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뷰티와 면역력 강화' 비타민 E, 이런 사람에게 부족

조회수 2020. 12. 1. 08:3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비타민E 혈중 농도 10대 최저, 60대 최고

비타민E의 혈중 농도가 10대에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123rf
대한산업경영학회 학술지 ‘산업융합연구’ 최근호에 소개된 이 연구(혈중 비타민E 수준과 알레르기 비염 : 국민건강영양조사 제7기 3차년도 자료 분석)는 우석대학 간호대 최혜선 교수팀이 지난 2018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국민 2031명의 혈중 비타민E 농도와 알레르기 비염의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이다.
출처: 123rf
연구팀에 따르면 혈중 비타민E 농도는 조사결과, 나이가 어릴수록 혈중 비타민E 농도가 낮았다.

60세 이상의 혈중 비타민E 농도(14.4㎎/ℓ)가 최고, 10대(9.2㎎/ℓ)가 최저였다.
출처: 123rf
또한 혈중 비타민E 농도가 낮을수록 알레르기 비염에 걸릴 위험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 병원에서 알레르기 비염 진단을 받은 사람의 평균 비타민E 농도(11.9㎎/ℓ)가 알레르기 비염 진단을 받지 않은 사람(12.8㎎/ℓ)보다 낮았다. 이는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E가 산화 스트레스에 의한 손상을 막아 호흡기 점막의 염증을 완화하고, 천식·비염 등 알레르기 질환의 예방 및 치유를 도운 결과로 풀이된다,
출처: 123rf
최 교수팀은 논문에서 “중국에서 6~14세 아동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혈중 비타민E 수준이 낮을수록 알레르기 비염 증상이 빈번했다”며 “7~13세 아동을 대상으로 한 이집트의 연구에선 비타민D 결핍아에서 알레르기 비염 증상이 심했다”고 말했다.
출처: 123rf
비타민E는 우리 건강과 생식에 필수적인 지용성 비타민이다. 비타민A·비타민C와 함께 3대 항산화 비타민, 비타민계의 에이스(ACE)로 통한다.

비타민E가 풍부한 식품은 콩·해바라기 씨·아몬드·잣 등 두류·견과류·씨앗류가 있다.
출처: 123rf
동물성 식품 중에서는 계란에 많다. 이상진 계란연구회 회장은 “비타민E뿐 아니라 비타민A, D가 모두 풍부한 대표 식품은 계란”이라며 “청소년의 알레르기 질환 예방을 위해 섭취하기 좋은 식품이라고 말했다.
출처: 123rf
또한 비타민E는 피부와 헤어건강에 영향을 미쳐 '뷰티' 비타민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