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땅집고

비 오는 날에도 맘껏 환기하고 싶다면 이 창문

기능도 디자인도 천차만별…집 특징별 창문 선택법

44,68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How to Styling] 창문도 여닫이 방식에 따라 천차만별…우리집에 가장 잘 어울리는 창문은?

집 채광·환기와 직결되는 구성 요소는 바로 창문이죠. 우리 삶의 질에 다양한 기능을 소화하고 있는 창문은 개폐 방식에 따라 각각 다른 기능성과 미관을 가지는데요. 따라서 새아파트에 입주하거나 집을 직접 지을 때, 혹은 리모델링을 할 때 창문과 관련한 선택지들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아요. 

우리집에 맞는 창문은 과연 어떻게 생긴 것으로 골라야 할까요. 땅집고가 이건창호와 함께 여닫이 방식에 따라 분류한 창문 종류 다섯 가지를 알려드립니다. 

실내와 실외를 연결할 때 시공하는 고정창. 창 크기와 형태에 제한 없이 시공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인데요. 열고 닫을 수 있는 창문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환기나 통풍보다는 채광이 필요한 공간에 설치합니다. 햇빛이 들지 않아 너무 어두운 방이나, 다른 형태의 창을 시공하기에는 애매한 벽 모서리 부분에도 배치할 수 있죠. 계단실이나 비교적 면적이 작은 구석에도 설치할 수 있어 공간 활용도가 뛰어나다는 특징이 있어요.

집안 채광을 조절해주는 고정창. 이건창호의 PSS 135 SD 제품.

출처이건창호

유리창과 외부 프레임만으로 구성된 고정창은 가장 날렵한 형태의 창문이랍니다. 열고 닫는 동선을 계획해야하는 일반 창문보다 자유롭게 디자인할 수 있어 원하는 곳에 크기·형태 제한 없이 설치해도 좋아요. 고정창을 만들면 유리가 벽을 대신하고 있는 느낌이 들어 개방성이 확 살아나고, 집안이 좀 더 환해지는 효과가 난답니다.


거실에 설치한 가장 보편적인 형태의 슬라이딩 창문. 이건창호의 ESS 190 LS 제품.

출처이건창호

슬라이딩 창문은 아마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형태일 거예요. 양쪽 창을 가로로 밀어서 열고 닫을 수 있는 창문을 슬라이딩 창이라고 부른답니다. 공간이 좁아도 창 면적을 넓게 시공할 수 있어 침실·베란다 등에 보편적으로 설치하는 창문으로 자리잡았죠.


창 윗쪽에 힌지(Hinge)가 달려있어 외부로 열리는 형태의 창을 프로젝트 창문이라고 해요. 힌지란 창문 프레임과 유리 본체를 접합해 고정해주는 경첩을 말합니다. 창을 열면 작은 지붕 같은 형태를 이뤄서 외부의 이물질이 안쪽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건물 외벽에 설치한 프로젝트 창. 이건창호의 ALP PJ 제품.

출처이건창호

다른 창문에 비해 작은 크기로 설치되는 편이기 때문에 비가 오는 날에도 창을 열고 환기를 할 수 있답니다. 방충망 설치를 내부에만 할 수 있고, 바깥 쪽으로만 열리는 창문이라 밖에서만 외부 창 청소를 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어요.


가정집에 설치한 턴 앤 틸트 창. 이건창호의 AWS 70 TT 제품.

출처이건창호

손잡이 하나로 두 가지 방식으로 창문을 여닫을 수 있는 턴 앤 틸트 창. 여닫이로 열 수 있는 턴(Turn) 방식과 창 위쪽을 기울여서 열 수 있는 틸트(Tilt) 방식을 결합해서 만든 창문입니다. 다양한 입면 구성을 할 수 있고 환기 효과가 뛰어나 가정집의 주방·발코니·테라스 등에 많이 시공되는 편이에요. 두 가지 방식으로 열리는 구조라 창 유리 양면을 청소하기도 쉽답니다.


한옥에 시공한 이건창호의 한식창 KWS 90SH.

출처이건창호

양 창문에 힌지가 달려있어 바깥쪽으로 두 문을 모두 열 수 있는 형태의 창을 양개형 여닫이 창이라고 합니다. 열었을 때 탁 트이고 시원한 느낌을 가장 많이 낼 수 있는 형태의 창문으로 꼽혀요. 아파트를 비롯한 현대 건축물보다는 조망감이 필요한 한옥 구조에서 많이 보이는 창문이죠.


글=이건창호

작성자 정보

땅집고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