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효주가 웃돈까지 얹어서 은평구에 건물 산 이유

조회수 2018. 11. 19. 17:31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들의 빌딩] 5~6년 앞을 내다 본 공격적 빌딩 투자법

청순하고 단아한 이미지를 지닌 배우 한효주(31)씨. 2005년 청춘 시트콤 ‘논스톱 5’로 브라운관에 데뷔한 한씨는 ‘동이’(2010)’ ‘더블유(W)’(2016) 등 드라마와 ‘광해, 왕이 된 남자’(2012), ‘감시자들’(2013), ‘뷰티 인사이드’(2015) 등 영화에서 주연을 맡았습니다. 최근 개봉한 영화 ‘인랑’에서는 전작 ‘골든 슬럼버’의 강동원씨와 호흡을 맞춰 다시 한번 좋은 연기를 보여줬습니다.

여배우 한효주씨. /조선DB

한씨는 지난해 6월 서울 용산구 한남동에 이어 최근엔 은평구 갈현동의 건물까지 매입했는데요. 갈현동은 연예인들이 선호하는 강남, 용산, 마포, 성수 등과 거리가 있어 눈길을 끌었습니다. 그렇다면 한씨는 왜 이곳에 건물을 샀을까요.

한효주씨가 지난 5월 매입한 은평구 갈현동 건물(위)과 용산구 한남동 건물 위치. /땅집고

한씨는 지난 5월 가족법인 명의로 서울 은평구 갈현동 대지 393.9㎡, 연면적 443.66㎡, 지상 2층짜리 건물을 27억원(3.3㎡당 2269만원)에 매입했습니다. 대출은 15억원 정도였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한씨가 전 소유주가 지난해 22억원에 매입한 건물을 1년 만에 5억원을 더 주고 샀다는 점입니다.

 

업계에선 한씨가 임대 수익보다 시세 차익을 염두에 둔 공격적 투자를 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1년만에 3.3㎡당 시세가 2000만원 가까이 오른 한남동에 이어 저평가된 연신내역 인근 건물에 미래가치 상승을 염두에 두고 투자를 감행한 것이죠.

 

자세히 한번 들여다볼까요.

 

건물을 매입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수익은 크게 임대 수익과 매매 차익이 있는데요. 보통 임대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선 층이 높은 건물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효주씨가 가족 법인 명의로 소유한 갈현동 건물(위)과 한남동 건물. /빌사남 제공

하지만 한씨가 산 갈현동 건물은 지상 2층으로 임대수익을 극대화하기엔 다소 낮은 감이 있습니다.


한남동 건물도 비슷했죠. 1년 전 한씨는 한남동에 대지 282㎡, 연면적 229.88㎡, 지하 1층~지상 2층 건물을 55억5000만원(3.3㎡당 6506만원)에 샀습니다. 이 건물 역시 2층을 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 은평구 건물을 매입한 이유를 완전히 이해하긴 어렵습니다. 그것도 1년 전에 한 번 매매가 됐던 건물에 상당한 웃돈을 주고서 말이죠.


한남동 건물은 용도지역이 제3종일반주거지역이어서 신축하면 용적률 250%까지 가능합니다. 한남더힐, 리첸시아 등 고급주택이 있는 상권에 건물을 높이 지으면, 건물 가치가 오르는 것은 당연하죠. 지금 한남더힐 근처 건물이 3.3㎡당 8000만원대에 거래되는 것을 보면, 한씨의 공격적인 투자는 성공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하지만 은평구 갈현동 건물의 경우 제2종일반주거지역이어서 신축 시 용적률 잇점을 누리기 어렵고 입지도 아직은 물음표가 붙습니다.

한효주씨는 최근 영화 '인랑'에서 톱배우 정우성, 강동원, 김무열 등과 함께 호흡을 맞췄다. /조선DB

한씨의 투자는 그래서 더 공격적이라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상권이 이미 형성된 지역은 안정적이지만 투자 수요가 많아 가격이 오를만큼 올라 시세차익을 크게 보긴 어렵습니다. 한씨는 3.3㎡당 가격이 높지 않은 저평가 지역 중 호재가 많은 지역을 골라서 과감한 투자를 한 것으로 보입니다.

 

은평구 연신내역 주변은 파주~고양~서울역~삼성~동탄을 잇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이 2021년까지 들어설 예정입니다. 개통되면 연신내역 주변은 삼성역까지 10분 이내에 닿을 수 있어 강남 접근성이 크게 향상됩니다.

 

한씨 건물이 있는 갈현동은 갈현 제1구역 주택재개발정비구역 사업이 진행되고 있기도 합니다. 갈현 1구역은 총 4140가구 규모 아파트로 탈바꿈을 앞두고 있어 공사가 완료되는 5~6년 뒤에는 한씨가 소유한 상가의 가치가 더욱 빛을 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글=김민호 빌사남 팀장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