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달걀·버터 뺀 '비건 빵' 만드는 이유는..

조회수 2019. 11. 1. 15:03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더브레드블루

우리나라 채식 인구가 150만~200만명까지 늘면서 이들을 대상으로 한 비건(vegan·완전 채식) 푸드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비건 푸드는 고기·우유·달걀 등이 배제된 채식 위주 식단을 말해요.


‘더브레드블루’는 채식을 선호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고 있는 비건 베이커리 카페입니다. 우유·계란·버터 등 동물성 재료를 사용하지 않고 통밀·호밀·견과류 등 식물성 재료만을 사용해 빵을 만들어요.

출처: 더브레드블루

2017년 8월 서울 신촌점에서 시작된 더브레드블루는 창업 2년여 만에 오프라인 직영 매장이 서울과 경기도에 5개까지 늘었고, 직원 수도 26명으로 증가했습니다. 쿠팡과 마켓컬리, 헬로우네이처 등 온라인 판로도 확보했어요.


문동진(33) 대표는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약 5년간 대림 코퍼레이션 선박영업팀에서 근무하다 더브레드블루를 창업했습니다.

출처: 더브레드블루

그는 출장으로 들른 해외 레스토랑마다 채식주의자를 위한 메뉴가 있는 것을 보고 사업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앞으로 국내에도 채식주의자가 늘어날 것으로 생각했고, 사람들이 가장 쉽고 편하게 먹을 수 있는 빵을 비건 사업 아이템으로 잡았죠.

해외의 비건 시장을 보면서 비건이라는 문화가 단순히 식재료 뿐만 아니라 친환경적이며 동물보호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부분도 동시에 있다는 걸 깨닫게 됐습니다. 사회적 가치와 시장성이 충분하다는 생각에 창업에 뛰어들었죠.

더브레드블루는 자체 공장을 갖추고 연구개발에도 힘을 쏟는 게 다른 영세한 비건 베이커리와 다른 점입니다.

문 대표는 “보유하고 있는 레시피가 약 170여종에 달할 정도로 비건 베이커리의 선두주자로 시장개척을 하고 있다”면서 “공장 시설을 확장해 최초로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공장인증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매장에서는 통밀 발효종 빵 등 총 70여종의 비건 빵 제품과 함께 마카롱과 조각 케이크, 타르트 등 디저트류도 판매 중입니다.

출처: 더브레드블루

회사의 지향점은 맛있는 채식 빵을 만드는 것입니다. 고객층도 채식주의자 뿐만 아니라 육식을 하는 사람도 포함됩니다.


문 대표는 “알레르기 환자, 아토피 아이 엄마 등 맛과 함께 건강까지 신경쓰는 사람들이 우리 매장을 찾고 있다”면서 “재구매율도 70% 이상으로 반응이 좋은 편”이라고 했습니다.

출처: 더브레드블루

그는 최근 전 세계적인 비건 열풍과 대중의 환경 인식이 점차 바뀌는 모습을 보면서 비건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전망하고 있어요.


문 대표는 “앞으로 비건을 지향하는 이들이 더욱 늘어날 것이라 생각하고, 개인 삶의 질이 올라가면서 건강식 시장도 함께 성장할 것으로 본다”면서 “비건 베이커리를 넘어 채식주의를 위한 종합 식품기업이 되는 게 목표”라고 밝혔습니다.


[리얼푸드=민상식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