하고, 레이싱 커리어의 2막을 완전히 망쳐버릴 수도 있죠. 다섯 번의 월드챔피언을 차지한 그의 명성에 득보다는 실이 많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1960년대였다면 가능했겠지만, 그 당시 레이스 환경과 지금의 환경은 너무나 다르니까요.

세바스티앙 뢰브도 WTCC에서 활동한 적이 있습니다.

출처Red Bull Content Pool

결국 현실적으로 가장 좋은 대안은 M 스포트가 더 빠른 랠리카를 그에게 주는 것입니다만, 그게 어렵다 판단되면 다른 팀으로 옮기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지에가 내년시즌 현대 월드랠리팀에서 활동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소문이 잠시 떠돌기도 했죠. 현대 월드랠리팀은 완벽한 팩토리 팀이며 동시에 현재 WRC에서 가장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는 팀이기도 하니까요. 

새로운 소문은 새로운 팀으로 자리를 옮기는 것

출처Red Bull Content Pool

허나 현대 월드랠리팀은 오랫동안 호흡을 맞춰온 티에리 누빌과 계약을 연장하면서 오지에의 이적설은 말 그대로 '썰'로만 끝났습니다. 냉정하게 이야기해, 하나의 닭장에 두 마리의 수탉을 넣는 건 모터스포츠에선 무척이나 어리석은 선택입니다. 두 사람을 한 팀에 둔다는 건 팀 입장에서는 잃는 것이 더 많으니까요. 

시트로엥이 소문의 주인공입니다.

출처Red Bull Content Pool

그럼에도 M스포트에 잔류하지 않고 다른 팀으로 떠난다는 소문은 끊이지 않았습니다. 이미 내년 팀 스쿼드를 완벽히 짠 현대와 토요타 말고도 그를 원하는 팀이 또 하나 있으니까요. 


바로 시트로엥입니다. 

2012년 시즌 뢰브와 함께 시트로엥에서 활동했죠.

출처Red Bull Content Pool

세바스티앙 오지에에게 시트로엥은 친정팀입니다. 푸조로 프로 랠리를 처음 시작해, 시트로엥 주니어팀을 거쳐 오늘날에 이르렀으니까요. 물론 시트로엥과 함께 했던 시간은 그리 길지 않았지만, 프랑스 팀이기에 모국어로 소통할 수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건 특히 랠리 드라이버에게는 유리한 부분이죠. 

현 시점에서 가장 현실적이지만, 좋다고만은 볼 수 없습니다.

출처Red Bull Content Pool

하지만 시트로엥으로의 이적이 꼭 긍정적인 것만은 아닙니다. 시트로엥은 세바스티앙 뢰브의 은퇴 이후 벌써 몇 년째 침체를 겪고 있죠. 다른 두 팩토리 팀에 비해 적극적인 투자도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비춰지고 있습니다. 

물론 최근들어 다시 뢰브가 이 팀의 랠리카를 담금질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노력의 성과가 단 1 시즌만에 발현되지 않는 것이 스포츠 세계의 현실이죠. 


따라서 시트로엥으로의 이적설이 가장 현실성있는 소문이기는 하지만, 반드시 긍정적이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현 시점에서 드러난 진실

적어도 현재 성적은 M스포트가 더 나으니까요.

출처Red Bull Content Pool

두 가지 소문 모두 아직까지는 이렇다할 결과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적어도 어느 한쪽으로 기울고 있는 것만은 분명해 보입니다. 두 번째 소문으로 말이죠.


현재 세바스티앙 오지에가 2019년 시즌을 시트로엥과 보내게 될 것이며, 계약서에 사인하기 직전이라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그저 그런 풍문이 아니라 세바스티앙 오지에의 입을 통해 흘러나온 이야기여서 믿어도 좋습니다. 

어쩌면 티에리 누빌과 한 팀이 될수도 있었죠. 물론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긴 합니다.

출처Red Bull Content Pool

"일단 계약 시점에 점점 다가서고 있는 것 같습니다. 회사측의 입장이 어떤지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었고, 그 때문에 시간을 보내야했죠.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겠지만, 저 역시도 이 상황이 빨리 마무리되길 바랍니다. 그리고 멀지 않은 시기에 서로가 원하는 일들이 일어났으면 좋겠네요. 


아직 결정해야 할 사항들이 많습니다. 언제 발표할지에 대해선 지금 당장 뭐라 이야기하기 어렵습니다. 다음주가 될 수도 있고, 다음 달이 될 수도 있겠죠."

라고 오지에는 이 소문이 어느 정도 사실임을 인정했습니다. 

시즌이 계속 될수록 퍼포먼스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출처Red Bull Content Pool

그리고 동시에 포드에 대해 실망스러운 입장도 함께 밝혔습니다. 

"지난해 말, 팀이 우승을 거두면서 포드가 팀에 더 많은 투자를 할 것처럼 보였습니다. 하지만 불행히도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고, 실망했습니다. 전 이미 포드측이 최후통첩을 보냈습니다. 공식적으로 팀을 지원하던지 아니면 적어도 팀이 더 흥미로워할 기회를 제공하던지 결정하라고 말이죠. 


물론 회사 입장에서 결정하기 힘든 문제였을 겁니다. 아주 큰 결단을 내려야 했을테니까요. 지금도 팀에게는 큰 불만이 없습니다. 우리는 언제나 함께였고 최선을 다 했으니까요. 그래서 팀을 떠난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렇다고 포드의 지원없이 우리끼리 다음 시즌을 시작한다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닙니다. "

하지만 오지에는 현재 시즌에 집중해야만 합니다.

출처Red Bull Content Pool

결론적으로 현재까지 정확히 결정된 건 없습니다. 만약 포드가 전폭적인 지원 혹은 팩토리팀 수준의 지원을 약속하고 진행한다면 시트로엥으로의 복귀는 무산될 가능성도 충분해 보이지만, 오지에의 이야기처럼 회사 입장에서 연간 수백억원이 투자되어야 하는 일을 쉽게 결정할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웨일즈 랠리가 열리고 있습니다.

출처Red Bull Content Pool

"남은 경기가 아직도 세 개나 더 있습니다. 풀 팩토리팀(제조사가 직접 투자하는 팀)인 현대와 토요타와의 경쟁 그리고 티에리 누빌과 오트 타낙과의 경쟁이 남아 있습니다. 제가 지금 해야 할 일은 거기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오지에는 일단 남은 시즌, 최선을 다 해야만 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이번주는 남은 세 경기 중 하나인 영국 (웨일즈)랠리가 기다리고 있죠. 

과연 내년 시즌 오지에의 행보는 어떻게 될까요?

출처Red Bull Content Pool

어떤 결정이 날지 현재로선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건, 지금 팀을 떠날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한 결정을 내려야 할 시간이 그리 멀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과연 오지에는 어떤 선택을 하게 될까요? 그리고 그의 결정이 내년 WRC 시즌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레드불의 더 많은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작성자 정보

레드불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