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레드불

'상어'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세요!

상어의 이빨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 두 명의 프리 다이버 이야기

8,61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공격하지 않아요

출처DAAN VERHOEVEN


아마도 우리가 본 악명 높은 식인 상어 죠스의 모습은 항상 피 냄새를 맡아 먹이 희생자들을 찾고 있었을 것입니다. 마치 이 영상의 푸른 상어들이 수영하는 모습처럼 말이죠. 하지만 그것은 확실히 오해였고, 죠스에 대한 우리의 기억은 10억 달러짜리 블록버스터 영화가 만들어준 것이었습니다. 사실 죠스는 이 푸른 상어들처럼 우아하지도, 로맨틱하지도 않았거든요.


'모든 상어가 사람을 잡아먹는 악한 존재는 아닙니다.' 이런 생각 때문에 '필르머 댄(Daan Verhoeven)'과 '프리 다이버 베시(Beci Ryan)'가 '콘월(Cornwall)' 해변의 푸른 상어들과 함께 프리다이빙 하는 영상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콘월(Cornwall)'은 영국의 남서쪽에 위치한 반도로 철장 없이 푸른 상어와 자유롭게 수영도 하고 심지어 상어의 뺨을 살짝 찔러 볼 수 있는 세계에서 유일한 장소입니다.


"저는 상어를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고정관념에 맞서고 싶었습니다. 푸른 상어의 아름다움과 위험하지 않은 상황에서 어떻게 그들과 함께 수영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영롱한 빛깔의 푸른 상어

출처DAAN VERHOEVEN

푸른 상어와 함께 프리다이빙을 하다.

출처DAAN VERHOEVEN


푸른 상어는 차가운 물에서 노는 것을 좋아하고 먹이는 '인간'이 아닌 오징어를 좋아합니다. 사실, 댄(Daan Verhoeven)의 아름다운 이 영상을 보면 '아, 푸른 상어는 정말 죠스와 다르구나.'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심지어 푸른 상어와 식인 상어 죠스는 먼 사촌 관계조차 아닙니다.


“현재 '상어 지느러미'를 얻기 위해 전 세계 바다 밑의 상어들이 종류에 상관없이 죽임을 당하는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모피 반대 운동은 하면서 '상어 지느러미' 사냥 반대 운동은 왜 하지 않는 것일까요? 이 모든 생각의 바탕에는 '상어는 위험한 동물', '식인 상어'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런 생각을 바꾸기 위해 이번 영상을 제작하게 된 것입니다.”


푸른 상어의 뺨을 살짝 만져보세요.

출처DAAN VERHOEVEN

해수면 가까이 떠오른 푸른 상어와 프리다이버

출처DAAN VERHOEVEN


비록 푸른 상어들이 여러분의 손가락 혹은 목을 쫓는 것은 아니지만, 그들과 함께 수영하기 위해 꼭 지켜야 할 요소들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결국 그들은 야생동물이고 우리는 그들의 환경 속에 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푸른 상어들과 함께 다이빙할 때, 우리는 상어가 우리에게 올 수 있도록 주로 수면 위에 머물렀습니다. 우리가 먼저 갑작스럽게 다가가면 상어들이 겁을 먹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그들과 함께 다이빙하려고 하면 가끔 약간 겁을 먹는 모습을 보여주었거든요. 하지만 점차 그들과 몇 미터 깊이로 프리다이빙을 할 수 있었는데, 그 경험은 정말 스릴 넘치면서도 영롱한 푸른 상어의 빛깔이 참 로맨틱했습니다."


영상을 증거로 댄(Daan Verhoeven)의 말을 믿을 수 있지만, 믿음의 문제와는 별개로 상어에 대한 친밀한 인식은 여전히 어색하면서도 좀 놀라운 느낌을 가질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하지만 댄(Daan Verhoeven)이 바란 것이 바로 이런 인식이 아니었을까요?


작성자 정보

레드불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