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RealFoods

요즘 미국에서 인기라는 고구마...대체 왜?

고구마 제품이 21%나 늘었다.

131,76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한국인에겐 익숙한 고구마가 북미 지역을 중심으로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글로벌 식음료 시장조사기업 이노바 마켓 인사이트의 조사에 따르면 2015년부터 2018년 사이 전 세계 식음료업계에 고구마를 활용한 식음료 제품이 2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auntmasako

고구마의 인기로 미국 내 고구마 생산량도 달라졌습니다. 미국 농무부(USDA)의 통계에 따르면 2012년에서 2017년 사이 미국 내 고구마 재배면적은 무려 37.6%가 증가했습니다.

 

출처시알 차이나

올해로 20주년을 맞은 아시아 최대 식품 박람회인 ‘시알 차이나 2019’(중국 상하이국제식품박람회)에서도 고구마를 가공한 식품들이 주목을 받았습니다. 


국내 식품업체인 푸디스트리는 군고구마와 자색고구마로 만든 간편 대용식인 ‘웰리고 리얼죽’으로 시알 혁신대회에서 동메달을 수상했죠.

 

출처@Einladung_zum_Essen

실제로 현지에서 고구마가 식재료로 인기를 얻은 것은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 때문입니다. 


특히 고구마는 감자보다 비타민 A와 비타민 C, 섬유질은 물론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고, 저혈당 식품이라는 점이 알려지면서 ‘건강한 식재료’를 찾는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었습니다.


 

출처@Katharos

게다가 많은 연구 결과가 고구마의 건강상 이점도 밝혔습니다. 


미국 국립암연구소는 고구마, 호박, 당근을 매일 먹는 사람은 전혀 먹지 않는 사람에 비해 폐암 발생률이 절반으로 줄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이는 고구마에 함유된 베타카로틴과 당지질의 강글리오사이드가 항암 작용을 돕기 때문입니다.


출처@PDPics

또한 일본 도쿄대 의과학연구소 연구에선 고구마의 발암 억제율이 항암 효과가 있는 여러 채소 중 1위를 차지했습니다. 


고구마에 함유된 다양한 영양성분이 이 같은 항암효과를 만듭니다. 양질의 식이섬유는 변이 대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줄여 대장암을 예방에 도움이 되고, 껍질에 많은 안토시아닌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암 예방에 뛰어납니다. 비타민A의 전구물질인 베타카로틴은 암세포 증식을 억제합니다.

출처@Einladung_zum_Essen

또한 고구마는 열량과 혈당지수가 낮다. 100g당 열량은 생고구마 111㎉, 찐고구마 114㎉, 군고구마 141㎉입니다. 


게다가 고구마의 혈당지수가 55 밖에 되지 않습니다. 혈당지수(GIㆍGlycemic Index)는 포도당이나 흰빵을 기준(100)으로 어떤 식품이 혈당을 얼마나 빨리 올리느냐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혈당지수가 낮을수록 소화가 늦고, 포만감이 오래 지속돼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출처@pixel1

뿐만 아니라 고구마는 첨가물을 넣지 않고도 천연 단맛을 낼 수 있는 데다 천연 색소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전 세계 식품 트렌드인 ‘내추럴(natural)’에 맞아 떨어졌습니다. 


이에 따라 스낵과 빵 등 제과류 뿐 아니라 천연 단맛을 내는 캔디, 젤리, 유아용 식품까지 확장했습니다.  


출처@LauraLisLT

천연 색소로서의 활용 가치도 높이 평가되고 있다. 고구마는 채식주의자들을 위한 ‘천연 색소’로도 인기가 높습니다. 


연지벌레에서 추출한 원료로 붉은색을 내는 카민(Carmine)은 채식주의자나 비건을 위한 음식에는 사용하지 못해 업계에선 고구마로 대체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리얼푸드=고승희 에디터]


작성자 정보

RealFoods

Eat, Play, Cook, Real Foods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