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택시에서 파는 농심 새우깡?

조회수 2018. 6. 8. 10:13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중국 택시에 마련된 미니 편의점
들어보셨나요? 중국의 '택시 편의점' .  
택시안에 편의점?
출처: 123ㄱㄹ
네 맞습니다. 중국에서는 일명 '카 편의점' 택시가 있는데요.
택시안에 차려진 이동식 편의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상하이와 항저우 등 중국 일부 도시에서 차량 안에서 물건을 판매하는 이른바 '편의점 택시'들이 운행 중입니다.
출처: cctv
이렇게 택시 조수석 등받이 뒷면에 과자와 음료수 등 상품 십여 종이 갖춰져 있습니다.
출처: 위챗
일반적으로 택시 트렁크에 일부 물건을 쌓아두고 판매가 끝난 물건을 운전사가 다시 채워놓는 방식입니다.
출처: 위매진 차이나
현금은 사용이 안됩니다. 대신 QR코드 스캔을 통해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데요.

엇. 그런데 중간에 있는 저 과자는...
손이가요 손이가~~ 그 새우깡??
출처: 123rf
짭짤한 맛으로 국내에서도 오랫동안 사랑을 받고 있는 농심 새우깡은 중국에서도 잘 팔리고 있다고 하는데요.
출처: cctv
새우깡처럼 택시안에 놓인 상품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QR코드를 스캔한 후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제품을 선택해 결제하면 됩니다.
출처: cctv
카 편의점을 운영하면서 택시 기사의 월수입도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판매 금액의 15%는 택시 운전사 몫입니다.
일반적으로 볼 때 한달치 식비정도는 추가로 벌수 있을 정도라네요.
하지만 이에대한 중국인들의 반응은 조금 엇갈리고 있습니다. 
출처: cctv
아침에 급하게 출근하는 젊은이들의 경우 아침식사를 택시에서 간단하게 해결할 수도 있어 좋다고 해요.

또 더운 날씨에는 음료수 수요도 많습니다.
출처: 위챗
편리하고 신기하다는 반응과 함께 안전과 위생이 걱정된다는 반응도 나옵니다.
택시에서 식품을 판매하면 관리가 어렵고, 식품 안전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우려에서죠.
출처: cctv
승객들은 택시에서 냄새가 나거나, 먹다 흘린 음식찌꺼기로 위생상태가 나빠질수 있다는 의견도 제기했습니다.

실제 중국에서는 식품 유통업계가 고정적인 경영 장소를 갖고 있어야 하며 해당 식품안전 및 식품위생허가를 받아야 하는데요. 이런 택시내 식품 판매는 관련 법규 규정에 맞지 않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출처: cctv
이런 이유로 얼마전 상하이에서는 푸둥신구 시장감독관리국이 하이보 택시 편의점 서비스 중단을 요구하면서 상하이 식품관리감독국과 허가 여부를 논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여러 의견이 나오고 있는 택시 편의점, 한국이라면 어떨까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