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속에 '이것' 먹으면 후회할겁니다

조회수 2017. 8. 31. 16:36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무방비 상태 위장을 괴롭히는 것들
출처: giphy.com

아이코 머리야!! 


빈속에 술을 마셨다가 금세 취하고 다음날...무시무시한 숙취에 시달렸던 경험이 있을텐데요

배가 비어있는 상태에서 뭘 먹느냐는 우리 건강에 영향을 주는 요소 가운데 하나입니다. 이는 대부분 무방비 상태의 위(胃)를 자극하기 때문인데요, 공복에 피해야 할 먹거리를 소개합니다.

1. 커피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커피부터 찾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모닝커피'가 마치 법에 쓰여있는 것마냥..

출처: giphy.com

하지만 빈속을 커피로 채우는 건 현명하지 못합니다. 커피가 속쓰림이나 소화불량을 유발하는 산을 생성하기 때문이죠. 


디카페인 커피도 마찬가지입니다. 커피를 마신 상태에서 아침식사까지 거르면 우리의 감정에 관여하는 호르몬인 세로토닌이 부족해집니다. 때문에 하루종일 우울감에 시달릴 수 있어요.

그래도 커피를 포기할 수 없다면?ㅠㅠ


우유나 크림을 조금 첨가하길 권합니다. 우유의 지방은 빈속에 마시는 커피의 부정적인 효과를 줄여준다고 합니다.

출처: giphy.com

2. 술 

출처: giphy.com

제대로 음식을 먹지 않은 상태에서 술을 마시면, 몸이 알콜을 흡수하는 속도가 최대 2배 빨라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정맥주사를 맞는 것과 같은 수준이라고 해요)


반대로 알콜을 분해하는 속도는 느려지고 그만큼 숙취도 심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간과 심장에 부담이 되는 건 당연하죠.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어쩔 수 없이 술을 마셔야 하는데?ㅠㅠ


탄산이 들어있지 않은 시원한 음료수를 같이 먹는 게 팁입니다. 알콜이 보다 천천히 흡수되도록 도와줍니다. 그래도 가급적이면 버터가 들어갔거나 기름기가 있는 살짝 느끼한 음식을 미리 먹어두면 좋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3. 껌

껌을 씹으면 소화산이 생성됩니다. 이것 때문에 위장이 괴로워질 수 있어요. 평소 위장이 약한 사람들이 무심코 껌을 씹으면 위염에 쉽게 노출될 수 있고요.. 


조금 다른 얘기지만 껌 씹는 걸 좋아하는 사람은 과일과 채소보다 정크푸드를 가까이하는 경향이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출처: giphy.com

그나마 자일리톨, 소르비톨 같은 천염 감미료가 들어간 껌은 설탕, 아스파탐 등을 쓴 것보단 낫다고 해요. 


밥을 먹은 상태더라도 껌을 10분 이상 씹는 건 좋지 않습니다.

4. 감귤류(시트러스)로 만든 주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오렌지, 자몽, 레몬 등 감귤류 과일로 만든 주스도 빈속엔 피해야 합니다. 강한 산과 거친 섬유질이 위 점막을 자극하기 때문이죠. 평소 속쓰림이 잦은 사람들은 각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도저히 새콤한 주스를 포기할 수 없다면 주스와 물을 1대 1 또는 2대 1 비율로 희석해 드시길 추천합니다.


[리얼푸드=박준규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