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매일 토마토주스를 한 잔씩 마시면?

조회수 2019. 6. 17. 11:17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지금부터라도 마셔야 한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토마토는 흔하고 저렴하지만, 그 어떤 슈퍼푸드 못지 않은 건강상 이점을 가진 '슈퍼푸드'입니다. 


이 흔한 식재료로 매일 주스를 만들어 마신다면 어떤 변화가 나타날까요?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최근 놀라운 연구 결과 하나가 발표됐습니다. 


무염 토마토주스를 하루 한 컵 정도 마시면 심장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입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식품 과학과 영양(Food Science & Nutrition)’에 발표된 

일본 도쿄의치과대 연구팀의 연구인데요. 


연구팀은 20~74세 481명을 대상으로 1년 동안 원하는 만큼 염분이 없는 토마토주스를 섭취하도록 한 뒤, 매일 토마토주스 섭취량과 건강 상태 변화를 기록하게 했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1인당 마신 하루 평균 주스량은 215ml. 우유 한 팩보다 조금 많은 양으로, 그리 어렵지 않게 마실 수 있는 주스의 양이었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연구팀은 뚜렷한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연구 시작과 마지막에 참여한 사람들의 혈압, 중성 지방, 혈중 콜레스테롤, 공복 혈장 포도당 수치 등을 포함한 다양한 요인을 정확하게 측정했는데요.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그 결과, 고혈압이 있거나 고혈압 전 단계에 있는 94명의 혈압이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 시작 당시 평균 수축기 혈압은 141.2mmHg이었던 것에 반해, 연구 후 137mmHg으로 감소했습니다. 평균 이완기 혈압도 83.3mmHg에서 80.9mmHg으로 떨어졌습니다. 


놀랍게도 성별이나 연령 등의 요인과 관계 없이 동일하게 나타난 결과였습니다. 


출처: 123rf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아졌는데요. 


이상지질혈증이 있는 125명에게서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알려진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약 3.3% 낮아진 점을 확인했습니다.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동맥경화증 등의 심혈관 질환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다만 좋은 콜레스테롤로 불리는 HDL 수치에는 변화가 없었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토마토에는 건강에 유익한 여러 생리 활성 성분이 포함돼 있습니다. 특히 라이코펜 성분은 LDL 콜레스테롤을 억제하고, 항염증 효과 등을 가져 심장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리코펜은 과거 그다지 주목받지 못 한 영양소였습니다. 하지만 지난 몇 년 사이 베타카로틴보다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다고 알려지며 새로운 ‘슈퍼 영양소’로 주목받고 있는데요. 


특히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 질환은 물론,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배출해 세포의 젊음을 유지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잘 익은 토마토 1㎏에는 약 3g의 리코펜이 들어 있습니다. 리코펜은 열에 강하고 쉽게 분해되지 않고, 익혀 먹거나 기름에 조리할 경우 영양 성분은 최대 10배까지 높아집니다. 

[리얼푸드=고승희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