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아마존은 왜 '오프라인' 식품매장을 확장하나

조회수 2019. 4. 7. 13:42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언제, 어디서든 쇼핑하고 싶은 심리

온라인 도서 판매업체로 시작해 꾸준히 사업 영역을 확장해온,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이 최근 오프라인 식품 유통망 확장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곧 미국에서 새로운 식료품점 사업을 시작합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아마존은 식품 사업의 확장을 위해 미국 내 주요 도시들에 여러 개의 식료품점을 열 계획입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이르면 올해 말까지 로스앤젤레스(LA)에 1호점을 열 계획이고, 내년 초 개장을 목표로 또 다른 식료품점 2곳 이상과도 이미 계약을 맺었습니다.


아마존은 샌프란시스코와 시애틀, 시카고, 워싱턴D.C, 필라델피아 등에 있는 쇼핑센터에 식료품점을 여는 방안에 대해서도 협의 중입니다.

특히 새 식료품점은 아마존이 2017년 인수한 유기농 식료품 체인 '홀푸드 마켓'과는 차별화할 계획입니다.


프리미엄 매장인 홀푸드와 직접 경쟁하거나 더 싼 가격에 물건을 내놓기보다는 홀푸드 매장에 없는 다양한 식품들을 판매한다는 것이죠.

출처: 123rf

아마존은 또 새 식료품점 브랜드의 확장을 위해 인수 전략도 검토 중입니다.


십여 개의 점포를 운영 중인 지역의 식료품 체인들을 사들인다는 것입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특히 홀푸드의 경우에는 최근 수백 개 식료품에 대해 가격 인하에 나섰습니다.


홀푸드는 유기농 식품을 파는 프리미엄 식품점으로, 미국 내 매장이 약 480개에 달해요.


인공 향료나 색소, 방부제, 감미료 등을 넣지 않은 식품만 판매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죠.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홀푸드는 지난 3일부터 농산물과 고기류를 중심으로 500개 이상의 품목에 대해 가격을 평균 20% 인하했어요.


할인은 적어도 올해 연말까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123rf

아마존이 홀푸드의 식료품 가격을 내리는 것은 2017년 이 회사를 인수한 뒤 세 번째입니다.


인수 직후 바나나와 아보카도 등 일부 품목을 할인해 판매한 적 있고, 작년부터는 '아마존 프라임' 가입자에게 일부 할인 품목에 대해 10%의 추가할인 혜택을 부여하고 있어요.

WSJ은 이에 대해 "전자상거래 공룡이 경쟁이 치열한 식료품 시장에서 판매를 촉진하고 고가 이미지를 변화시키려 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일부 소비자들에게 홀푸드는 '지갑이 털리는 곳'이란 인식이 있는데 가격 인하를 통해 이런 이미지를 바꾸려는 것이죠.

출처: 123rf

박리다매 전략을 통해 전자상거래 시장을 평정한 아마존이 미국 식료품 시장에서도 비슷한 전략을 구사하겠다는 움직임으로 풀이됩니다.


아마존은 현재 미국 내 무인 슈퍼마켓인 '아마존 고'도 10개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이 지속해서 오프라인 소매 사업을 확장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전문가들은 대형 사업자가 온라인 매장과 오프라인 매장을 결합하는 전략을 쓰는 것이 최근 식품 유통업의 추세라고 설명합니다.


소비자들은 언제, 어디서든 가장 편할 때 쇼핑하고 싶어한다는 것이죠.


[리얼푸드=민상식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