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동북권 경전철' 본격화..최대 수혜지는 어디?

조회수 2019. 5. 13. 15:03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서울의 철도 교통 오지였던 동북권 철도 접근성을 크게 높여줄 경전철이 올해 안에 착공할 예정이어서 주변 부동산 시장에도 지각 변동이 예상된다.


동북권 경전철은 동대문구 왕십리역을 기점으로 노원구 상계동까지 13.4㎞로 제기역과 고려대역, 미아사거리역을 거쳐 월계역과 하계역을 지나 상계역까지 이어진다. 서울시는 지난 3월 도시철도 노선 연장·확충 계획을 발표하며 동북선 경전철 착공을 올해 안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서울시
서울 동북권 경전철 노선도.

동북권 경전철이 예정대로 2024년 개통하면 왕십리를 기점으로 상계까지 총 13.4㎞(전구간 지하)를 환승없이 약 25분 만에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제기동역(1호선), 상계역·미아사거리역(4호선), 고려대역(6호선), 하계역(7호선), 월계역(경원선), 왕십리역(경의중앙선, 분당선) 등에서 환승이 가능하다.


특히 왕십리역은 분당선, 2·5호선, 경의중앙선과 환승이 가능하다. 분당선은 강남구청역, 선정릉역, 선릉역, 도곡역 등으로 환승할 수 있어 강남 접근성을 높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상계에서 왕십리역에서 분당선으로 갈아타면 한번의 환승으로 선릉까지 이동할 수 있어 강남 접근성이 크게 좋아질 전망이다.


출처: 다음지도
성북구 길음역 일대 항공뷰.

동북권 경전철이 본격화하면서 대표적인 수혜지역으로 장위뉴타운이 꼽힌다. 장위뉴타운 2구역에서 2017년 입주한 ‘꿈의숲코오롱하늘채’와 올 9월 5구역에서 입주 예정인 ‘래미안장위퍼스트하이’ 등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이 장위뉴타운 7구역 재개발 사업으로 공급하는 ‘꿈의숲 아이파크’도 동북권 경전철의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출처: /롯데건설
서울 성북구 길음동 '롯데캐슬 클라시아' 아파트 조감도.

분양을 앞둔 단지 중에서는 미아사거리역 인근에 위치한 ‘롯데캐슬 클라시아’가 수혜 단지로 평가 받고 있다. 성북구 길음동 길음1재정비촉진구역에 공급하는 ‘롯데캐슬 클라시아’는 총 2029가구로637가구를 이달에 일반 분양한다. 단지에서 미아사거리역과 길음역이 도보 10분 이내로 이용 가능하다. 분양 관계자는 “지하철 착공 소식만으로도 분양 시장에는 큰 호재로 작용한다”고 말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