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아파트 텃밭의 놀라운 효과

조회수 2020. 6. 9. 14:51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스트레스 11% 감소. 공동체 의식 9% 향상

코로나 19 사태 이후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텃밭을 가꾸는 이들이 늘고 있습니다. 

출처: 123rf
최근에는 아파트 내에서도 텃밭을 가꾸는 이들이 많아졌죠.

이는 건강한 유기농 섭취와 함께 식물을 재배하는 소소한 행복이 스트레스 해소에도 기여를 하기 때문인데요.

실제 연구결과에서도 이러한 사실이 나타났습니다.
출처: 농촌진흥청
농촌진흥청은 아파트 주민이 참여하는 텃밭 활동이 주민 간의 정서적 친밀감과 공동체 의식은 높이고 스트레스는 낮춰주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연구진은 전북혁신도시 아파트 단지 한 곳에 약 300㎡의 텃밭을 마련하고 지난해 3월부터 11월까지 18회에 걸쳐 주민 20여 명이 참여하는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텃밭 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했는데요.
출처: 농촌진흥청
그 결과, 참여 주민의 ‘정서적 친밀감’과 ‘공동체 의식’은 참여 전보다 각각 10%, 9% 높아졌으며, 스트레스 지수는 11%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농촌진흥청
참여자들은 활동을 공유할 수 있는 공통의 의상과 인사법을 만들고, 역할을 나눠 텃밭을 관리했어요.

또한, 아파트 단지 내 어린이집 원생의 텃밭 가꾸기를 돕는 한편, 텃밭에 핀 꽃으로 만든 장식․공예품과 채소 등 수확물을 이웃 주민들과 나눴습니다.
출처: 농촌진흥청
이런 과정이 텃밭 활동 구성원뿐 아니라 아파트 내 다른 주민과의 상호작용, 정서적 연계를 강화하는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출처: 농촌진흥청
농진청은 이번 연구에 대해 "텃밭 활동이 단순한 농사를 넘어 공동체 활성화라는 목적 지향적 프로그램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과학적으로 확인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