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 삶은 물'로 만든 크림..용도가 뭘까?

조회수 2017. 12. 6. 11:27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이것'만 있다면, 계란 없어도 브라우니·마카롱 만든다!
출처: 유튜브 캡처
보기만 해도 기분이 좋아지진 않으세요?
먹지도 않았는데 왠지 달콤함이 터지고!
혹시 달콤한 생크림으로 생각하셨나요? 
아님 달걀을 열심히 휘저은 머랭?
출처: giphy.com
노노!

사실 저건 '콩물'로 만든 거에요. 정확히 말하면, '콩을 삶은 물'을 거품기로 아주 강하게 저어서 만든 거죠. 무슨 콩물이 저렇냐고요?

출처: 123rf

아쿠아파바(Aquafaba)


낯선 이름의 이 존재가, 달걀의 대체재로 주목받고 있답니다. 라틴어로 ‘물’을 뜻하는 아쿠아(Aqua)와 ‘콩’을 일컫는 파바(Faba)를 합친 말이죠. 그야말로 콩물! 국내에선 존재감이 덜 알려졌지만, 외국의 건강 음식 사이트에는 레시피에 곧잘 등장해요.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금세 이해할 거에요.

아쿠아파바를 거품기로 5분쯤 빠르게 저었더니 분명 액체였던 것이 머랭이나 생크림처럼 바뀌었어요. 이걸 과학적으로 설명해 주는 연구결과는 아직 없지만.. 아쿠아파바에 든 전분질과 약간의 단백질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어요. 

출처: 리얼푸드
(각종 비건 디저트)

아쿠아파바는 육류는 물론 유제품까지 먹지 않는 비건(Veganㆍ완전채식주의자)들이 계란 대신 쓰는 식재료로 처음 등장했습니다. 케이크를 비롯한 각종 디저트류의 반죽에 들어가는 계란 흰자 역할을 대신합니다. 마요네즈를 만들 때도 사용할 수 있고요. 

출처: 123rf

계란이 없어도 아쿠아파바를 활용하면 이런 브라우니를 만들 수 있다는 얘기죠. 계란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들도 아쿠아파바로 만든 디저트는 걱정없이 먹을 수 있어요.


**달걀 하나 = 아쿠아파바 3테이블스푼(약 45㎖) 

출처: 123rf

아쿠아바파는 열량이 꽤나 낮아요. 아쿠아파바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아쿠아파바닷컴(aquafaba.com)에는 아쿠아파바 15㎖의 열량이 3~5㎉ 정도라고 소개돼 있습니다.


하지만 영양상으로 계란을 완전히 대체하기엔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있어요.  달걀보다 영양 '스펙'이 떨어지기 때문이죠. 보통 60g짜리 달걀의 영양 프로필은 ▷열량 81㎉ ▷단백질 6.84g ▷지방 4.98g입니다.


집에서도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으니, 저도 한 번 만들어 보렵니다.


[리얼푸드=박준규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