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RealFoods

‘맛보다ㆍ옥수수깡?’ 국민과자의 탄생 비화

국민과자들의 이름은 어떻게 지어졌을까

41,58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우리나라 사람들이 유난히 좋아하는 과자들이 있죠.

출처옥션

'국민과자'라고 불려질 정도가 되려면 오랜기간 꾸준한 사랑을 받거나 허니버터칩처럼 대중적인 인기를 받아야 하는데요.

출처tvN

우리나라에서 가장 나이가 많은 과자는 1945년생인 연양갱입니다. 올해 73세의 할아버지 과자인데도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고 있죠.

출처해태

이후 1970년대에는 새우깡과 죠리퐁과 맛동산, 부라보콘, 초코파이와 에이스 등 지금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는 과자들이 출시됐어요.

출처농심, 크라운

과자의 고급화 바람이 분 1980년대부터는 버터링, 그레이스, 초코칩쿠키, 쿠크다스 등 프리미엄 비스킷이 대거 등장했습니다.

출처해태

'자꾸만 손이 가는' 새우깡도 1971년에 출시된 오래된 과자인데요. 우리에게 익숙한 새우깡 이름은 자칫 '옥수수깡'이 될 수도 있었다고 해요.

출처농심

옥수수깡? 안어울리는데..

출처유튜브

농심은 당시 옥수수를 원재료로 할지, 새우를 할 것인지에 대해 의견이 분분했다고 해요. 결론은 고소하고 짭짤하면서도 옥수수보다는 고급 재료인 새우를 사용하자고 내려졌습니다.

출처농심

새우깡의 이름은 당시 농심 신춘호 사장의 딸이 '아리랑' 노래를 '아리깡~ 아리깡'이라고 발음한 점에서 아이디어를 얻었어요. 새우와 깡을 붙여 새우깡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아하

크라운 산도는 연양갱 다음으로 오래된 과자입니다.
1961년 크라운제과 창업주인 고 윤태현 회장이 개발해 첫 선을 보인 뒤 현재까지 사랑을 받는 장수제품인데요.

출처크라운

크라운 산도는 이름을 바꾸었다가 다시 원래 이름을 찾은 스토리를 가지고 있어요.
산도는 샌드(sand)의 일본식 발음입니다. 이때문에 한때는 잘못된 일본식 표현을 바로잡자는 취지로 ‘샌드(sand)’로 바꿨는데요. '크라운 샌드.. ' 뭔가 좀 낯설죠? 소비자들이 산도라는 이름에 워낙 익숙했기 때문에 업체는 산도라는 이름으로 다시 바꿨다고 합니다.

출처크라운

보기만 해도 즐거운 맛동산은 원래 이름이 '맛보나' 였습니다. 하지만 일단 부르기가 불편하고 촌스러운 느낌도 난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해요. 출시된 이후 판매실적도 저조해 6개월만에 브랜드를 접는 상황이 됐다고 합니다.

출처tvN

하지만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소비자설문조사를 통해 얻은 이름으로 제품을 다시 출시했는데요. 바로 그 이름은 ‘온갖 고소한 맛이 모여 있다’는 뜻의 ‘맛동산’입니다. 

부르기도 좋고 리듬감 있는 맛동산 이름의 힘이었을까요?  이후 높은 판매를 기록하며 결국 장수 과자의 반열에 오르게 됐어요. 

해태 관계자는 한 방송을 통해 "(맛동산은) 20시간의 숙성 기간을 거치고 있다"며 "숙성되는 동안 국악을 틀어주며 음악 발효를 하고 있다"고 밝혀 관심을 모으기도 했죠.

출처tvN

몽쉘 역시 중간에 이름을 바꾼 케이스입니다. 몽쉘은 1991년 '몽쉘통통'으로 처음 출시됐는데요. 프랑스어로 '나의 사랑하는 아저씨'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통통'이라는 단어가 문제였어요. 먹으면 살이 쪄서 통통해질 것 같다는 소비자들의 의견이 나온거죠. 그래서 2002년에는 '통통'을 빼고 '몽쉘'로 이름을 변경했다고 합니다.

출처롯데

'죠리퐁'은 원래 영어 '조이(Joy)'와 튀길때 나는 '펑' 소리를 더해 '조이퐁'으로 지어졌어요. 하지만 이미 등록된 상표가 있어 '졸리(Jolly)'와 '퐁'을 합성해 죠리퐁이 됐다고 합니다. 죠이퐁보다 더 자연스러운 발음이 나죠?

출처크라운

나온지는 얼마 안됐지만 재밌는 이름으로 사랑을 받고 있는 꼬북칩의 경우를 한번 볼까요?

꼬북칩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4겹 스낵으로 화제를 모으기도 했죠. 꼬북칩은 거북이 등 모양이 포인트입니다. 그래서 제품의 이름도 '거북칩'이 될뻔 했다고 해요. 하지만 부르기에 더 귀여운 '꼬북칩'이 제품의 이름으로 최종 결정됐는데요. 거북칩보다 훨씬 더 개성있고 귀엽네요.

출처오리온
국민과자들. 알고보면 수많은 고민을 거쳐 탄생된 이름을 가지고 있네요. 올해에는 또 어떤 새로운 이름의 과자가 사랑을 받게 될까요... 


[리얼푸드=육성연 에디터]

과자 먹기

작성자 정보

RealFoods

Eat, Play, Cook, Real Foods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