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커리, 치매 예방 효능은 얼마나?

조회수 2020. 12. 28. 09:28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국내 연구결과, 커큐민(curcumin)이 치매 예방에 도움

건강 식품으로 잘 알려진 카레가 치매예방에도 도움이 된다는 국내 연구에서도 발표됐다. 



출처: 123rf
가천대 약대 유봉규 교수팀이 최근 전 세계에서 치매와 커큐민의 상관성을 다룬 임상 연구 4건을 메타 분석(meta-analysis, 수년간 쌓인 기존 연구 결과를 분석한 연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이 연구는 대한약학회가 발간하는 '약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출처: 123rf
연구팀에 따르면 메타 분석 결과 커큐민은 노인의 인지능력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확인됐다. 기억력 문제나 인지장애가 없는 건강한 사람을 대상으로 한 1상 임상 연구 2건에서 커큐민 섭취 후 인지능력 지표가 개선됐다.
출처: 123rf
다만 이미 인지장애가 있고 알츠하이머병 증상이 뚜렷한 환자에게선 커큐민 섭취 후 인지능력 지표(MMSEㆍADAS-Cog 등), 알츠하이머병의 원인 중 하나로 꼽히는 혈중 아밀로이드 베타(Aβ 40) 농도, 행동장애 등에서 뚜렷한 변화가 목격되지 않았다.

커큐민은 치료 목적보다는 예방차원에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의미다.
출처: 123rf
유 교수팀은 논문에서 "다양한 생리작용을 가진 커큐민은 현재 여러 종류의 건강기능식품 재료로 사용되고 있다"며 "치매를 일으키는 원인으로 알려진 아밀로이드 베타의 제거작용이 밝혀지면서 치매 예방을 위한 건강보조제로 사용되기도 한다"고 했다.
출처: 123rf
커큐민은 항산화 성분으로 생강과에 속하는 강황의 뿌리에서 추출된 폴리페놀(항산화 성분)이다.

노화 지연과 항염, 항암 효과가 있어 각종 예방 질환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보고돼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