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런버핏이 유서에 '재산 90% 투자하라' 당부한 이것

조회수 2019. 8. 3. 06:0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지난 20년간 국내에서 개인 투자자가 증권 시장에서 수익을 낸 종목은 딱 두개밖에 없습니다. 하나는 삼성전자이고, 나머지 하나는 무엇일까요? 바로 ETF의 대표적인 종목인 코덱스200입니다.


출처: 메이크잇 제공
대한민국 1호 ETF 전문가로 불리는 강흥보 메이크잇 대표./

ETF(Exchange Traded Fund)란 거래소에 상장되어 거래되는 펀드라는 뜻으로, ‘상장지수펀드’라고도 합니다. ‘대한민국 1호 ETF 전문가’로 불리는 재테크 미디어 그룹 ‘메이크잇’의 강흥보(42) 대표의 책 ‘ETF 투자의 신(한스미디어)’을 통해 ETF가 무엇이고 어떤 장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ETF란 무엇인가?

ETF, 즉 상장지수 펀드는 ‘거래소에 상장된 인덱스 펀드’라는 이름에서 어떤 금융상품인지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상장'은 증권거래소에 일정한 자격이나 조건을 갖춘 거래 물건으로 등록돼 있어서 주식처럼 공개적으로 매매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지수'는 한두 개의 주식 종목이 아니라 전체 업종의 평균값을 나타내는데, 이 지수에 가격이 연동된다는 의미입니다. 현대차가 아니라 자동차 업종, 현대건설이 아니라 건설 업종, SK하이닉스가 아니라 반도체와 반도체장비 업종, 셀트리온이 아니라 제약 업종 전 동에 따라 가격이 등락합니다. '펀드'는 주식이나 채권의 묶음으로, 여기서는 인덱스 펀드(Index Fund)를 일컫습니다.


출처: ./메이크잇 제공
인덱스 펀드와 주식형 펀드의 비교

정리하면 ETF는 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의 한 종류로서, 증권거래소에서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  ETF를 낳은 인덱스 펀드란?


그렇다면 ETF가 속해 있는 인덱스 펀드란 무엇일까요?

한국증권거래소(KRX)에는 유가증권시장에 788개, 코스닥시장에 132개 상장기업이 등록돼 있습니다 (2018년 기준). 주식 종목이 2100개가 넘는 것이죠. '펀드'는 주식이나 채권의 묶음인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펀드는 주식 종목 10~20개를 묶은 주식형 펀드'를 말합니다. 반면 ‘인덱스 펀드’는 지수를 구성하는 업종 내 주식 종목 100~200개를 묶습니다. 주식형 펀드는 소수 종목으로 시장 수익률을 초과하는 수익률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종목형', ‘공격형’으로 분류하고, ‘액티브 펀드(Active Fund)’라고 합니다.


출처: /메이크잇 제공
ETF와 펀드의 특징 비교.

인덱스 펀드는 추종하는 지수의 시장평균수익률을 따라가는 수익률을 목표로 하지만, 많은 종목에 분산 투자해서 더 안전하기 때문에 '지수형' '수비형'으로 분류하고 ‘패시브 펀드(Passive Fund)’라고 합니다.


주식형 펀드는 펀드 매니저가 운용하기 때문에 수수료가 1.5~3%로 높아 수익률을 떨어뜨립니다. 이에 반해 인덱스 펀드는 시스템으로 운용하기 때문에 수수료가 0.5~1.5%로 저렴하고 수익률에 큰영향을 주지 안흡니다.


정리하면 인덱스 펀드는 종합주가지수 같은 대표적 지수, 즉 인덱스 수익률을 따라가도록 설계한 펀드입니다. 즉 시장 평균 수익률을 따라가는 펀드입니다.

■ 투자 거장들의 인덱스 펀드 예찬


현존하는 가장 위대한 투자가 워런 버핏 버크셔 해서웨이 CEO는 ETF의 낮은 수수료율과 분산 투자 방식을 극찬하며 은퇴를 앞둔 이들이라면 장기 투자 관점에서 더더욱 ETF가 가장 옳은 투자 방식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더욱이 그는 2013년 자신이 운영하는 해서웨이의 연례 주주총회에서 자신의 유서에 자신이 죽은 뒤 아내에게 ‘재산의 10%는 국채 매입에 투자하고 나머지 90%는 전부 S&P500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라’고 명시했다고 밝혀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출처: /블룸버그
워런 버핏 버크셔 해서웨이 CEO는 자신의 유서에 "재산의 10%는 국채 매입에, 나머지 90%는 전부 ETF인 S&P500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라"고 적었다.

미국의 유명 자산 컨설턴트인 토니 로빈스는 자신의 저서 ‘흔들리지 않는 돈의 법(Unshakeable)’에서 부자로 살아갈 수 있는 핵심 투자 원칙 네 가지를 설명하며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라고 말했습니다. 10년 1월 방한한 바 있는 월스트리트의 대표적 투자가 짐 로저스 로저스홀딩스 회장은 여러 인터뷰에서 자신은 ‘항상 ETF로 투자하며, 그건 매우 멋진 일’이라고 자신의 지속적인 ETF 투자를 알 린 바 있습니다.


■ ETF가 개인 투자자에게 적합하다는 평가는 받는 7가지 이유


지금까지 ETF의 개념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ETF가 특히 개인 투자자에게 적합하다고 평가 받는 이유는 아래 7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적은 금액으로 우량주에 분산 투자할 수 있다.

(2) 인버스 ETF에 투자해 경기가 하락세여도 수익을 얻을 수 있다.

(3) 해외 증시에 손쉽게 투자할 수 있다.

(4) 운영이 투명해 안전하다.

(5) 배당수익을 얻을 수 있다.

(6) 투자비용이 저렴하고 중도환매 수수료가 없으며 거래 시 거래세도 없다.

(7) 실시간으로 쉽게 매매할 수 있다.



※ 위 글은 강흥보 메이크잇 대표가 펴낸 'ETF 투자의 신(한스미디어)'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