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한 잔도 배달시키는 나라는?

조회수 2020. 2. 5. 09:55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베트남의 배달 시스템

한국에서는 아무리 스타벅스 아메리카노를 집에서 마시고 싶어도 불가능합니다. 일단 배달 시스템이 없고, 배달이 가능한 커피전문점에서도 아메리카노 한잔만 배달해주기는 어렵기 때문이죠. 



출처: 123rf
하지만 이것이 가능한 나라도 있어요.

바로 베트남입니다.
출처: 123rf
베트남은 오토바이가 많은 나라로 유명하죠. 그래서 오토바이로 음식배달을 많이 하는 나라이기도 합니다.

코트라(KOTRA)에 따르면 베트남에서는 소액의 배달료로 주문 금액과는 무관하게 배달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출처: 123rf
베트남의 저렴한 배달료는 패스트푸드 및 현지 음식뿐만 아니라 스타벅스 등과 같은 프랜차이즈 카페의 커피 한 잔도 배달 가능한 시스템으로 발전했기 때문이에요.

베트남에서는 1500원가량의 커피 한 두 잔만을 배달시키는 광경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출처: 123rf
베트남 배달 서비스는 한국의 배달서비스 운영 정책과는 차이가 있어요.

최소 주문금액이 정해져 있지 않은 것, COD 결제방식 선호, 거친 오토바이 배달에 따른 음식 포장 방법등인데요.

특히 높은 오토바이 이용률은 배달 서비스 성장의 핵심 기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차량 호출 앱인 그랩(Grab)과 고비트(Go-Viet)의 성장 요인 또한 드라이버로 활약하고 있던 오토바이 기사를 음식 배달기사로 투입할 수 있었기 때문이에요.

또한 가장 안전한 결제 수단으로 ‘현금’을 꼽는 베트남 사람들은 온라인 제품 주문 시에도 배달원에게 현금을 전달하는 COD(Cash on Delivery) 방식을 선호합니다. 카드 결제를 주로하는 우리나라와는 좀 다르죠.
출처: 123rf
음식 서비스와 배달 서비스 시장은 함께 성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베트남 음식 서비스 시장은 지난 6년간 꾸준한 성장세를 나타냈으며, 더불어 음식 배달 서비스 이용률 또한 3.5%에서 5%로 증가했어요.

베트남에서 본격적으로 음식 배달 서비스가 활성화된 것이 지난 2018년 하반기 이후라는 점을 감안할 때 향후 배달 서비스 이용률은 더 높은 성장이 예상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