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요즘은 흔한 공대녀?

세계를 변화시킨 5명의 여성 발명가
프로필 사진
레드불 작성일자2018.05.23. | 29,153 읽음

지금에도, 옛날에도 귀한 여성 발명가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토마스 에디슨(Thomas Edisons), 니콜라 테슬라스(Nikola Teslas), 헨리 포드(Henry Fords)는 알고 있을 것입니다. 반면에, 그레이스 호퍼(Grace Hopper), 올가 곤잘레즈-사나브리아(Olga D Gonzalez-Sanabria)를 언급한다면? 누가 알고 있을까요? 듣기에도 생소한 그 이름들이 현재 우리의 삶에 영향을 끼친 사람들이라면 관심이 좀 생길까요?

여성 발명가들의 발명품 다섯 가지를 소개합니다!

1. 그레이스 호퍼(Grace Hopper): 모든 전자 컴퓨터의 시작

UNIVAC 컴퓨터 발명한 그레이스 호퍼 1960

출처 : UNKNOWN PHOTOGRAPHER / SMITHSONIAN INSTITUTION

그레이스 호퍼(Grace Hopper)는 비공식적으로 '어메이징 그레이스(Grace)' 혹은 '소프트웨어의 첫사랑'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그녀는 최초로 모든 전자 디지털 컴퓨터 개발에 참여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때 나사(NASA)에서 아폴로 달 탐사 중 우주 비행사와 통신하는 데 사용된 자동컴퓨터 UNIVAC을 개발하기도 했었죠. 이 기술은 후에 1952년 미국에서 선거 결과를 예언하는데 성공한 기술로 유명해지기도 했습니다.


1934년 그레이스 호퍼(Grace Hopper)는 예일 대학(Yale University)에서 수학과 물리학의 석사 학위 및 박사 학위를 받은 후, 1994년 하버드 대학(Harvard University)에서 한 컴퓨터 프로젝트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그녀는 그곳에서 최초로 영어를 컴퓨터 코드로 변환시키는 컴파일러를 개발했습니다. 그래서 그레이스 호퍼(Grace Hopper)야말로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개척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담에 의하면 컴퓨터 프로그램의 잘못을 찾아내고 고치는 작업이라는 뜻의 '디버깅'이라는 단어도 호퍼(Hopper)가 하버드 대학의 Mark I 계산기에서 살아있는 나방을 제거하려는 노력에서 나온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2. 제인 니 덜차오인타이(Jane Ni Dhulchaointigh) 만능 접착제 스그루(Sugru)


▶만능접착제 스그루 영상으로 확인하기◀

만능접착제 스그루 발명가 제인

출처 : Sugru

그레이스 호퍼(Grace Hopper) 그녀는 너무 과거의 이야기였나요? 이번엔 좀 더 최근의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지금 소개할 그녀는 바로 '만능 접착제 스그루(Sugru)'의 발명가 제인 니 덜차오인타이(Jane Ni Dhulchaointigh)입니다.


'만능 접착제 스그루(Sugru)', 이름이 생소하신가요? 이름은 생소할지 몰라도 한 번 보면 '아, TV에서 본 적 있어.'할 것입니다. 이 스그루(Sugru)는 새로운 종류의 유연하면서 방수되고 내열성이 강한 성질을 가진 물질입니다. 처음에는 플라스틱 같은 느낌을 받지만, 하룻밤 동안 그냥 두면 실리콘 고무처럼 말랑말랑해져 제품을 수리, 맞춤화 또는 완전히 재구성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스그루(Sugru) 접착제에 대한 아이디어는 런던의 RCU에서 제품 디자인 석사 과정을 공부하면서 떠올랐습니다.


"저는 디자인 공부를 하면서 약간의 위기를 겪었어요." '이미 세상에는 수많은 디자인과 수만은 물건들이 널브러져 있는데, 새로운 것을 또 만들어야 할까?'라는 생각에 다다랐고, "고치고, 개선하고, 새롭게 바꿔보면 어떨까?"하는 생각으로 발명한 것이 바로 스그루(Sugru)입니다.


현재 전 세계 175개의 나라에서 스그루(Sugru)를 사용하고 있고, 이를 통해 1400만 개의 물건을 고쳤습니다. 여러분도 직접 손으로 못 쓰게 된 물건에 생명을 불어넣어 새롭게 만들어 보세요!



3. 올가 곤잘레즈-사나브리아(Olga D Gonzalez-Sanabria) 우주 정거장 배터리

발명가 올가 곤잘레즈 사나브리아(Olga D Gonzalez-Sanabria)

출처 : NASA

여기 또 한 명의 야심가가 있습니다. 바로 오하이오 주 클리블랜드(Cleveland, Ohio)에 있는 미국 항공 우주국(NASA) 글렌 연구 센터의 공학 책임자 '올가 곤잘레즈-사나브리아(Olga D Gonzalez-Sanabria)'입니다.


그녀의 프로필만으로도 인상적이지만, 1980년대에 사이클 수명이 긴 니켈 수소 배터리 기술을 발명했다는 사실에 더 인상적입니다. 이 배터리는 국제 우주 정거장에서 충전을 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올가 곤잘레즈-사나브리아(Olga D Gonzalez-Sanabria)는 저널 및 컨퍼런스를 위해 30 개가 넘는 기술 보고서의 특허권 보유자이자 저자로서 그녀의 유능함을 입증하며 보이지 않는 곳에서 우리들의 삶을 위해 많은 발전에 기여한 발명가입니다.



4. 캐서린 블로젯 (Katharine Blodgett) : 눈에 보이지 않는 유리

유리계의 혁명! 캐서린 블로젯

출처 : UNKNOWN PHOTOGRAPHER / SMITHSONIAN INSTITUTION

우리 모두 살면서 언제가 한 번쯤은 유리에 걸어가 부딪힌 적 있지 않나요? 유리가 거기 있을 거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했던 것이죠. 그 모든 일을 만든 장본인이 바로 여기 있습니다. 캐서린 블로젯 (Katharine Blodgett)이 '눈부심이 없는 유리', '눈에 보이지 않는 유리'를 발명하고 난 이후에 생긴 일입니다. 그녀는 General Electric(GE)에서 근무하면서 1938년 '보이지 않는 유리'에 특허를 획득했습니다.


미국인 태생 캐서린 블로젯 (Katharine Blodgett)은 뉴욕에 있는 GE(General Electric) 실험실에서 근무한 최초의 여성 과학자이자, 1926년 케임브리지 대학(the University of Cambridge)에서 물리학 부문 박사(pHD)상을 수상한 최초의 여성입니다. 비누 막을 사용하여 유리를 코팅하면서 오늘날 눈부심 없는 안경, 카메라 렌즈, 현미경, 바람막이, TV 및 전화의 스크린을 위한 길을 연 장본인이기도 하죠. 그녀가 없었다면? 혹은 지금 보고 있는 화면이 그녀 덕분이라고 생각한다면, 생각보다 그녀가 가까운 사람처럼 느껴지지 않나요?



5. 리지 매기(Lizzie Magie) 모노폴리(Monopoly:독점게임)

모노폴리의 시초 1906년 시작된 지주 게임(Landlord’s Game)

출처 : THOMAS FORSYTH

사실 모노폴리를 만든 사람이라고 하면 보통 20세기 초 미국 경제 대공황 당시, 찰스 대로우(Charles Darrow)가 ‘독점만이 살 길이다’라는 당시의 경제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알려줄 수 있는 보드게임으로 발명한 것으로 알 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사실, 이 모노폴리가 오리지널이 아닙니다. 오리지널은 바로 1904년 특허 출원을 받은 리지 매기(Lizzie Magie)의 ‘지주 게임(The Landlord’s Game)’이라는 보드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주사위를 굴려서 도착한 곳의 땅을 산다’라는 규칙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모노폴리의 기본 규칙과 같습니다. 하지만, 모노폴리와 상반되게도 지주 게임(The Landlord’s Game)은‘독점으로 인한 자본주의의 폐해’를 '비판'하기 위한 게임이었단 거죠!


그 의미는 달라졌어도 수많은 아류작과 함께 이어져오며 모두 즐겁게 즐기고 있는 이 보드게임이 무려 100년 전에 '리지 매기(Lizzie Magie)' 한 사람의 머리에서 나왔다는 사실!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격공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