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딸기·수박 '꼭지' 없애는 게 좋을까

조회수 2019. 5. 4. 10:0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꼭지가 있어야 싱싱해?

과일은 꼭지가 달려 있어야 싱싱하다는 인식이 있어요.


이 때문에 농가들은 수확 과정에서 과일의 꼭지가 떨어지지 않도록 애를 쓰죠.

출처: 123rf

반면, 방울토마토의 경우에는 꼭지를 제거한 뒤 납품해달라는 업체들이 많습니다.


꼭지는 다른 부분에 비해 먼지나 이물질이 남아 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이죠.


꼭지를 없앤 방울토마토는 세척 과정에서 일손을 줄일 수 있어요.

꼭지를 떼어낸 방울토마토가 꼭지가 있는 것보다 신선도가 오래 유지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농촌진흥청은 지난해 12월 수확한 대추형 방울토마토를 꼭지 유무에 따라 분류한 뒤 시간 경과에 따른 비상품과율(전체 과실 가운데 상품성이 없는 과실의 비율)·당도·경도 등을 측정하는 실험을 진행했어요.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분류한 방울토마토를 수확 6일째 확인한 결과 꼭지가 없는 방울토마토의 비상품과율은 4.5%였지만, 꼭지가 달린 것은 12.4%로 약 3배 높았습니다.


수확한 지 20일이 되자 비상품과율은 꼭지가 없는 방울토마토의 경우 19.7%에 그쳤지만 꼭지가 있는 것은 74.6%나 됐어요.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꼭지가 달린 방울토마토는 꼭지의 호흡으로 무게도 더 빨리 줄었습니다.


농진청 관계자는 “꼭지를 떼어내면 꼭지로 인해 과실 표면에 상처가 나거나 부패균이 발생하는 것도 막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출처: 농촌진흥청

수박의 경우에는 과거 꼭지 절단을 두고 논란이 많았습니다.


예전에는 ‘T자형’ 꼭지로 신선도를 판단했지만, 2015년 이후 ‘수박 꼭지 절단 유통 활성화 방안’에 따라 T자형 꼭지가 사라지고 3㎝ 정도의 일자형 꼭지로 유통되고 있어요.

3㎝ 길이의 수박 꼭지는 여전히 신선도와 흰가루병을 점검하는 잣대로 사용됩니다.


농진청 관계자는 “수박은 꼭지부터 수분이 마르기 때문에 꼭지가 마르지 않아야 좋은 수박”이라며 “흰가루병 감염 여부를 판단할 경우에도 꼭지를 살핀다”고 말했어요.

출처: 123rf

일본에서는 꼭지가 자연스럽게 떨어지는 딸기 신품종을 개발 중입니다.


일본 경제일간지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주스 가공업체 아오키홀딩스(AOKI Holdings)는 딸기를 수확할 때 꼭지는 줄기 부분에 붙어 있고, 과실만 분리되는 품종을 개발하고 있어요.

주스 가공용으로 사용되는 딸기는 일일이 꼭지를 떼어내야 하는데, 이 품종은 이런 과정을 줄일 수 있죠.


아오키홀딩스는 내년 말까지 재배실험을 마치고, 신품종 등록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리얼푸드=민상식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